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도 안 듣는 이질과 매독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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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생제도 안 듣는 이질과 매독의 등장.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4.09.30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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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동성혼 합법화가 몰고 올 현실은 어떤 것이 될까 ? 성경 로마서 1:27 현대인의 성경 (KLB)
남자들도 그와 같이 여자들과의 정상적인 성생활을 버리고 자기들끼리 서로 정욕을 불태우면서 부끄러운 짓을 하여 그 잘못에 대한 마땅한 대가를 받았습니다.

동영상 출처 : 김지연 대표 “항생제도 안 듣는 이질과 매독의 등장”(2024/09/07 동성혼 합법화가 대한민국에 미칠 영향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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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애는 ?

성적 흥분과 만족을 얻기 위해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을 선택하는 행위. 동성애 성향은 외현적이거나(분명한 의 상태에서 동성의 상대와 성행위를 하거나 자위 행위 시 동성과의 성행위를 상상하는) 잠재적 또는 무의식적 수 있다. 잠재적 동성애(latent homosexuality)에서 동성애 성향은 잠복해 있지만 표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즉 이 용어는 사회적 제약이나 내적 갈등 때문에 동성애 행위를 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사회적 제약이나 내적 갈등은 때때로 개인의 동성애를 수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의식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무의식적 동성애(unconscious homosexuality)는 성격 장애, 신경증, 꿈, 정신증 등의 분석에서 드러나는데, 이것은 위장된 형태를 띤다.

이런 환자들은 좀처럼 외현적 동성애자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구별은 유용한 함축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잠재적이라는 용어와 무의식적이란 용어는 종종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이성애자들에게도 무의식적 동성애는 많건 적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프로이트는 동성애적 리비도가 육체적인 쾌락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으로 그 목표가 전환되거나(승화) 존경받는 사람 또는 대의명분(자아 이상과 관련된)에 봉사하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생각하였다. 그것은 꿈, 퇴행 상태 그리고 불안이 자극될 때 나타날 수 있다.

역으로, 외현적 동성애는 이성애적 요소를 보유하고 있다.프로이트(1905)는 동성애의 세 가지 하위 집단을 절대적(absolute) 동성애, 양성애적(amphigenic) 동성애, 우발적(contingent) 동성애로 구별하였다. 절대적, 배타적, 필수적인 동성애자는 자신의 성과 같은 사람에 의해서만 성적으로 흥분된다. 즉 이들은 반대 성을 가진 사람에게 무관심하거나 적대적이다.

양성애적 동성애자는 자신과 같은 성을 가진 사람과 반대 성을 가진 사람 모두와 성관계를 맺는다. 양성애적이라는 용어 대신 양성적(bisexual) 이라는 용어가 이러한 성 행동을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양성적이라는 용어는 프로이트가 말하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 양성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라도(Rado, 1949)는 이것을 변종(variational) 동성애라고 불렀다.우발적 동성애자(Rado의 용어로는 상황적 동성애)는 반대 성을 가진 사람과 성 관계를 가질 수 없는 특수 상황(예를 들면, 감옥에 수감되어 있을 때)에서 동성의 개인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들은 성적 성향이 기본적으로 이성애이지만 다양한 이유로 일시적인 동성애 행위에 참여하기 때문에 범주화하기가 쉽지 않다. 여기에는 청소년(청소년기의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동성애를 사용하는)과 성적인 목적 외에 다른 목적으로 동성애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포함된다.

동성애를 드러난 성적 행동에 따라 구분하는 이러한 분류는 서술적인 측면에서는 유용하지만, 무의식적인 심리적 요인들과 정신역동적 요인들을 설명해주지는 못한다. 정신분석적 관점은 인간 성욕의 외적 표현은 항상 수많은 발달적 요인들과 우연히 발생하는 환경적 사건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발달의 전오이디푸스적 및 오이디푸스적 단계에서 발생하는 것들은 보통 억압되어 무의식이 되며,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회상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일부 사람들은 우리는 대상 선택을 결정짓는 초기 요인들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일부 관찰자들과 임상가들은 많은 이성애자들이 동성애자들과 비슷한 가족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동성애자들은 그들의 부모로부터 “보통”의 양육을 받았다고 제안한다(Isay, 1986). 이것과 관련된 역동적 요인들은 정신분석 기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함으로써만 발견될 수 있다.

신체적 요소(염색체와 호르몬)가 성적 성향에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은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신체적 요인들이 태아의 해부학적 성을 결정짓는 반면, 성적 대상의 선택에는 환경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정신분석가들은 분리-개별화 단계와 오이디푸스 단계 동안에 아동이 겪는 갈등으로 인해 반대 성을 가진 부모와 동일시할 수 있는데, 이것이 동성애 대상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라고 가정하였다.

정신분석 역사에서 1905년까지는 오이디푸스 단계에서의 발달적 결과가 동성애와 이성애의 기원을 결정한다고 간주되었다. 많은 동성애 남성들은 초기 오이디푸스 관계에서 어머니에게 지나친 애착을 경험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어머니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근친상간적 환상을 억제하지 않고서는 본래의 성적 감정을 다른 여성에게로 옮기지 못한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의 성적 대상을 여성에서 남성으로 바꾼다. 거세 공포 또한 성격의 통합을 구강기와 항문기 수준으로 퇴행하게 하고 그 상태에 고착되게 함으로써 부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소하는데 기여한다.

비록 소년이 자신보다 강한 남자(아버지)에 의해 침투 당할 것을 두려워할지라도, 그는 또한 구강기적이거나 항문기적으로 아버지의 힘을 흡수하기를 소망할 수 있으며, 아버지에게 의존함으로써 안전감을 얻고자 할 수 있다.

