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 카눈 연주자 마리아나 게보르기얀 인터뷰
상태바
아르메니아 카눈 연주자 마리아나 게보르기얀 인터뷰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2.04.2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민속비전(World Folk Vision) 글로벌 문화 이니셔티브(Global Cultural Initiative)가 주최하는 세계 콩쿠르에 참가해 세계 음악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영광스러운 우승을 기록했다. 이 대회는 명예 및 민속 예술가를 포함하여 115개국에서 3950명의 대표가 참가하는 규모에서 올림픽 게임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아르메니아 출신 마리아나 게보르기얀 (Marianna Gevorgyan)이 카눈을 연주하고 있다.

(편집자) 카눈 연주자 마리아나 게보르기얀 (Marianna Gevorgyan)은 아르메니아에서 유명한 카눈연주자이다. 기자와는 페이스북을 통해 알게 된 아르메니아의 여러명의 지인 중에 한사람이다. 기자는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마리아나 자신의 삶과 카눈연주에 대해 인터뷰 질문을 했고, 마리아는 답변을 보내왔다. 영어원본을 한글로 번역했다

Like Us on Facebook

나는 사랑과 친절이 항상 넘쳐하는 겸손한 기독교(아르메니아정교회)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평온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내가 처음 아르메니아 Yerevan Komitas State Conservatory에 들어갔을 때, 나는 아주 어렸고 앞으로 몇 년 안에 내가 그 음악 전문학교의 학생이 되고 졸업생이 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나의 무대, 꽃다발, 박수갈채, 핑크색 레이스가 달린 무대 드레스, 소박하고 순수한 어린 시절의 감정은 물론 첫 무대 사진에 대한 추억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나는 음악 학교에 다녔고 예레반 코미타스 음악원에 들어갔다. 저는 학사학위, 석사 학위 및 대학원 박사학위를 최고성적으로 받았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나는 RA 어린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으며, 그곳에서 나의 무대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콘서트를 기획하고, 외국 뮤지션들과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공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 국제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페스티벌, 일류 수상자의 칭호, 금메달, 특별 상 "Stage Charm" 및 "Ambassador of Music"을 받았습니다. 나는 최근 세계 경연 대회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습니다.

위로부터 주어진 줄도 모르고, 모두가 직업을 선택하지만, 직업은 나를 선택했다. 이것이 바로 음악의 마력, 완벽을 추구하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성취는 실패에서 비롯된다. 나는 항상 나 자신과의 투쟁과 경쟁 속에 있다.

폭풍의 그 큰 파도가 없었다면, 내 음악은 지금의 수준에 도달할 수 없었고 접근할 수 없는 상태로 남을 것입니다. 나는 많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큰 어려움 견디어 내며 내 길을 개척했습니다.

최근 인도(india)에서 열린 국제 콩쿠르에 참가해 1등과 특별상인 '음악의 대사'를 수상했는데, 그 대회에서 유일하게 특별상을 수상한 저로서는 매우 기뻤습니다.

세계민속비전(World Folk Vision) 글로벌 문화 이니셔티브(Global Cultural Initiative)가 주최하는 세계 콩쿠르에 참가해 세계 음악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영광스러운 우승을 기록했다. 이 대회는 명예 및 민속 예술가를 포함하여 115개국에서 3950명의 대표가 참가하는 규모에서 올림픽 게임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기록 투표가 있었고 승자는 50/50 투표와 배심원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처음으로 Sayat-Nova "Eshchemed"가 연주 한 아르메니아 캐논 악기로 승리를 기록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성과입니다.

아르메니아 예레반(수도) 콘서트홀에서 카눈 연주 후 찬사에 마리아나 게보르기얀이 인사를 하고 있다 

카눈(아랍어: قانون)은 아랍 음악, 중동 음악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지터 계열의 현악기이다. 사다리꼴 모양을 띤 울림통 위에 수많은 현이 달린 점이 특징이다.

카눈이라는 이름은 아랍어에서 "규칙"을 뜻하는 단어인 '카눈'(Qanun)에서 유래된 이름인데 고대 그리스어에서 "규칙"을 뜻하는 단어인 '카논'(고대 그리스어: κανών)에서 파생된 이름이기도 하다.

카눈은 기원전 19세기에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유래되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중동, 북아프리카, 서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유럽 남동부에서 독주 또는 합주로 연주되었다.

카눈의 구조, 아랍식 카눈은 일반적으로 5개의 아치형 기둥에 놓인 하나의 긴 기러기발을 지탱하는 5개의 가죽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터키식 카눈은 4개의 기둥이 지탱하는 형상을 띠고 있다. 이를 통해 아랍식 카눈은 높은 고음과 저음을 내는 현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보다 넓은 편이다.

카눈은 1개 코스당 3개 현을 갖고 있는데 코스는 24개부터 26개까지, 현은 72개부터 78개까지 달한다. 카눈의 현은 원래 동물의 내장으로 만들었지만 현대에는 나일론, 폴리염화 비닐(PVC)로 만들고 있으며 나무로 만든 테두리에 장착되어 있다.

악기 카눈과 연주자 마리아나 게보르기얀

카눈은 의자나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이나 받침대 위에 악기를 올린 다음에 거북의 피부 껍데기로 만든 피크 또는 손톱을 튕겨서 연주한다. 카눈의 표준 음역은 A2부터 E6까지 이르는 3옥타브이지만 아랍식 카눈은 음역을 F2, G6까지 확장할 수 있다.

카눈에는 카페(Kafe)라고 부르는 장식용 울림 구멍이 있는데 카눈의 익숙한 음색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랍식과 터키식 카눈 모두 공명판의 위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지형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모양, 크기, 길이가 달라진다.

터키식 카눈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95cm에서 100cm까지 달하고 폭은 38cm부터 40cm까지, 높이는 4cm에서 6cm까지 달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아랍식 카눈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약간 더 큰 크기를 띤다.

카눈을 통해 연주하는 전통 음악, 고전 음악은 마캄(Maqam)을 기반으로 한다. 카눈의 각 코스에는 만달(Mandal)이라고 부르는 작은 금속 레버 또는 걸쇠가 달려 있다. 만달은 연주자가 카눈을 연주하는 동안에 빠르게 올리거나 내릴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현의 길이를 효과적으로 변경하여 특정한 코스에서 나오는 음의 높이를 약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르메니아 음악전문 책자에 마리아나 게조르기얀이 소개 되어 있다.
아르메니아 신문에도 마리아나 게보르기얀이 소개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