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교회' 준비 캠핑 세미나를 시작하다
상태바
'지하 교회' 준비 캠핑 세미나를 시작하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3.04.02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이 세미나를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캠핑 세미나라고 불러요" 부른다. 20년 전, 현숙 폴리 대표는 북한에 있는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을 지원하고 그들에게 배우기 위해 남편과 함께 한국 순교자의 소리를 설립했다.
순교자의 소리는 매주 캠핑장에 텐트를 설치하고, 10~15 여명의 기독교인들을 초청하여 ‘지하교회를 비’하는 캠핑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순교자의 소리의 공동 설립자인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가 진행한다.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 에릭 폴리Eric Foley 목사와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매주 화요일 밤마다, 지방에 위치한 캠핑장을 다니며 캠핑카에서 잠을 잔다. 폴리 목사 부부의 목표는 서울의 분주한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인들이 한 때는 알고 있었지만, 몇 세대를 거치면서 기독교가 더 부유해지고 사회적으로 더 받아들여짐에 따라 잊어버린 기독교 신앙을 기억하도록 돕는 것이다.

Like Us on Facebook

"우리는 이 세미나를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캠핑 세미나라고 불러요" 부른다. 20년 전, 현숙 폴리 대표는 북한에 있는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을 지원하고 그들에게 배우기 위해 남편과 함께 한국 순교자의 소리를 설립했다.

오늘날 순교자의 소리는 전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핍박받고 있는 기독교인들과 동역하고 있으며,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 부부는 핍박받는 성도들에게 배운 것을 세계 각지의 강연 행사와 한국의 대형 교회들을 포함한 한국 전역의 교회와 나누기 위해 정기적으로 여러 곳을 다니고 있다. 하지만 폴리 목사 부부는 매주 시골 지역 캠핑장에서 자신들을 만나러 오는 소수의 기독교인에게 말씀을 전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고백한다.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 대표. 순교자의 소리는 매주 화요일, 한국 전역의 캠핑장을 다니며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세미나를 진행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2017년, 제 남편은 ‘지하교회를 준비하라’ 시리즈 3권을 썼습니다.  이 책은 소위 ‘자유’가 있는 나라에 살고 있는 기독교인들이 다가오는 핍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시리즈입니다. 한때는 모든 기독교인들이 알고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핍박하는 나라의 기독교인들만 기억하고 있는 것을 상기시키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출판 당시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우리가 이런 것들을 알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달라요’라고 말했고, 결국 책도 거의 팔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코로나가 발발했고 성 혁명Sexual Revolution이 한국 전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현재 이 책들은 한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여러 다른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우리는 한국의 대형교회들의 초청도 많이 받습니다. 그들은 ‘우리 교회에 오셔서 이 ‘지하교회 세미나’를 하시면 목회자 천 명을 동원하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희 부부는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사역의 큰 부분이 평소에 가지 않는 곳으로 가서 평소와는 다른 방법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대형교회들의 제안을 거절하고 중고 캠핑카를 구입했고 전국 각지의 캠핑장을 예약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주 화요일 저녁, 캠핑장에 모여 세미나 참석자들과 저녁 식사를 하는데, 참석자들 각자가 반찬을 가져와요. 식사 후에는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가진 사역 철학과 구체적인 사역을 소개합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저녁 내내 대화가 이어집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덧붙인다.   

이 세미나의 주요 행사는 수요일에 열린다.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 부부는 하루종일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캠핑 세미나를 진행한다. "특별하거나 독특한 내용을 가르치는 세미나가 아닙니다. 오히려 요즈음 한국 교회가 집중하고 있는 특별하거나 독특한 가르침을 전부 제쳐두고, 대신 그리스도와 하나님 말씀 하나면 ‘충분하다‘라는 기본적인 메시지로 돌아가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순교자의 소리 공동설립자인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가 한국의 한 캠핑장에서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세미나를 인도하고 있다
순교자의 소리 공동설립자인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가 한국의 한 캠핑장에서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세미나를 인도하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교회가 존재하고, 하나님 말씀만으로는 충분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교회가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한다는 점을 세미나 참석자들에게 일깨워줍니다. 기독교인은 그리스도 한 분으로 충분하다는 진리를 신실하게 증언할 때 핍박을 받습니다. 

