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나 회사 상품의 명칭의 뜻과 배경. 오세열 박사
상태바
모든 사람이나 회사 상품의 명칭의 뜻과 배경. 오세열 박사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10.05 23: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의 승합차 ‘봉고’는 아프리카 봉고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기아자동차가 이를 기념해 지은 이름이다. 그 후 크게 히트를 쳤고 승합차의 고유명사로 사용되기 까지 했다. 봉고는 기아자동차를 살아나게 한 효자상품이 되었다
문경새재(聞慶새재)는 백두대간의 조령산 마루를 넘는 재이다. ... 새재 또는 한자어로 조령(鳥嶺)이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새도 날아 넘기 힘든 고개라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조선시대 한양으로 과거보러가는 영남유생들에게 가장 지름길은 경상도 김천과 충청도 영동을 이어주는 추풍령을 넘어가는 것이다. 그러나 “추풍령을 넘어가면 추풍낙엽처럼 낙방할 것이요, 괘방령을 넘으면 고개마루에 방 붙듯 급제한다”라는 속설이 있어 영남유생들은 추풍령을 피하고 반드시 괘방령을 넘었다.

Like Us on Facebook

또한 죽령을 넘으면 죽죽 미끄러진다는 속설로 인해 이 고개 대신 고생을 무릅쓰고 문경새재를 넘었다. 죽령은 경상도 풍기와 충청도 단양을 이어주는 고개로 영주, 삼척, 울진 등의 지역에서 상경할 때 이 고개를 넘어가면 가장 빠르게 한양에 도착한다.

그러나 문경은 ‘경사스런 소식을 듣는다’는 뜻이 있어서 멀리 돌아가는 한이 있더라도 죽령을 마다하고 이 고개를 선호했다. 심지어 이 고개를 넘어갈 필요가 없는 호남유생들까지 굳이 시간과 경비를 들여서라도 문경새재로 발길을 돌렸다고 한다.

문경새재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에 쫓겨서 안동으로 몽진(蒙塵:머리에 먼지를 뒤집어씀. 임금이 난리를 만나 궁궐 밖으로 몸을 피함)갔을 때 고려군이 홍건적을 격퇴했다는 기쁜 소식을 이 새재를 통해 처음 듣게 되면서 이 고개를 문경새재라 칭했다.

어떤 대상에 이름붙이기를 네이밍(naming)이라고 한다. 이름을 붙이는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그 의미와 전하는 목적이 달라진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 이름을 붙일 때 부모는 그 아기에게 바라는 바를 이름에 포함시키게 된다. 그러나 기업의 상호나 상품 또는 서비스의 네이밍인 경우 그 성격은 전혀 달라진다.

시장에 유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름은 그 정보가 전달하는 이미지를 고객이나 사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상품과 서비스의 네이밍은 기업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의 승합차 ‘봉고’는 아프리카 봉고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기아자동차가 이를 기념해 지은 이름이다. 그 후 크게 히트를 쳤고 승합차의 고유명사로 사용되기 까지 했다. 봉고는 기아자동차를 살아나게 한 효자상품이 되었다.

또한 대우건설의 아파트 네이밍으로서 푸르지오(PRUGIO)는 깨끗함, 싱그러움, 산뜻함을 나타내는 푸르다와 대지, 공간을 뜻하는 지오(GEO)의 합성어로서 자연, 환경, 인간이 하나되는 생활공간을 컨셉으로 하고 있다.

네이밍이 잘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상품의 기능 혹은 특성을 잘 나타내고 다른 상품명과 차별화가 있어야한다. 둘째, 말하기 쉽고 기억하기 좋아야 한다. 예를 들어 yahoo는 정보를 분야별로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개성이 뚜렷하고 이해하기 쉽다.

한편 각국 언어가 가지는 의미를 네이밍에 활용할 수 있다. 그리스어는 독특하고 개성있는 모양과 인상적인 음감으로 특정 상품과 서비스의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제록스, 오메가, 시그마, 파이 등을 들 수 있다. 프랑스어는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랑데부, 앙코르, 메뉴, 데뷔, 시네마, 뚜레쥬르, 라피네 등이 있다. 라틴어는 아카데믹한 이미지를 드러내는데 아우디 등을 들 수 있다. 독일어는 높은 기술과 신뢰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폭스바겐, 벤츠, 포르쉐 등이 있다.

