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사일언 (三思一言)... 삼사일행 (三思一行)
상태바
삼사일언 (三思一言)... 삼사일행 (三思一行)
  • 박동현기자
  • 승인 2016.09.25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병원 게시판에 이런 문구가
▲ 개에 물린 어린이 얼굴

‘개에 물린 사람은 반나절 만에 치료받고 돌아갔고, 뱀에 물린 사람은 3일 만에 치료를 끝내고 갔습니다. 그러나 혀(言)에 물린 사람은 아직도 입원 중입니다.’무심코 내뱉은 말이 얼마나 독하고 치명적이기에 뱀독을 능가 하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실감나게 해주는 문구더군요. 그래서 공자께서도 천하를 주유 하면서 이런 말씀을 하신 것 같습니다.

Like Us on Facebook

“삼사일언 (三思一言)” “삼사일행 (三思一行)” 한마디 말하기 전에 세 번을 생각하고, 한 번 행동하기 전에 세 번을 생각하라. 누워서 침을 뱉으면, 그침이 어디로 갑니까? 자기 얼굴에 떨어진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자기 입을 떠난 험담이 어떻게 돌아올지를 생각 못 하는 바보보다 못한 어리석은 사람이 있습니다.

입으로 전하지 말고 가슴으로 말을 전하라는 말처럼 비난과 험담은 자신과 듣는 사람 모두를 잃게 만듭니다. 남의 티끌은 보면서도 정작 자기 자신의 티끌은 보지 못 하고 남을 비방하고, 험담만 하면 자기 인격도 떨어지고 평생 비난과 빈축만 살 뿐입니다.

혀끝으로 내뱉은 말은 아첨이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은 칭찬이라고 했습니다. 남을 칭찬하고 존중해 주면 미담이 덕담이 되지만, 남을 비방하고, 험담만 늘어놓는다면 자기에게 돌아오는 것은 적개심뿐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남의 비방만 늘어놓지만, 지혜로운 자는 그 말을 듣고 자기 자신을 배워 나간답니다. 두 눈 꼬옥 감고, 스스로 뉘우치며 마음속으로 곱씹습니다. 삼사일언 (三思一言)...삼사일행 (三思一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