(동영상) 충남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 관광 명소로 대박.
상태바
(동영상) 충남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 관광 명소로 대박.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9.05.2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에 따르면 105억 원을 투입한 출렁다리는 국내 최대의 저수지인 예당호 수변에 만든 국내 최장 402m의 현수교로, 폭 5m, 높이는 64m로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다. 특히 출렁다리와 데크에는 LED 조명을 설치, 밤에도 멋진 야경을 선사 한다.

 

Like Us on Facebook
 예당호 흔들다리 야경(충남도 제공) 

충남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견고하여 별로 흔들리지 않음)가 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선 6기 예산군수로 당선된 황 군수는 국비확보 문제로 당시 국회예결위원장이던 홍문표 의원과 국회에서 면담하던 자리에서 한 지방자치단체장이 자신의 지역에 출렁다리 건설 국비지원을 요청하는 소리를 듣고 예당호에 출렁다리를 놓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

종합관광단지로 지정된 예당저수지의 자연경관에다 출렁다리를 얹혀놓으면 관광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섰다고 한다. 건설 과정에서 군의회를 비롯해 상당수 군민들이 부정적 의견을 보여 조심스러웠지만 출렁다리가 상상 외의 대박을 터트리자 비로소 말문을 연 것이다.

출렁다리의 형상은 예산군조(郡鳥)인 황새가 비상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다리 가운데 주 탑을 몸통모양으로 형상하고 양쪽 다리를 지지해주는 철 구조물을 비상하는 날개로 표현하고 있어 용이 승천한 마을에서 날개 짓 하는 황새 품안을 걷는 형세다.

황 군수는 출렁다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좋은 일만 일어나기를 기원하는 뜻에서 출렁다리가 잘 바라다 보이는 곳에 용의 형상을 세워 관광객들에게 기대감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새로운 테마를 구상하고 있는 중이다.

예산군의 새 '황새' 천연기념물 제 199호
예산군의 새 '황새' 천연기념물 제 199호

출렁다리 개통에 따라 예당호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한 착한농촌체험세상, 물 넘이 수변공원, 음악분수대, 느린 호수 길과 연계한 관광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출렁다리 인기로 예산지역 택시 승객뿐만 아니라 인근 음식점, 전통시장, 인근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도 늘고 있다. 예당관광지 야영장은 지난 4월 한 달 동안 3만 3354명이 찾았고 윤봉길의사기념관은 1만 2870명, 추사기념관 1만 25명, 예산황새공원 1만 1757명이 방문하는 등 예산군 주요 관광지 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예산군 택시업계 관계자는 “요즘 부쩍 손님이 줄어 손님 태우기가 쉽지 않았는데 출렁다리가 생기고 택시를 길가에 세워두는 일이 거의 없어졌다”고 반겼다.

봉면 후사리 일대에는 국비 등 362억원을 들여 2021년까지 착한농촌체험세상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음식점, 치유정원, 농가체험시설, 예당스카이전망대 등을 조성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다리의 안전도는 철선이나 쇠사슬을 잇고 이 줄에 상판을 매단 교량)로 초속 35m의 강풍과 진도 7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1등급으로 설계했다. 성인(몸무게 70㎏ 기준) 3150명이 동시에 건널 수 있다. 출렁다리 건설에는 105억 원이 쓰였다.

기지가 직접 촬영한 예당호 흔들다리
기자가 직접 촬영한 예당호 흔들다리

예산군은 출렁다리와 데크에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출렁다리와 이어지는 산책길(5.4㎞) ‘느린 호수길’도 조성했다. 출렁다리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출렁다리는 예산의 랜드마크가 됐다”며 “관광객에게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트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가 지난 20일 현장에 갔을 때 전국에서 관광을 온 인파가 많았다. 점심식사 시간의 수덕사 진입로 식당가는 식당마다 손님이 많았고 우리 일행 40여 명이 예약한 식당은 위 아래 층으로 손님이 가득했다. 기자가 묻자 식당 여주인은 다리 개통후 평일에도 손님이 많다고 말했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예산감리교회 권사(장로교의 장로 해당)로 믿음이 독실한 것으로 인척을 통해 확인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