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개 기독학교 분석해 보니… ‘준공립학교화’가 문제
상태바
314개 기독학교 분석해 보니… ‘준공립학교화’가 문제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6.05.28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독교 교육 관계자들, 현실 진단하고 개선 방향 논의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이철신 목사)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 박상진 교수)가 26일 오후 서울 영락교회(담임 이철신 목사)에서 '한국 기독교학교의 진단과 개선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Like Us on Facebook

이날 세미나는 박상진 교수(장신대 기독교교육)의 실태 조사 발표와 김정효 교수(이화여대)의 교육 과정 연구 발표, 김성숙 교수(한국교육과정평가원)·김종화 목사(명지고등학교)의 논찬 및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평준화제도 한계 극복할 대안 마련 필수"

먼저 한국 기독교학교의 실태를 발표한 박상진 교수는 이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약 2개월 동안 314개 기독교학교를 대상으로 종교교육의 유무와 형태, 교목실 현황 등 전반을 조사했다.

박 교수는 "조사 결과, 기독교학교의 근본적인 문제는 '준공립학교화'와 이로 인한 자율성의 침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실질적 개선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며 "1974년 고교 평준화 정책 이후 심화된 기독교학교의 자율성 상실의 문제는 아직도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립학교 교육과 종교교육의 자유를 헌법에 명시하고, 초중등교육법과 교육기본법 등 교육 관련 법규에 이러한 사립학교의 자율성과 종교교육의 자유를 분명히 삽입할 필요가 있다"면서 "또 평준화제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제도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또 "기독교학교라는 명칭이나 교훈, 교육이념 속에는 기독교적 성격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를 구현하는 교육에 있어서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며 "교목실에서 기독교교육을 담당하는 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고, 이들이 효과적으로 사역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교육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했다.

박 교수는 특히 "실제적으로 기독교학교와 한국교회의 연계는 공식적인 아무런 연결고리를 갖고 있지 못하다"며 "물론 이는 제3자가 학교 경영에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교육법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독교학교와 한국교회 상호 간의 긴밀한 협조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든 기독교학교는 유관 교단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으며, 각 교단 총회는 그 학교들을 지원하고 그들이 기독교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책임이 있다"며 "기독교학교가 위기 가운데 있는 지금, 모든 기독교학교들과 한국교회가 연대해 대정부 응전을 해야 하고, 기독교학교 존립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도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기독교학교의 방향과 인사에 대한 중요 결정은 이사회에서 이뤄지지만, 이사들이 기독교교육에 대한 식견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며 "그리고 학부모를 비전의 동역자로 세워야 한다. 그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에 입각한 교육이 왜 필요한지 설명해야 하고, 모든 학부모들이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에 동의해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박상진·김정효·김성숙 교수, 김종화 목사. ⓒ김진영 기자

"정부, 학교를 '무종교' 영역으로 만들지 말아야"

이어 '종립계(기독교) 초·중등학교의 종교교육 과정 개선 방안 연구'를 제목으로 발표한 김정효 교수는 "종교교과교육은 종립계 사립학교의 신앙교육과 각 학교 학습자의 신앙적 자유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시작했으나, 종교를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 연구하는 종교학교육 일변도로 그 목적과 교육과정 내용이 완전히 변화됐다"고 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최근의 종교교육과정 개정은 종교교과의 성격을 놓고 국가의 종교교육과정 입안자들과 교육과정의 실행 주체인 종립계 사립학교 간의 긴장과 갈등을 불러 왔다"면서 "종교적 자유라는 학생 인권 보호 측면과 공교육의 종교적 중립성만을 고려한 교육과정이, 종립계 사립학교의 신앙교육에 대한 교과 기반을 박탈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교계나 정부는 종교교육에 있어 우리나라가 다종교사회임을 인식해야 한다"면서 "따라서 기독교학교에서는 종교교과를 단지 전도를 위한 과목으로 생각하는 데서 벗어나, 모든 교과의 형이상학론적·인식론적·가치론적 기초를 놓는 기초과목이라는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정부는 학교 현장을 '무종교' 영역으로 만들고 종교교육에서조차 가치 중립을 지향해 종교를 퇴출시키려 하기보다, 다양한 종교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조화롭게 교육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