세째, 유행이나 시대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나쁜 단어를 연상시키지는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CALPIS는 piss가 오줌을 뜻하기 때문에 나쁜 단어를 연상하게 한다. 그 외 MOS버거는 이끼(moss)를, 회사명 TOTO는 머릿이(totoa)를, 템포가 빠른 음악의 네이밍인 JIVE는 마리화나를 연상하게 하므로 좋은 네이밍이 아니다.

독특한 네이밍기법으로써 회문과 거꾸로 읽기 방법은 독창성과 우아함을 가져다준다. 회문은 좌우 어느 쪽부터 읽어도 단어의 배열이 똑같은 네이밍으로써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안정성을 느끼게 한다. 회문의 예를 들면 CIVIC 시빅(승용차), ESSE 엣세(잡지), WOWOW 와우와우(위성방송), ALIVILA 알리비라(별장), XELEX 세렉스 (금호타이어)등이 있다.

그리고 거꾸로 읽기에 의한 네이밍은 거꾸로 읽었을 때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그 예로서 KLIM, milk(캐나다산 우유), REVLIS, silver(노인상품), NABRUD, Durban(신사복브랜드)등을 들 수 있다.

인터넷 브랜드 네이밍의 대원칙은 보통명사를 사용해서는 안 되며, 고유명사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등이 그 예다. 전세계에서 가치순위별 인터넷 브랜드를 보면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인텔, 노키아 등이 모두 고유명사이고, 보통명사는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다. 

필자 오세열 교수는 Midwest 대학원 리더십교수며 성신여대 명예교수, 목회학 박사(D.Min),목사, 경영학박사(고대)이다.
필자 오세열 교수는 Midwest 대학원 리더십교수며 성신여대 명예교수, 목회학 박사(D.Min),목사, 경영학박사(고대)이다.

인터넷 네이밍법칙은

첫째, 짧아야 하고 단순해야 한다. 총 글자 수보다 사용된 알파벳 수가 적을수록 단순함이 더해진다. 예를 들어 Coca-Cola는 총 글자 수는 8개인데 사용된 알파벳 수는 4개이므로 좋은 네이밍이다. 반면 Pepsi-Cola는 글자 수는 9개인데 알파벳 수는 8개이다. 따라서 코카콜라는 펩시콜라보다 더 좋은 네이밍이다.

둘째, 해당분야를 암시해야하고 독특해야 한다. 어떤 이름이든 개성이 있고 독특하면 기억하기가 쉽다.
세째, 말하기 쉽고 충격적이어야 한다. 충격적이면 사람의 마음속에 새겨지는 정도가 깊어진다. 인터넷 네이밍의 경우 뭔가 자극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네째, 사람과 관련이 있어야한다. 창업자의 이름을 네이밍에 활용하면 브랜드의 광고효과는 배가될 것이다. 예를 들어 포드(Ford), 크라이슬러(Chrysler), 캐딜락(Cadilac) 등은 창업주의 이름을 인터넷 네이밍에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이다.

영어 알파벳 26자와 한글 24자를 사용하여 인간의 희로애락 감정을 표현하고, 삼라만상의 모습을 묘사할 수 있다는 사실은 놀랍다. 그리고 불과 7가지 음계로 모든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사실도 기적이다. 그런데 알파벳 26자 가운데 가장 신뢰와 믿음을 주는 세 철자는 A•O•X이다.

상호나 브랜드 명을 지을 때 A•O•X를 마지막에 첨가할 때 훌륭한 네이밍이 된다. 단어의 끝에 A, O, X를 붙이면 의외로 핵심가치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발음하기 편하고 시각적으로 신뢰감을 더해준다. 특히 영어 알파벳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낮은 X를 사용하게 되면, 신선함과 견고함을 더해준다.

