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학교를 기독교 명문, 제2의 한동대로 만들자
상태바
동양대학교를 기독교 명문, 제2의 한동대로 만들자
  • 박동현기자
  • 승인 2015.12.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사관학교”라는 닉네임이 붙을 정도 ...
▲ 동양대학 전경

경북 영주시 풍기읍, 소백산맥 줄기의 낮은 구릉지에 그림처럼 펼쳐진 동양대학교(총장 최성해 목사)가 있다. 이 대학은 1994년 3월 개교한 이래로, “공무원 사관학교”라는 닉네임이 붙을 정도로 장족의 발전을 해 왔다.

Like Us on Facebook

특히 지방 대학들이 학생을 모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 대학만은 여전히 경쟁력 있는 특성화 대학으로 입학 지원 학생들이 몰려들고 있다. 더군다나 소도시의 읍 소재지에 있는 대학이 올해 대학 평가에서 B등급을 받을 정도로, 내실 있는 대학으로 평가받는다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보인다.

여기에는 총장 최성해 목사의 특별한 교육전략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 대학의 장점은 ‘전문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일례로 지난 2004년 <공무원사관학교>로 출범한 이후, 2015년 6월까지 각 분야(공무원, 경찰, 소방, 군무원, 공기업 등)에서 430여명의 합격자를 배출한데서도 그 역량을 짐작할 수 있다.

또 이 학교는 학과 개설에서도 블루오션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데, 경찰/소방행정학과를 비롯하여, 문화재발굴보존학과, 항공서비스학과, 철도경영/철도운전제어/철도차량/철도건설안전공학/철도전기융합학과가 있다. 또 국방과학기술대학이 있고, 공공행정/공공안전공학/IT융합/테크노공직연계/공간디자인/리빙디자인학과가있고, 연출제작전공학과 등 타 대학에서 흔히 찾아볼 수 없는 실용적인 학과들이 즐비하다.

▲ 동양대학교 최성해 총장, 학생들과 함께

이렇듯 우리 사회 다방면에서 실용적 인재를 길러내는 일에 어느 대학보다도 앞서 나가고 있는 것이다. 또 인성과 예절을 겸비하고 우리의 전통 선비 정신을 실천할 “선비사관학교”를 운영하는 등, 대학생들이 자칫 취업과 학업만을 목적으로 대학 생활하는 것에서 소홀히 하기 쉬운, 인성 부재의 난점도 크게 보강한 것이다.

이 대학은 유수한 나라들의 대학들과도 교류를 하고 있는데, 미국, 필리핀, 남아공, 베트남, 일본, 중국의 여러 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이 대학이 비록 미션스쿨은 아니지만, 최성해 총장은 미국 침례교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분으로,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목사 교육자이다. 최성해 총장은 실력과 인성을 갖춘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몸소 실천하는 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최 총장은 교직원들에게 매년마다 생일 축하 카드와 선물을 보내고, 재학생이 군대에 입대한 경우, 부대장에게 총장 이름으로 편지를 보낸 사연은 이채롭다. 그리고 미국 국적의 아들을 한국에 불러, 해병대 군 복무를 시킨 사례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총장 최성해 목사는 성경적 가치관 실현을 위해 믿음의 청년들이 많이 모여들게 하기 위해 기도하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현재 이 대학은 동두천에 분교를 신축 중에 있다. 수도권에서도 좋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함이다. 최성해 총장의 기독교적 교육이념과 철학에 바탕을 둔 교육에 상당히 기대가 되고 있다.

이런 대학을 우리 기독교계에서는 제2의 한동대학으로 육성/발전시켜, 기독교적 인재를 키우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늘날 한국에는 기독교 정신으로 세워진 대학들이 많이 있지만, 기독교 정신을 제대로 지키는 학교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2016년 신입생 모집에 많은 인재들을 보내, 동양대학교 학생들을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둔 실력, 인성, 신앙을 겸비한 학생들로 키워가는 노력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동양대학교 최성해 총장(목사)

현재 최성해 총장은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어, 우리나라 사립대학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최성해 총장 약력

성균관대/단국대 상경학부 4년 수료, 미국 필라델피아 Temple대학 MBA수료,미국 Baptist College & Seminary of Washington(신학사),미국 Baptist College & Seminary of Washington(교육학석사),미국 Baptist College & Seminary of Washington(교육학박사),미국 필라델피아경제인협회 사무총장 역임. 현 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 현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현 동양대학교 총장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