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측 연금재단 핵심 브로커 윤모 씨 첫 공판 열려
상태바
통합측 연금재단 핵심 브로커 윤모 씨 첫 공판 열려
  • 이대웅 기자
  • 승인 2016.06.03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부정한 청탁에 대한 범죄수익 은닉’ 공소 추가
▲ 100회 총회에서 연금재단 특감 2년 마다 하기로 결의

예장 통합 총회연금재단(이하 연금재단) 구 이사회의 투자 핵심 브로커였던 윤모 씨 외 2명의 첫 공판이 5월 31일 오후 5시 대구지방법원에서 개최됐다. 이날 공판에는 현재 구속 수사 중인 윤모 씨, 불구속 기소된 박모 씨와 이모 씨가 변호인을 동반한 채 모습을 드러냈다.

Like Us on Facebook

검찰은 윤모 씨에 대해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하면서, 공소 사실을 통해 "윤모 씨가 2012년 3월부터 10월까지 연금재단 특별감사 전문 위원으로 재직하며 전권을 부여받아 한화증권 대치점에 연금재단 자금 약 1,500억 원을 일괄 이전한 대가로 다른 피고인 이모 씨에게서 약 14억 원의 수수료를 받아 챙겼다"고 고발했다.

또 "윤모 씨는 박모 씨와 공모해 연금재단 기금 약 130억 원을 무등록대부 중개하여 이 과정에서 중개수수료 명목으로 약 10억 원을 수수했으며, 약 100억 원의 기금을 한화증권 여의도점에 투자한 대가로 약 4,300만 원을 수수하고 관계자에게 변제할 약 1억 8천만 원을 수수료 대가로 채무 면제 받은 점" 등에 대해 범죄 혐의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윤모 씨와 박모 씨가 대출을 원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연금재단 기금 투자를 중개하고, 중개수수료 및 투자 자문 대가로 약 4억 원 이상을 수수한 점도 범죄 사실로 적시했다.

무엇보다 윤모 씨가 중개수수료 및 자문컨설팅 수수료 수수 과정에서, 본인 계좌가 아닌 윤모 씨 처와 동업자의 차명계좌를 이용한 것에 대해 "부정한 청탁에 대한 범죄수익 은닉에 해당한다"며 공소 사실로 추가했다.

검찰은 피의자 이모 씨의 경우 연금재단 기금 약 1,500억 원을 한화증권에 일괄 이관한 대가로 당시 연금재단 특별감사위원이던 윤모 씨에게서 자문 수수료 명목으로 약 14억 원을 전달한 죄로 배임중재 혐의를 적용했다.

박모 씨는 A사 관리이사로 근무하며 약 100억 원의 연금재단 기금을 대구 성창동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대부업에 등록돼 있지 않은 무허가 업체임에도 매출을 올리기 위해 재단 기금을 투자해 주는 명목으로 약 5억 원의 자문 컨설팅 수수료에 대해 계산서를 허위로 발급한 혐의를 적용, 대부업법 위반으로 기소됐다.

검찰의 공소 사실에 대해 윤모 씨를 비롯한 피고인들의 변호인들은 모두 범죄 사실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이에 판사는 피고인 변호인 측에 다음 공판에서 소명 증거자료 제출을, 검찰 측에 반박 자료 보충을 각각 요청했다. 이들에 대한 공판은 오는 23일 오후 2시 30분 대구지방법원에서 재개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