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납세의 의무, 종교인도 예외일 수 없다”
상태바
NCCK “납세의 의무, 종교인도 예외일 수 없다”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7.07.25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38조는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으로서 종교인 또한 납세의 의무를 가진다.
▲ NCCK 김영주 총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종교인 과세 문제에 대한 성명을 25일 발표했다.

Like Us on Facebook

NCCK는 이 성명에서 "납세의 의무, 종교인도 예외일 수 없다"며 "당국은 수년간을 미루어 온 종교인과세를 더 이상 사회적 논란거리로 만들지 말고 투명하고 건전한 국가 사회건설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예정대로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성명 전문.

납세의 의무, 종교인도 예외일 수 없다.

종교인 과세문제가 다시 사회적 갈등을 불러오고 있다. 종교인 과세 문제는 1968년 처음 논의된 이후 끊임없이 논란을 야기했으나 많은 진통 끝에 현행법에 따라 2018년부터 실시하는 것으로 사회적 합의를 보았다.

그런데 2018년 시행을 앞두고 일부 종교인들이 다시 조직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으며, 선거에 악영향이 미칠 것을 고려하는 정치권이 또다시 종교인 과세를 저울질을 하고 있다.

시민사회가 바라보는 종교인과세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달 28~31일 나흘간 전국 성인 1천50명을 대상으로 종교인 과세 재유예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물은 결과 83%가 '예정대로 내년 1월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2년 더 유예한 후 2020년부터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은 13%에 불과했다.

대한민국 헌법 제38조는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으로서 종교인 또한 납세의 의무를 가진다.

당국은 수년간을 미루어 온 종교인과세를 더 이상 사회적 논란거리로 만들지 말고 투명하고 건전한 국가 사회건설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예정대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의회는 정치적 손익을 계산하지 말고 법과 원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크리스천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