예를 들어 레몬보다는 A를 첨가하여 레모나로 읽으면 말하고 듣고 기억하기 쉽다. 또한 아시안항공보다는 마지막에 A를 붙여서 아시아나 항공으로 발음하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에 선명한 인상을 준다. 한국거래소(Korean Exchange)는 이전에 KRE로 이니셜을 표기했다가 AOX 네이밍에 따라 KRX로 변경했다. AOX방법은 제품이나 상표의 특징을 추출하여 그것을 영어단어로 옮기고 그 뒤에 A 나 O 혹은 X를 붙인다.

예를 들어 포스코(POSC+O), 지오르다노(GIORDAN+O), 코엑스(COE+X), 메가박스(MEGABO+X), 레모나(LEMON+A), 푸르지오(PRUGI+O) 등은 훌륭한 네이밍이 된다.

기업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기억하기 쉽고, 발음할 때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상되지 않으며, 제품의 특성을 보여주는 네이밍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지펠(Zipel), 밀키스(Milkiss), 푸르지오(Prugio)는 모두 네이밍 자체에서 그 기업이 다루는 업종에 대한 특성을 찾아낼 수 있고 발음하기가 쉬우며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상되지 않는다.

유교의 기본사상인 仁義禮智信이 깃들도록 보신각을 중심으로 한양의 4대문 이름을 흥仁지문, 돈義문, 숭禮문, 홍智문, 보信각으로 지었다.

영향력있는 사람의 이름은 전세계에 까지 퍼져나간다. 그 예로서 존(John)과 유럽의 군주 샤를마뉴를 들 수 있다. 성경에 나오는 세례 요한(John Baptist)은 예수가 탄생하기 전 광야에 거주하며 길을 예비하러 온 선지자였다. 그 후 요한이란 이름의 어원은 전 세계로 퍼져나가 각 나라에서 사용되었다.

미국의 존(John), 프랑스는 쟝(Jean), 이탈리아에서는 조바니(Giovanni), 스페인은 후안(Juan), 포르투칼은 주앙(joao),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는 얀(jan), 러시아에서는 이반(Ivan), 독일에서는 요하네스(Johannes) 등의 어원이 세례 요한에서 유래되었다.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눅7:28)라는 성경말씀이 성취되었다.

한편 로마가 멸망한 후 유럽을 재통일한 샤를마뉴 군주는 재위기간 동안 바깥으로는 광활한 영토를 정복하고, 내부적으로 화폐개혁과 행정개혁을 이루었다. 또한 문자체를 발명하고 피뢰네 산맥을 넘어 침략해 오는 이슬람군을 패퇴시킴으로써 유럽의 각 나라로부터 왕중왕으로 추앙받았다. 각 나라들은 그가 자기나라의 조상이라고 주장하며 샤를마뉴를 자국의 이름으로 바꾸어 불렀다.

샤를마뉴군주

프랑스는 샤를(Charles)대제로, 독일은 칼(Karl)대제, 영국은 찰스(Charles)대제, 스페인은 카를로스(Charlos)대제로 불렀다. 이와 같이 영향력있는 사람의 이름은 나라와 국경을 초월하여 사용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이름만큼 지대한 영향력을 인류역사에 남긴 사람은 없다.

우리는 어린 시절 친구들이나 가족이 붙여준 별명을 적어도 하나씩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고(omni-scient), 능력이 무한하시며(omni-potent), 무소부재(omni-present)하시기 때문에 그 이름도 무려 서른 두 개가 된다. 성경에는 적재적소에 이러한 하나님의 이름들이 나온다.

