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제2의 9·11' 위해 동시다발 드론공격 몰두"
상태바
"IS '제2의 9·11' 위해 동시다발 드론공격 몰두"
  • 한미희 기자
  • 승인 2016.01.1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싱크탱크 "민간용 드론에 폭탄 장착 가능"

민간용 드론(무인기)에도 간단하게 폭발물이 장착될 수 있어 핵 시설, 각국 정상들의 차량과 대사관 등이 손쉽게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Like Us on Facebook

1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싱크탱크 옥스퍼드리서치그룹은 보고서에서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이미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정찰용 드론을 사용하고 있으며, 9·11 테러와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대규모 살상이 가능한 동시다발 드론 공격 착수에 몰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반핵 활동가가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드론을 일본 총리 관저에 날렸고, 7월에는 세르비아와 알바니아의 유럽축구선수권(유로 2016) 경기가 열린 축구장에 상대편을 자극하는 깃발이 달린 드론이 날아들면서 난투극이 발생한 사례가 있다. 레바논 무장단체 헤즈볼라는 이미 2013년 이스라엘 상공에 드론을 띄우기도 했다.

이런 불법 사례들은 앞으로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가 드론을 이용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예상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의 주 저자인 크리스 애버트는 "감시와 공격을 위한 드론 사용은 더는 각국 군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테러리스트, 반란군, 범법자, 기업, 운동가들이 정부를 상대로 드론을 이용할 의지와 능력이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드론은 그들에게 '게임 체인저'(구도가 바뀌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정부는 이런 위협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합법적인 민간 드론 사용을 위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드론 면허 도입이나 목표물을 보호하기 위한 레이저 시스템, 방해전파발신기 등의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출처 : mihee@yna.co.kr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