복음이 전해졌을 때 세상이 이에 대한 방어로 핍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핍박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우리는 교회와 우리 삶의 외면적 요소들 즉, 성도의 삶에 꼭 필요하다고 우리가 잘못 생각하는 것들을 주님께서 제거하실 때 걱정하지 말라고 참석자들을 격려합니다. 이 세미나는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이 우리에게 잊지 말라고 일깨워주는 기독교적 삶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에 관계되어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진 겨울에 세미나를 시작했지만, 그때도 기독교인들이 캠핑 세미나에 참석했다고 말한다. "석유 난로 주위에 옹기종기 모여 라면을 먹었는데, 정말 귀한 시간이었어요”라고 현숙 폴리는 웃으며 말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제 날이 많이 풀렸기 때문에 캠핑 세미나의 장점들이 확실히 부각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 시간이 정말 즐거워요. 우리는 화요일 밤에 캠핑카 밖에 앉아 이야기를 나눕니다. 수요일 점심 시간에는 야외에서 햇살을 받으며 식사를 합니다. 

모두가 집에서 음식을 가져와 나누고, 유익한 대화를 하며 소통합니다. 세미나를 마치고 돌아갈 때 참석자들은 한때는 알고 있었지만 기독교적 삶의 외적이고 본질적이지 않은 부분들에 집중하다가 망각해 버린 무언가를 주님께서 다시 일깨워 주셨다는 것을 항상 느낍니다.”    

"우리는 행사 참가비를 받지 않습니다. 참석자들은 우리와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 놀랍니다. 지난 주 한 참석자는 '에릭 폴리 목사님이 엄청 유명하신 분인데, 제가 이렇게 직접 만나 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놀라워요!’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에릭 폴리 목사님을 아는 사람들은 목사님이 세계 도처에서 강연을 하는 분이지만, 이런 작은 모임에서 말씀을 전할 때 목회자로서의 중요한 본분을 감당했다고 느낀다는 사실을 이해할 것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다양한 한국 교회 기독교인들이 세미나에 참석한다고 말한다. "지난주에는 서울 강남에서 온 목사님 한 분과 근처의 작은 침례교회 목사님 부부가 나란히 앉아 계셨어요. 신학생, 신학교 중퇴자, 집사님, 장로님, 아직 직분이 없는 기독교인, 심지어 외국인도 참석했습니다" 복음주의 개신교 기독교인 누구나 캠핑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지만 순교자의 소리 자원봉사팀에 연락해 사전 등록을 해야 한다.  

폴리 부부는 8개 지역을 순회하며 매주 각 도시 근처의 캠핑장에서 세미나를 열고 있는데, 8개 지역을 한 차례 모두 순회하면 처음부터 다시 순회를 시작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앞으로도 계속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힌다. "에릭 폴리 목사님은 한국의 초기 기독교인 김교신 선생의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합니다. 

주님께서 김교신 선생에게 '시골로 가서 나무꾼을 위로하라'고 말씀하셨지만 김교신 선생은 주님의 말씀을 따르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명령을 받아들여, 주님께서 허락하시는 대로 매주 시골 지역에 가서 나무꾼들을 위로할 계획입니다.'

다가오는 '지하교회를 준비’하는 캠핑 세미나의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은 순교자의 소리, 02-2065-0703으로 전화해주시면 자원봉사팀의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릭 폴리 목사의 ‘지하교회 시리즈’는 순교자의 소리에서 한국어와 영어 및 러시아어와 중국어로 구입할 수 있다. 첫 번째 책 『지하교회를 준비하라Preparing for the Underground Church』는 '지하교회'를 정의하고, 이른바 '자유' 국가의 기독교인들이 자신의 국가에서 기독교인에 대한 사회적 적대감이 증대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책 『지하교회를 심으라Planting the Underground Church』는 정부의 감시와 통제가 강화된 미래에 교회가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12가지 권고 사항을 제시한다. 세 번째 책 『지하교회로 살라Living in the Underground Church』는 가정 예배를 교회 생활의 중심적인 위치로 회복시키는 법을 가르친다https://vomkorea.com/store/에 접속하거나 02-2065-0703으로 전화하면 ‘지하교회 시리즈’ 세 권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