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경찰, 돌에 맞아 죽은16세 소년의 죽음을 목사인 아버지의 탓으로 돌려
상태바
인도 경찰, 돌에 맞아 죽은16세 소년의 죽음을 목사인 아버지의 탓으로 돌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0.09.16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디샤(Odisha)주 경찰은 지난 6월, 16세 소년이 돌에 맞아 살해된 사건에 대해 소년이 기독교로 개종해서가 아니라고 밝혔다. 경찰은 목사인 소년의 아버지가 마을 주민 16명이 살해된 사건에 연루된 주술사라는 의혹을 받았기 때문에 소년이 죽임을 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0년 6월 4일, 돌에 맞아 살해된 인도 오디샤주 말캉기리 지구 켄두쿠다 마을의 16세 기독교인 소년 사마루 마드카미.<br>
2020년 6월 4일, 돌에 맞아 살해된 인도 오디샤주 말캉기리 지구 켄두쿠다 마을의 16세 기독교인 소년 사마루 마드카미.

인도 오디샤(Odisha)주 경찰은 지난 6월, 16세 소년이 돌에 맞아 살해된 사건에 대해 소년이 기독교로 개종해서가 아니라고 밝혔다. 경찰은 목사인 소년의 아버지가 마을 주민 16명이 살해된 사건에 연루된 주술사라는 의혹을 받았기 때문에 소년이 죽임을 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Like Us on Facebook

인도 경찰이 이렇게 주장함에 따라 전 세계 기독교인의 관심을 끌어온 이 사건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 Korea)은 인도 경찰이 이렇게 발표했다는 점과 인도의 반기독교적 폭력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하는 국제적인 기독교 사역 단체 가운데 하나이다.

사마루 마드카미의 아버지와 누이들. 사마루 마드카미의 아버지가 목사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그가 주민 16명을 살해했다고 전해지는 주술사라는 소문 때문에 그의 아들이 죽은 것이라며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br>
사마루 마드카미의 아버지와 누이들. 사마루 마드카미의 아버지가 목사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그가 주민 16명을 살해했다고 전해지는 주술사라는 소문 때문에 그의 아들이 죽은 것이라며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

한국 VOM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설명한다. “전에 오리사라고 알려졌던 오디샤 주(Odisha State)는 오랫동안 반기독교적 폭력의 온상이었어요. 12년 전에는 힌두교 민족주의를 강화하고 기독교인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려는 대중 운동이 일어나100명 이상의 기독교인이 살해되었고 300개의 교회가 파괴되었습니다.

폭력 행위에 가담한 폭도 대부분은 경찰에 체포되지 않았거나 법원에서 무죄 방면되었습니다. 사마루 마드카미(Samaru Madkami) 살해 사건과 관련해서, 현재 인도 경찰은 반기독교적 폭력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보다는 오히려 소년의 아버지에 대한 근거없는 의혹을 둘러대면서 죄를 덮어씌우고 있어요.

일반 대중, 특히 전 세계 기독교인들은 이렇게 죄를 전가하는 방식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방식이 12년 전에 오디샤주에서 일어났던 반기독교적 폭력 수준으로 순식간에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VOM은 인도 현지의 기독교 비영리단체와 협력하여, 사마루의 가족과 사마루의 죽음 때문에 마을에서 쫓겨난 다른 두 기독교인 가정을 전반적으로 지원하면서 재정적인 도움도 주고 있다.

관에 안치된 사마루 마드카미의 시신

현숙 폴리 대표는 이 가족들이 공격당하고 3개월이 지난 뒤에도 집으로 돌아가기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다른 곳에 정착시켰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 VOM은 전에 파도처럼 오디샤주를 휩쓸었던 반기독교적 폭력에 부모를 잃은 고아 23명을 지원하고 있다.

‘인도 기독교 협회(All India Christian Council)’ 오디샤 지부장 파리차(P. R. Parichha) 주교는 사마루 마드카미 살해사건에 관한 수사를 경찰에 요청했다. 파리차 주교는 영국에 본거지를 둔 기독교 인권 단체 ‘세계 기독 연대(Christian Solidarity Worldwide)’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 경찰 부감찰관은 답변서에서 사마루가 잔인하게 살해되었다고 인정했어요. 사마루의 죽음이 아버지가 부린 주술에 대한 보복 때문이라는 결론에는 실망을 금할 수 없습니다. 마드카미 가족은 그런 주술을 부리지 않아요.

그 소년의 아버지는 목사입니다. 만약에 그 소년의 아버지가 주술을 부려서 주민 16명을 죽였다면, 그때 바로 신고가 들어가서 수사가 시작되지 않았겠습니까? 증거가 어디 있습니까?

사마루를 살해한 피고인들의 진술도 엇갈립니다. 사마루의 죽음이 아버지가 부린 주술에 대한 보복의 결과라는 것은 근거도 없고 편향된 허위 주장입니다. 경찰은 사마루 살해 사건의 본질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지난 6월에 한국 VOM이 보도했듯이, 2020년 6월 4일, 인도 오디샤주 말캉기리(Malkangiri) 지구 켄두쿠다(Kendukuda) 마을에 거주하는 16세 소년 사마루 마드카미는 기독교로 개종했다는 이유로 돌에 맞아 살해되었다.

한국 성도님들의 후원으로 한국 VOM은 사마루의 가족과 오디샤주에 있는 기독교인 고아 23명을 연말까지 돌볼 수 있는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전 세계 기독교인 순교자와 수감자 가족의 필요를 지원하는 한국 VOM의 귀한 사역에 동역하기 원하시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두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인도 오리사주<br>
동인도 오리사주

한국 VOM 홈페이지: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순교자 및 수감자 가정 지원’ 항목 선택)

후원계좌: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사)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과 함께 ‘순교자’라고 표기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