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견승천(鷄犬昇天) 글 [의료법인]브니엘병원 이사장 Shon Dongwook
상태바
계견승천(鷄犬昇天) 글 [의료법인]브니엘병원 이사장 Shon Dongwook
  • 박동현기자
  • 승인 2017.02.1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력도 없으면서 권세나 돈에 아부해 출세하는 자들을 주인 덕분에 신선이 된 회남 땅의 닭과 개에 비유하는 "회남계견(淮南鷄犬)" 이라는 말도 나왔다.

계견승천(鷄犬昇天) 늙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늘 고심하던 왕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신선을 만나 먹으면 늙지도 죽지도 않는다는 신비로운 약의 제조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왕은 신선이 알려준 대로 약을 만들어 먹고 하늘로 올라가 죽지 않는 신선이 되었습니다.

Like Us on Facebook

그런데 그가 하늘로 올라간 후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궁에 살던 개나 소나 닭이나, 소들까지도 왕이 먹다 남긴 약을 집어 먹고 모두 하늘로 따라 올라와 신선이 된 것입니다.

중국 한나라 때 회남 지방의 왕이었던 "유안" 이라는 사람에 대한 일화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한 사람이 성공을 하면 별 볼일 없는 친척이나 주위 친구들까지 성공을 하게 된다는 뜻의 "계견승천(鷄犬昇天)" 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주인이 신선이 되었다고, 기르던 닭과 개까지 신선이 되었다는 말을 그대로 믿기는 어렵습니다만, 주변 사람이 돈을 벌거나 지위가 높아져 그 덕분에 "계견승천" 하는 일은 그리 드물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로부터 별다른 능력도 없으면서 권세나 돈에 아부해 출세하는 자들을 주인 덕분에 신선이 된 회남 땅의 닭과 개에 비유하는 "회남계견(淮南鷄犬)" 이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소박하고 독립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은 그 어떤 권력자에게도 아부하지 않습니다.

편집자주 : 사자성어 (四字成語)를 [의료법인]브니엘병원 강동욱 이사장강 페이스북 업로드 글을 동의를 받아 옮겼다. 최순실이 생각하는 사자성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