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억지로라도" 만나교회 김병삼목사
상태바
<외부칼럼> "억지로라도" 만나교회 김병삼목사
  • 박동현기자
  • 승인 2016.01.0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병삼목사 (만나교회)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억지로 해야 하는 일들이 종종 있습니다. 참 불경한 말 같지만 '예배'역시 억지로라도 드려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억지로'라는 말에는 조금은 부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자발적이지 않고 때로는 강요적이라는 느낌 때문이죠.

Like Us on Facebook

오늘 아침(6일) 말씀을 묵상하던 중, 구약 시대의 예배인 '화목제'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아니 '화목제물'에 대한 이해라고 해야 겠네요. 화목제물은 '감사제' '낙헌제' 혹은 '서원제'를 드리며 소를 잡아 드리는 것입니다. 화목제물은 유일하게 제사를 드린 후 사람들이 함께 나누어 먹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제도가 있습니다.

제사를 드리고 난 후에 하루 혹은 이틀이 가기 전에 모든 사람들이 제물을 나누어 먹어야 한다는 것이죠. 소를 한마리 드리고나면 그 양이 대단한데. 어쩌면 이런 상상이 가능하죠. 자기가 알고 있는 사람들, 혹은 좋아하는 사람들만 초대해서는 다 먹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 여기에는 자기와 원수진 사람도 포함됩니다.

예배는 내가 원하는 것만이 아니고, 자발적인 것만 하나님이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 때로는 억지로 하는 순종을 통해 화목이 이루어진다는 것 말입니다. '화해'를 생각해 보세요! 만일 우리가 원하는 한에서만 화해를 한다면 얼마나 화해가 이루어 질까요? 진정한 예배자는 억지로라도 화해해야 합니다. 우리 주님이 '화목제물'이 되셨다는 말이 참 깊게 다가옵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화목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화목은 그렇게 낭만적이거나 자발적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순종'의 제물이 '화목'을 만들었다는 것 말입니다. 이번 주일은 '예배'에 대한 말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억지로'드리는 예배가 부정적으로 들리지 않습니다. 억지로 하는 순종일지라도 화목을 이루어 낼 수 있다면, 더 예배가 예배다울 듯 합니다.

그런 제안을 하고 싶군요. 억지로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것이 예배라고 생각해 보세요. 어쩌면 2016년 예배의 혁명이 '억지로'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