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르는 조현병 환자 흉악범죄…강남역 이어 동춘동까지
상태바
잇따르는 조현병 환자 흉악범죄…강남역 이어 동춘동까지
  • 손성배 기자
  • 승인 2017.04.03 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춘동 아동 유괴·살해 사건 범인 조현병 진단 강남역·수락산 살인사건 범인들도 조현병 환자, 만성 경과를 보여 환자에 고통주지만 치료 가능
▲ [강남역 살인사건 피해자를 추모하며]지난해 5월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강남역 10번 출구 인근에서 시민들이 '강남역 여성혐오 살인사건 추모 집회'에 참석해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2016.05.21 허란 기자 huran79@focus.kr

(서울=포커스뉴스) 인천 동춘동에서 8살난 초등학생을 유인해 살해한 10대 여성이 조현병을 앓고 있었다는 점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과거 조현병 환자들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Like Us on Facebook

인천 연수경찰서는 살인 및 사체유기 혐의로 구속된 A(16)양이 우울증과 조현병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사실을 병원 진료 기록과 소견서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A양은 지난달 29일 낮 12시47분쯤 인천 연수구 동춘동 내 한 공원에서 초등학교 2학년인 B(8)양을 유인해 자신의 아파트로 데려간 뒤 살해하고 흉기로 시신을 훼손해 아파트 옥상 물탱크에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해 5월 강남역 인근 공용화장실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한 사건의 범인인 김모씨 역시 조현병 환자로 드러났다. 무기징역이 예상됐던 김씨는 조현병 사유가 참작돼 2심에서 징역 30년형이 선고됐다.

▲ [강남역 살인사건 추모쪽지 바라보는 시민]강남역 인근 주점 화장실 살인사건 피해자 추모 공간이 옮겨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지난해 5월24일 오전 시민들이 추모글귀를 살펴보고 있다. 2016.05.24 오장환 기자 ohzzang@focus.kr

강남역 살인 사건에 이어 같은달 29일 서울 수락산에서 발생한 60대 주부 살해 사건의 범인 김모(61)씨도 조현병을 앓는 환자였다. 김씨는 2001년 강도살인으로 15년간 복역한 뒤 지난해 1월 출소해 4개월 만에 살인을 저질렀다.

조현병은 망상과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으로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조기 진단과 약물치료로 개선할 수 있다. 병명은 2011년까지 정신분열병으로 불리다가 편견을 없애기 위해 개명됐다.

조현병 환자의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일반인보다 범죄를 일으키기 쉽고 위험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2016년 대검찰청이 발표한 분기별범죄동향리포트에 따르면 정신장애 범죄자의 비율이 높은 범죄군은 강력범죄로 전체 강력범죄자의 3.1%로 나타났다. 본사협약 포커스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