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vs 우희종 서울대교수 ‘쇼! 개불릭 갈등’
상태바
조계종 vs 우희종 서울대교수 ‘쇼! 개불릭 갈등’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7.12.25 1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우, 송담스님 탈종후 종단 비판 팟캐스트 통해 비리 의혹 제기, 종단, 서울대에 해임요구 강경 명예훼손 출판금지 소송 계획도“서울대는 우희종 교수를 즉각 해임하라.”,
▲ 쇼 개불릭 진행자들

<편집자 주> 유뉴브에서 (쇼 개,불,릭) 이 갬색되어 무슨 뜻인지 검색 중에 개독교 불교 가톨릭의 사건 사례들을 페널이 논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화면 우측 상단에 "국민방송티비"  로고가 있습니다. 아래 문화일보에 게재된 기사는 불교비판적인 내용이며, 편집자가 링크한 동영상은 기독교(명성교회) 비판적인 내용이다. 

Like Us on Facebook

이 방송을 진행하는 김용민은 예장통합측 서울노회 모교회 원로목사의 아들로 이런 저런 행동으로 뉴스에 자주 등장했던 인물이다.

아래는 문화 일보, 엄주엽 선임기자의 글이다. ejyeob@munhwa.com.                              기사사출처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6100601032539173002

조계종과 광우병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우희종(58·사진) 서울대 수의학 교수의 논쟁이 악화일로다. 조계종 산하 조계사·봉은사 스님들과 신도회 임원, 중앙신도회 임원 등은 5일 서울대를 방문해 우 교수의 해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학교 측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바른불교재가모임(바불재) 등 6개 불교단체가 “우 교수에 대한 조계종단의 공격적 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며 반박하는 등 내홍으로 번지고 있다. 개신교의 경우 일부 대형교회의 비리를 둘러싸고 신자들과 갈등이 있었지만, 종단 차원에서 이 같은 극한 대립은 드물었다.

최근 우 교수 등이 펴낸 책이 발단이었지만 그 연원은 좀 더 길다. 우 교수는 얼마 전 김근수(가톨릭프레스 편집인)·김용민(시사평론가)·이종우(종교학자)와 함께 만드는 팟캐스트 ‘쇼! 개불릭’의 내용을 담아 같은 이름으로 책을 냈다.

종단 쪽에선 책의 내용 중 ‘한국 불교는 변태불교’ ‘종교장사’ ‘주요 자리를 놓고… 3000억, 5000억 원(표기실수인듯)이 왔다 갔다’ 등에 대해 불교 폄하와 훼불행위에 해당한다며 크게 반발했다. 

신도회, 종무원들에 이어 중앙종회와 교구본사주지협의회도 강경한 대응책을 내놓았다. 이들은 서울대 방문에 이어 명예훼손과 모욕, 출판금지 가처분 소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2015년 9월 시작된 ‘쇼! 개불릭’은 ‘막말’ 수준으로 불교와 개신교, 천주교를 비판해왔다. 이에 대해 불편해하는 여론도 있지만, 매회 10만 명 수준이 팟캐스트를 청취할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그동안 국내 종교의 문제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음을 반영한다. 

서울대불자교수모임 ‘불이회’ 회장인 우 교수는 조계종의 불교생명윤리위원회 연구위원을 지내고 중앙승가대에서 불교생명생태학을 강의하는 등 종단과 과거에 좋은 관계였다. 고교 시절부터 불교반 활동을 했고,

젊은 시절 송광사 현전 스님에게 ‘무(無)’자 화두를 받고 참선에 정진해 여산(如山)이란 법명을 받았다. 재가신자로서 수행과 경학에도 두루 밝다는 평가다. 그러나 2014년 9월 한국의 ‘선지식’으로 손꼽혀온 송담 스님(용화선원)의 조계종 탈종을 계기로 종단 개혁을 요구하는 바불재를 만들고 상임대표로 활동하는 등 본격적으로 조계종과 등을 돌렸다. 

우 교수는 “‘쇼! 개불릭’의 ‘막말’에 대해 문제 삼지만, 막말은 일종의 ‘충격요법’으로 그 내용을 보아달라. 종단의 각종 비리에 대해 내부에서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정도로 조계종은 자정능력이 상실됐다. 이제 재가불자들이 깨어나야 한다”며 “이에 대해 오는 9일 조계종에 대해 토론회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엄주엽 선임기자 ejyeob@munhwa.com 출처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6100601032539173002 게재 일자 : 2016년 10월 06일(木)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철박 2023-05-11 17:45:01
우희종이냐 조계종이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