또한 동성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대개 어머니와 가졌던 초기 전오이디푸스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어머니와의 관계가 아동으로 하여금 아버지에게 과도하게 애착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성적 지향과 초기 아동기 발달에 관한 보다 최근의 연구들은 초기 유아기의 어머니-아동 단일체로부터 개별화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방해하는 전오이디푸스적 요인들을 강조한다.

그러나 비록 일부 사례들에서 오이디푸스적 또는 전오이디푸스적 심리 구성물을 보여주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례들은 다중적 수준의 고착과 퇴행에서 유래된 기제들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고착이나 발달 정지가 이루어지는 지점, 자아 기능의 수준 그리고 원시적 방어 기제의 사용이 다양한 정도의 정신병리와 갖는 상관관계는 동성애뿐만 아니라 이성애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적 관찰이 아동기 성욕, 갈등, 방어 그리고 타협 형성에 대한 숙고를 통해 심리 성욕에 대한 기본적 자료를 제공한 것은 사실이지만, 동성애 대상을 선택하게 하는 결정 요인을 분명하게 밝혀낸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성적 대상을 선택하게 하는 무의식적 기초는 동성애자와 이성애자가 서로 다르다. 그리고 그것은 정신분석적 조사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많은 동성애자들은 매우 적응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심각한 정신병리를 갖고 있다는 증거를 보이지도 않는다. 동성애는 다른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개인적 성취와 성공적인 삶에 따른 갈등과 불안에 대한 방어일 수 있다.

발달의 한 측면은 다른 측면에 드러날 정도로 손상을 주지 않은 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동성애자의 대상관계는 그에게 이미 존재하는 정신병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이것은 이성애자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이성애자가 그러하듯이 동성애자도 성숙할 수 있고, 한 사람과 지속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그리고 이성애자와 동성애자 모두는 피학적, 자기애적, 우울적, 경계 선적, 또는 정신증적 장애를 가질 수 있다.

이 점에 대해서 프로이트(1905)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1. 성도착(동성애를 일컫는 프로이트의 용어)은 정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사람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2. 성도착은 효율성이 손상되지 않은 사람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고, 이들은 특별히 높은 지적 발달과 윤리적 문화를 성취하는 데 뛰어난 사람들이다(pp. 138-139).여성 동성애는 남성 동성애만큼 연구되거나 보고되지 않았다.

여성 동성애에 대한 이론들은 좀더 많은 의문점들을 갖고 있다. 남성 동성애에 대한 연구에서처럼, 여성 동성애에 대한 초기 이론들은 남근-오이디푸스기의 갈등, 아버지(남자 형제들)에 대한 여아의 근친상간적 소망 그리고 어머니(자매들)에 대한 증오와 경쟁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두 가지 모두는 죄책감과 불안을 만들어내고 전오이디푸스적 어머니-딸 관계로 방어적으로 퇴행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실제나 상상 속에서 원색 장면에 노출되는 것과 성교를 가피학적인 것으로 보는 생각은 종종 그러한 갈등의 강도에 영향을 미친다.

심각한 거세 불안과 페니스 선망, 수동적인 성적 소망과 삽입 당하는 것에 대한 공포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실망은 남성과의 동일시를 증가시키는 요소들이다. 여아는 어머니를 이상화할 수 있다. 그러나 그처럼 이상화된 어머니는 분석에서 때때로 냉담하거나, 간섭하거나, 신체 기능을 통제하거나, 자위행위를 포함해서 유아의 성적 만족을 금지하는 사람으로 드러난다.

이런 맥락에서 여성 동성애자의 상대는 “좋은 어머니”의 대리자이며, 동성애 행위는 행복했던 공생적 관계를 행동화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화는 오이디푸스 갈등을 부인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딸은 자신의 어머니를 증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며, 어머니의 딸을 좌절시키기보다 성적 소망을 충족시켜준다.

그러나 강렬한 친밀감은 위협적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해결은 종종 불안정한 것으로 드러난다. 따라서 어머니와의 융합 환상에서 오는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남성적인 것과의 동일시가 요구될 수 있다.좀 더 최근의 이론은 오이디푸스 갈등의 중요성을 여전히 인정하고 있으면서도 오이디푸스 시기 이전인 분리-개별화 단계 동안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더 많이 강조 한다.

선천적인 결함, 병원에서 겪는 의학적 절차 그리고 어머니의 신체적 및 정서적 부재는 성적 정체성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 다시금 이것은 고착을 가져오고, 아동이 오이디푸스 갈등에 직면했을 때 퇴행을 유발한다. 모성적 돌봄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 동성애적 파트너는 아동에게 중간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한 대상의 상실은 아동에게 심각한 불안 또는 우울을 야기하기도 하고 자기 또는 성적 정체성을 위협할 수도 있다. 신체적 및 정신적 고통이 심각해질 때 아이는 어머니에게 더 의존하게 되며, 어머니에 대한 적대감과 공격성을 강화시킨다.

그 결과 방어적인 피학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어머니가 의존을 조장하거나 여아의 신체를 업신여긴다면, 여아가 겪는 거세 환상과 공포는 더욱 강화될 것이다. 여성이 동성애자가 되게 하는데 아버지가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딸에게 관심을 주는 남자를 경멸하고 비난하거나, 이성과의 성적 만남을 두려워하고 고통스러워하거나, 이성과의 사랑 경험이나 결혼에서 실망한 아버지는 동성애를 조장하는 아버지이다. 그러므로 동성애는 생물학적, 발달적, 심리내적, 문화적 영향의 복잡한 상호 작용이 관련된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성애 [HOMOSEXUALITY]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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