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키리졸브 훈련때 북핵·미사일 '족집게식 타격' 연습(종합)
상태바
3월 키리졸브 훈련때 북핵·미사일 '족집게식 타격' 연습(종합)
  • 김귀근 기자
  • 승인 2016.02.18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5년 3월 키리졸브 훈련중인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Like Us on Facebook

유사시 북핵·미사일 선제타격 '작전계획 5015' 첫 적용미군

1만5천여명 참가…김정은 정권에 강력한 경고메시지

한국과 미국은 다음 달 7일부터 시작하는 키 리졸브(KR) 연합훈련을 역대 최대 규모로 실시해 북한 도발에 대응한 '무력시위' 수준을 한껏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평양의 영변 핵시설과 주요 지휘부 시설, 북한 전역에 있는 주요 미사일 기지만을 골라내어 '족집게식'으로 타격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의 긴급 안보상황 점검 당정 협의회에서 키 리졸브훈련에 미군이 1만5천여 명 참가해 양적·질적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군 전투 항공여단과 해경 기동여단, 항공모함 강습단, 핵잠수함, 공중 급유기 등 장비와 병력이 대거 참여해 훈련 수준이 질적, 양적으로 최대 규모가 될 것이란 설명이다.

지난해 키 리졸브훈련에 미군이 3천700여명 참가한 것을 고려하면 올해는 1만1천여명이 더 증가한 것이다. 키 리졸브훈련에 한국군도 1만여명 참가했으나 올해는 대폭 늘릴 계획이다.

▲ 지난 2015년 3월 키리졸브 훈련중인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군의 한 관계자는 "올해 키 리졸브훈련과 독수리훈련을 역대 최대 규모로 계획하는 것은 잇단 도발을 감행하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며 "김정은 정권의 불장난을 한미가 언제라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미군 병력과 장비가 최대 규모로 참가하는 것 말고도 유사시 북한 핵과 미사일을 선제타격할 수 있는 작전계획도 처음 적용된다. 유사시 핵과 미사일에 대한 선제타격은 '작전계획 5015'와 '맞춤형 확장억제전략', '4D계획'(탐지·교란·파괴·방어) 모두 가능하게 되어 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번 키 리졸브훈련은 '작전계획 5015'를 처음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지난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합훈련에 작계 5015를 적용했지만 키 리졸브훈련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북한 핵과 미사일 기지를 무력화시키는 시나리오를 집중 적용할 것"이라며 "북-중 국경지역까지 수복하는 그런 시나리오로는 진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지난 2015년 3월 키리졸브 훈련중인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미는 연합훈련 기간 북한군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정찰수단을 증강하는 등 대북 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군사위성과 정찰기 등 정보수집 자산을 증강하고 한미 정보 분석 및 판단요원도 증강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휘소연습(CPX)인 키 리졸브훈련은 북한의 남침을 가정해 한반도 방위를 위한 증원전력 전개와 격퇴를 시나리오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한다.

출처 :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