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소 목사 "나에 대한 의존도 너무 커져 떠난다"
상태바
유진소 목사 "나에 대한 의존도 너무 커져 떠난다"
  • 이대웅 기자
  • 승인 2016.02.11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호산나교회 청빙 관련 심경 밝혀
  유진소 목사

부산 호산나교회의 청빙을 받은 미국 ANC온누리교회 유진소 목사가 미국 LA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ANC온누리교회를) 사랑하기에 여기서 떠나는 것"이라며 "내가 있으면 변화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유 목사는 "개척 때부터 '롤모델'이 되는 교회가 됐으면 했는데,

Like Us on Facebook

그 마지막 방점을 찍는 역할이 바로 '떠남', 즉 리더십 교체라고 생각했다"며 "오늘날 이민교회에서 얼마나 많은 교회가 원로목사와 후임 사이의 갈등으로 고통을 겪나. 나는 내가 떠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 교회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유진소 목사는 "(이민) 1세 목회자로서 영어가 많이 부족한 건 아니지만 언어 문제로 2011년 (이민) 1.5세 목회자를 세워 공동목회 시스템으로 갔는데, 그때부터 내 스스로 갈등이 시작됐다"며 "이 교회에서 어느새 나는 중요한 인물이 됐다. 쉽게 말해 ANC온누리교회 하면 '유진소 목사'가 돼 버려 교인들도 내가 강단에 올라오면 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았고, 나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큰 것이 우리 교회의 치명적인 약점인 것 같았다"고도 했다.

유 목사는 "그래서 고민하며 기도하면서 사역을 놓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때 한국에서 청빙 요청이 왔다"며 "사실 (ANC온누리교회와 호산나교회는) 교회 규모로 보면 별 차이는 없다. 그리고 나는 이제 55세로, 호산나교회 정년이 65세라 10년 정도의 시간만 주어졌다. 난 잃을 게 없지 않나. 한국 교계가 어려운데 목사로서 본을 보이고 싶은 마음도 있어 더 가슴이 뛴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히 정리하고 떠나는 게 아니라, 다시 돌아와 가르치는 사역을 통해 이민 교계를 돌아다니며 섬길 것"이라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