여호와(Jehovah)란 이름은”스스로 있는 자(출 3:14)“의 뜻을 가진다. 이름과 의미

1. 여호와 닛시(Jehovah-Nissi) 하나님은 승리의 깃발이 되시는 분(출 17:15)
2. 여호와 엘 로힘 (Jehovah-Elohim) 창조주 하나님(창1:1)
3. 여호와 엘 로이 (Jehovah-El Roi) 감찰하시는 하나님(창 16:13)
4. 여호와 엘 샤다이 (Jehovah-El Shaddai) 능력을 베푸시는 하나님(눅1:29)
5. 여호와 엘 올람 (Jehovah-El Olam)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창 21:33)
6. 여호와 나함 (Jehovah-Naham) 하나님은 위로하시는 분(고후7:6)
7. 여호와 엘 칸나 (Jehovah-El Kanna)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분(신4:23)
8. 여호와 치드케뉴 (Jehovah-Tsidkenu) 우리의 의가 되시는 하나님(렘23:6)
9. 여호와 이레 (Jehovah-Jireh) 하나님은 예비하시는 분(창22:14)
10. 여호와 엘 엘리온 (Jehovah-El Elyon) 하나님은 가장 높으신 분(사57:15)
11. 여호와 삼마 ( Jehovah- Samma) 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겔 48:35)
12. 여호와 챈 (Jehovah-Chen) 하나님은 은혜 주시는 분(갈 1:3)
13. 여호와 카도쉬 (Jehovah- Kadesh) 하나님은 거룩하게 하시는 분(히2:11) 
14. 여호와 샬롬 (Jehovah-Shalom) 평강의 하나님(삿 6:24)
15. 여호와 멜렉 (Jehovah-Melek)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시145:1)
16. 여호와 라파 (Jehovah-Rapha) 치료자이신 하나님(출 15:26) 
17. 여호와 알룹 (Jehovah-Al lup) 하나님은 부드러운 분(겔36:26) 
18. 여호와 라아 (Raah) 우리의 목자이신 하나님(시23:1) 
19. 여호와 체바오트 (Jehova-Sebaot) 능력이신 하나님(삼상 1:3)
20. 여호와 추리 (Jehova-Tsuri) 우리의 반석이신 하나님(삼하22:2) 
21. 여호와 아도나이 (Jehovah-Adonai) 삶의 주인이신 하나님(골4:1)
22. 여호와 임마누엘 (Jehovah-Immanuel)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마1:23)
23. 여호와 암모스 (Jehovah-Amnos) 하나님은 용서하시는 분(시99:8) 
24. 여호와 자오 히도르 (Jehovah-Zao Hydor) 생명수이신 하나님(요계22:1) 
25. 여호와 포스 (Jehovah-Phos) 빛이신 하나님(시27:1)
26. 여호와 프뉴마 (Jehovah-Pneuma) 거룩한 영이신 하나님(고전6:11)
27. 여호와 아가페 (Jehovah-Agape) 사랑이신 하나님(요1 4:16;4:8) 
28. 여호와 하사 (Jehovah-Hasah)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분(시83:1)
29. 여호와 사바옷 (Jehovah-Sabaoth) 만군의 주(시24:10)
30. 여호와 마코데쉬킴 (Jehovah-Maqodeshkim)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주 (출 31:13, 레 20:8)
31. 여호와 나케 (Jehovah-Nakeh) 우리를 벌하시는 하나님(겔 7:9)
32. 여호와 엘 게물로트 (Jehovah-El Gemola) 보복의 하나님(렘51:56)

이렇게 많은 이름을 가진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하나님은 인격의 충만성과 완전성으로 인해 모든 호칭을 다 가져도 오히려 부족하다. 예수님도 그 이름이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다. 생명의 떡, 생수, 길, 진리, 생명, 부활, 선한 목자, 포도나무, 계명성, 하나님의 어린 양, 샤론의 장미, 골짜기의 백합화, 문(door) 등이다.

구약에서도 장차오실 예수님을 다양하게 부르고 있다.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9:6). 이 모든 이름은 그리스도의 본성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이웅 2021-10-24 11:49:18
브랜드네임이나 인간의 이름은 외형의 갑옷과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맞는 갑옷을 착용하지 못한다면 흥하지 못한다고 공격당하기 쉽상이다.
유교에서는 인간은 본래 태어난 목적이 있다고 말한다.
정치가나 사업가, 학자나 교육자...
수많은 사람들이 태어나서 하는 일이 다르듯이 그에 걸맞는 이름을 가져야한다.
우연의 이치 일지는 모르지만 내 이름(한자)은 이치 리와 영웅 웅자를 쓴다.
많은 리더들의 리더십을 연구하고 있다.

김진천 2021-10-06 00:27:16
대우자동차 르망
(대우몰락의 아이콘)
★뒤에서보면 르망
(르망이란 로고가 보임)
★앞에서보면 실망
★옆에서보면 절망
★시동걸고 출발하면 사망
~~시대가 만들어낸 픙자유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