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우리나라 "앱"smartphone application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익도 조 단위로 뉴스는 전합니다.
국내에서 아무리 유용한 앱을 개발 해도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 (애플만 제외) 에는 구글 앱들이 기본으로 깔려 있으며, 지워 지지 않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추가로 앱을 깔고 사용도 하지만, 다수의 시니어급 어른들은 있는대로 사용합니다. 구글의 기술과 시장접근은 탁월합니다. "목장드림뉴스" 를 뉴스로 등록하는데 네이버나 다음은 신원조회 및 절차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그렇지 않습니다. 웹에서 목장드림뉴스 기사가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는 포털은 역시 구글입니다.
이번에 소개 하려는 구글앱은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개발되었으며, 말하면 검색 해주는 검색과 달리, 말하면 문자(커톡)를 생성해 줍니다. 예를 들어 친구나 가족에게 "가을에는 편지를" 등 평소의 손끝으로 만드는 독수리 타법대신, 말하는 타법으로 문장을 작업하여 문자를 보내는 것 입니다. 속도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은성인식 기술의 말달 입니다.
애플을 제외한 모든 스마트폰 화면에 있는 "play스토어" 앱를 찾아 "한국어입력"을 써 넣고 다운받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장문도 가능합니다. 1, 문자 대상 선정, 글자 넣을 칸을 불러 옵니다. 이때 자판기 엔터 좌편 바로옆 "설정 부호"를 터치가 아니라, 길게 누르면 3개의 부호가 나옵니다. 마이크(말하기), 펜(쓰기,) 사진 불러오기, 마이크를 택하여 누르면 말하기 준비가 되며, 가까이 발음을 명료하게 말하면 글씨로 바꾸어 줍니다. 외국어를 다운받아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