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의 소리,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 ‘잃은 양’에게
상태바
순교자의 소리,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 ‘잃은 양’에게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12.1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교자의 소리 사역자들이 항상 탈북민 학생들과 동행하지만, 사역은 탈북민 학생들이 주도합니다. 북한 사람이 다른 북한 사람을 만날 때 짧은 방문 시간에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탈북민은 공통적으로 체험한 일에 대해 자신들의 사투리로 말할 때, 전혀 당황하지 않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현숙 폴리지방에 거주하는 탈북자를 찾아가는 순교자의소리 대표 커플

순교자의 소리( 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 Hyun Sook Foley)는 탈북민 약 35%가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는 정부의 통계를 인용, 2022년에 선교기금을 책정하여 한국의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 '잃은 양’을 전도하고 양육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Like Us on Facebook

예수님은 양 백 마리가 있는데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한 마리를 찾아다니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탈북민의 경우, 그분들을 전도하고 양육하려는 대부분의 노력이 지금까지 계속 수도권에만 집중되었습니다. 현재 1만 명 이상의 탈북민이 시골 지역에 살고 있는데도, 농촌의 탈북민에게 손을 내미는 교회나 사역 단체는 거의 없습니다.” 

시골 지역 거주 탈북민과 관계를 맺을 수 있었던 것이 순교자의 소리가 지난 15년 동안 서울에서 운영해왔던 탈북민 선교사 훈련 학교의 교육 전략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순교자의 소리는 북한 지하교회의 전통적인 방식과 자료를 이용하여 탈북민들을 훈련합니다. 이 훈련받은 탈북민들은 북한 사람들이 발견되는 곳 어디에서나 그들에게 복음을 전합니다. 처음에는 서울에 살고 있는 탈북민 학생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시작했고, 훈련받은 탈북민들이 파주, 용인, 양주 같은 곳에 살고 있는 다른 탈북민들을 전도하고 양육했습니다. 

그 후 복음을 전해 받은 탈북민들이 대전, 광주, 김해, 제주 같은 지역에 사는 다른 탈북민들을 현재 전도하고 양육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순교자의 소리에서 훈련받은 탈북민들은 서산, 완주, 공주, 청주, 옥천, 완도 지역에 살고 있는 다른 탈북민을 계속 전도하고 양육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북한 사람을 전도하는 데는 다른 평범한 북한 사람이 가장 효과적이다’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 사역이 현재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이 한국 교회 초기의 ‘전도부인Bible woman’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고 설명하면서, 

순교자의 소리의 탈북민 선교 훈련 학교 학생 대부분이 연로한 여성으로, 직분이나 직위도 없고 신학 교육도 못 받았지만 활동적으로 지역교회를 섬긴다는 점을 주목한다. “이 학생들은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을 이용하여 다른 탈북민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는 방법을 알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자신들의 삶에 적용하는 법을 깨달은  평범하고 연로한 탈북민 여성일 뿐입니다.”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의 명단이나 주소는 없지만, 대신 순교자의 소리 탈북민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들과 연락하면서 방문 계획과 일정을 정한다. "가끔 탈북민 학생들은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만났던 탈북민 중 시골에 살고 있는 친구들을 찾아내기도 하고 탈북민 친구의 친구를 통해 결혼해서 시골로 내려간 탈북민들을 소개받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그분들은 그 탈북민에게 전화하여 방문할 시간을 정하고, 그곳에 가기 위해 우리와 협력합니다. 때로 우리는 버스를 타기도 하고 기차를 타기도 합니다. 올해 우리는 중고 캠핑카를 구입하여 시골에서도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곳들을 방문했습니다. 현재 시골 지역 심방 일정이 꽉 짜여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중고 캠핑카를 한 대 더 구입할 예정이고 운전할 사역자를 구하고 있습니다.

순교자의 소리 사역자들이 항상 탈북민 학생들과 동행하지만, 사역은 탈북민 학생들이 주도합니다. 북한 사람이 다른 북한 사람을 만날 때 짧은 방문 시간에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탈북민은 공통적으로 체험한 일에 대해 자신들의 사투리로 말할 때, 전혀 당황하지 않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는 북한어로 번역된 ‘조선어 성경’을 사역에 사용하는데, 북한 분들은 한국어 번역본 성경들보다 이 성경을 훨씬 잘 이해합니다.”

우리가 시골에서 만난 탈북 여성 한 명은 질투심과 소유욕이 너무 강한 한국 남성과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한국인 남편은 탈북민 아내가 직장을 그만두고 하루 종일 집에 있게 했고, 자신이 집에 없을 때 아내를 감시할 목적으로 집안 곳곳에 CCTV를 설치했으며, 아내가 외출할 때마다 계속 전화해서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그 탈북 여성을 찾아간 우리 학생은 연로한 탈북 여성이었습니다. 그래서 남편은 우리 학생이 그 부부의 집을 심방했을 때 집에 없었지만, CCTV로 우리 학생을 보고는 안심하고 아내를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탈북민 학생은 똑같은 처지의 그 탈북민 여성과 바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탈북민 학생은 그 여성에게 복음을 전했고,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에 관한 성경의 지혜를 가르쳐주었습니다. 탈북민 학생은 그 여성에게 '하나님께서 이렇게 집에 있는 시간을 주신 것이니까 이 시간에 말씀을 읽고 기도하세요’라고 말했습니다. 탈북민 학생이 성경을 주자 그 여성은 와락 움켜쥐면서 ‘정말로 하나님을 믿을 거예요. 하나님께서 제 마음의 문을 계속 두드리고 계십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한국 교회가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에게 손을 내밀 기회를 놓쳤다고 지적한다. "요즘 남한 교회들은 북한의 여러 도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언젠가 통일이 되면 그곳에 교회를 세우려고 헌금을 모으는 교회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보면, 여러 탈북민이 한국의 여러 도시에 거주합니다. 그곳에 거주하는 탈북민 ‘잃은 양’에게 복음을 우리는 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평범한 탈북민들을 사용하여, 한국교회의 북한사역에 쓰임받고 있는 것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시골 지역으로 사역의 장을 옮긴 데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영향도 있었다고 말한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정부 규제를 따르다 보니, 많은 학생이 계속 모여 강의를 듣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우리는 ‘주님, 이제 우리가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그때 대전에 사는 탈북민 몇 명이 우리에게 전화를 걸어, 대전으로 내려와 자신들에게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코로나바이러스를 사용하셔서 우리의 사역을 '모이는' 방식에서 '나가는' 방식으로 변화시켜주고 계신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의실을 폐쇄하고, 학생들에게 ‘이제는 우리 모두가 시골로 내려가 방문하는 지역에서 적어도 한 명의 길을 잃은 탈북민을 찾아 복음을 전해야 할 시간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천했습니다. 우리는 보통 시골에 사는 탈북민 한 두 명을 방문하기 위해 몇 시간씩 운전을 하고 갑니다. 그리고 그렇게 그분들을 만날 때 주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십니다. 주님께서 이 사역을 매우 기뻐하신다는 사실을 실제로 느낄 수 있습니다.  탈북민 잃은 양 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 더 먼 거리를 운전하고 갈수록, 우리는 한국 교회 초기의 영적 능력과 열매를 재발견합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한국의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탈북민을 보살피는 순교자의 소리의 사역에 관하여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https://vomkorea.com/project/northkorea/uu-school/

탈북민 ‘잃은 양’ 전도 사역에 동역하고자 하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순교자의소리웹사이트:www.vomkorea.com/donation(후원유형에서‘북한사역’선택)                   

2. 계좌이체: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사)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 옆에 ‘북한 사역’이라고 기입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일반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