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환·김상복 목사 등 교계원로들의 ‘2023년 전망’
상태바
김삼환·김상복 목사 등 교계원로들의 ‘2023년 전망’
  • 박동현 기자/이대웅 기자
  • 승인 2023.01.24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는 영적 벽돌로 교회를 짓는 때” 1부에서는 김삼환 원로목사(명성교회) 진행으로 김상복 원로목사(할렐루야교회),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장), 박춘화 원로목사(창천교회), 최홍준 원로목사(부산 호산나교회) 등 원로들이 출연했다.
1부 방송 모습. 왼쪽부터 박춘화·김진홍·김삼환·김상복·최홍준 목사. ⓒC채널
1부 방송 모습. 왼쪽부터 박춘화·김진홍·김삼환·김상복·최홍준 목사. ⓒC채널

C채널방송이 2023년 새해를 맞아 신년특집 좌담 ‘교회가 희망입니다’를 방송했다.

Like Us on Facebook

1부에서는 김삼환 원로목사(명성교회) 진행으로 김상복 원로목사(할렐루야교회),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장), 박춘화 원로목사(창천교회), 최홍준 원로목사(부산 호산나교회) 등 원로들이 출연했다.

2부에서는 기침 직전 총회장 고명진 목사(수원중앙침례교회) 진행으로 예장 합동 부총회장 오정호 목사(대전 새로남교회), 예장 통합 부총회장 김의식 목사(치유하는교회), 기성 전 총회장 한기채 목사(중앙성결교회), 최병락 목사(강남중앙침례교회) 등이 출연해 팬데믹 이후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1부 패널로 참여한 원로목사들은 “초유의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곳은 더욱 선명해졌다”며 “기도와 말씀, 성령의 은혜가 있는 교회로 거듭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국가적 위기가 있을 때마다 지도력을 발휘했던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을 기억하고, 현재 한국교회도 그와 같은 지도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지도력은 말씀과 기도 속에서 나오므로, 무엇보다 성령으로 변화된 삶에 대한 경험이 목회자는 물론 성도 개개인의 삶 속에 일어나야 하고 그것이 사명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독교의 부정적 이미지 확산에 현혹되지 말고, 본질을 바라보며 외부적 방해요소와 무관한 교회의 생명력을 믿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부 방송 모습. 왼쪽부터 한기채·오정호·고명진·김의식·최병락 목사. ⓒC채널
2부 방송 모습. 왼쪽부터 한기채·오정호·고명진·김의식·최병락 목사. ⓒC채널

 2부 패널로 참여한 중진 목회자들은 한국교회의 위상과 기독교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다.

중진 목회자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회와 성도들이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국가적 재난과 위기를 겪고 있는 성도들의 삶을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 창조 질서를 바로 세우는 환경 문제, 다음 세대 신앙의 뿌리 바로 세우기 등 현재 한국교회가 당면한 과제들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신년특집 좌담에 참여한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2023년 새해는 교회의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교회가 되는 것은 물론, 신앙의 기본기부터 다시 시작하는 해가 되길 바란다”며 “영적 벽돌을 쌓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신년특집 좌담 ‘교회가 희망입니다’는 1부 2023년 1월 2일(월) 오전 6시 30분, 2부 1월 9일(월) 오전 6시 30분에 C채널에서 각각 방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