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박지원, 학력위조 범죄 발각…공직 맡을 자격 없어"
상태바
통합당 "박지원, 학력위조 범죄 발각…공직 맡을 자격 없어"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0.07.2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 입학 위한 조선대 5학기 수료도 위조…2000년에 바꿔치기
같은해 편입학자와 성적 비교…"위조인생 살아, 자진 사퇴해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020.7.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020.7.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김일창 기자 = 미래통합당은 22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학력 위조 사실이 드러났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통합당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자문단 및 정보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었다.

Like Us on Facebook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가 현역 사병으로 군 복무 중 단국대에 편입해 졸업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전날 단국대를 방문한 바 있다.

하태경 의원은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완전 범죄가 드디어 발각됐다"며 "단국대 졸업도 위조고, 단국대에 들어가기 위해 조선대에서 5학기를 수료한 것도 위조였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1966년 당시 단국대 부정 입학한 39명이 적발된 동아일보 기사를 꺼내 들며 조선대 서류를 위조해 단국대 입학한 사례도 적발됐다고 밝힌 뒤 박 후보자 역시 똑같은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후보자는 1965년 9월 단국대에 편입학한 것으로 돼 있다"며 "(단국대) 학제 이수를 보면 1965년 2학기와 1966년 1, 2학기를 이수해 편입할 때 5학기를 인정받았다"고 했다.

이어 "박 후보자가 5학기를 어느 학교로 받았느냐면 본인이 다니지도 않은 조선대 법정대 상학과 서류를 제출해 5학기를 인정받고, 나머지 3학기만 다니면 되도록 애초에 단국대에 부정 입학한 것이 발각 안 된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는 2000년 문체부 장관이 되고 2022년부터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는 등 김대중 정부의 실세였을 때 청문회 제도가 도입되자 자신의 학력 위조 범죄가 사후에 들통날 수 있어 자료를 조작했다"며 "1965년 박 후보자는 조선대 법정대 상학과라고 적었지만, 2000년 12월 (학적부 서류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이고 광주교육대로 바꿔, 1965년 6월에 2년제 대학 4학기를 졸업한 것으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 후보자는 광주교대 학력 증명서를 냈는데 (조선대로) 오기를 했다고 주장하지만 완전 범죄가 안되는 것은 '성적' 때문"이라고 했다. 하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5학기에 100학점을 이수했다고 주장했지만 전공과목 등을 제외하면 광주교대에서 2학기 받을 수 있는 학점은 40학점 정도에 불과하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와 같은 해 편입해 5학기를 인정받은 사람의 서류 사본을 예로 제시하며 당시 단국대 상대에서 들어야 할 과목인 경제원론, 마케팅, 학회금융론 등을 박 후보자가 이수한 것으로 돼 있지만 박 후보자는 광주교대에서 이런 과목을 듣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말 악의적인 것이 1965년 한 번 조작한 것을 35년간 쉬쉬하다가 권력 실세가 된 2000년에 바꿔치기한 것"이라며 "박 후보자 권력 실세여서 단국대에 굉장히 강력한 압박을 하지 않았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2000년에 학력 정정을 현실화했던 것은 대한민국 유일한 케이스"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는 학력 위조의 국보"라며 "박 후보자 학력을 무효화하고 위조 인생을 산 박 후보자는 공직을 맡을 자격이 없다. 자진해서 사퇴하기 바란다"고 했다.

jrkim@news1.kr  뉴스1코리아(news1.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