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목사 제50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설교 전문
상태바
소강석 목사 제50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설교 전문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3.0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성과 화해로 통일의 길을 열라(시85:10-12; 벧전2:11-14
 ▲소강석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50주년을 맞이하여 먼저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그리고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을 모시고 조찬기도회를 갖게 된 것을 아주 뜻깊게 생각합니다.

Like Us on Facebook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마치시고 우리 땅에 평화의 기운이 드리우고 있는 때에 국가조찬기도회를 열게 된 것은 아주 큰 경사요,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저 강원도의 은빛 빙상에서 하얀 평화의 눈꽃을 피우고 화해의 아리아를 울려 퍼지게 한 위대한 제전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하여 전 세계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의 설국열차를 달리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남북정상회담과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낭보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이 평화의 설국열차가 통일열차가 되어 하루 속히 쾌속 질주하도록 이 아침에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구약시대에는 희년이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50년 만에 한 번씩 돌아오는 해인데요. 희년이 돌아오면 성전에서 대제사장이 희년을 알리는 양각 나팔을 붑니다. 그러면 종으로 팔려갔던 사람들이 모두 자유함을 받았습니다.

또 빼앗겼던 토지가 원래의 주인에게 반환이 되고 가난한 자들이 진 모든 빚이 탕감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희년은 가난한 자들에게 큰 기쁨과 감격과 환희의 날입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가 이런 희년을 맞게 된 것입니다. 바로 이 영광의 50주년이라는 희년을 맞아 오늘 이 희년의 기도로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이 더 번영하고 번성하는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국가조찬기도회를 발전하게 하시고 오늘의 대한민국으로 번영하게 하신 하나님께 우리 모두 영광의 박수를 올려 드리십시다. 뿐만 아니라 오늘 희년의 기도회를 통하여 문재인 대통령님께도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와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올 한 해가 대한민국에 기쁨과 번영의 나팔소리가 널리 울려 퍼지는 '대한민국 희년의 해'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국가조찬기도회가 역대 대통령들을 위하여 기도해 왔던 것은 우리의 조국과 국민을 섬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성경을 보면 모든 임금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했지 않습니까? 그 이유는 백성 곧 국민의 평안을 위해서였습니다.

딤전2: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사도 바울이 성경을 쓴 시대는 로마황제가 임명한 왕이나 총독이었기 때문에 악한 통치자가 많았던 시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이유는 백성들이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도 크리스천은 인간의 모든 제도에 순종하라고 한 것입니다.

▲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하여 기도하는 크리스천들.

벧전2:14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그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보낸 총독에게 하라

그러므로 오늘 이 자리는 대통령을 비판하는 자리가 아니라, 국가 지도자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하여 주님의 이름으로 권면하며 기도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주님의 이름으로 격려하고 영적으로 힘을 불어 넣어주는 자리입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 대통령님께서 국민을 더 잘 섬기고 국가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하시게 된다면 국가조찬기도회는 국민을 섬기는 것이고 대한민국을 섬기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므로 오늘 국가조찬기도회를 통해서 대통령님께서 하나님의 큰 은혜와 성도들의 뜨거운 격려를 받으시고, 새 힘을 얻으셔서 국민들을 더 잘 섬기시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워가는 축복의 지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특별히 우리 기독교인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기 때문에 선거 때는 지지하지 않았던 사람도 일단 대통령에 당선이 되면 나라와 민족의 발전을 위해 국가지도자를 위해 기도하고 격려하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모여 기도회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과거에 농림부장관과 국회의원을 하셨던 김영진 장로님과 함께 한일기독의원연맹,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 등을 통하여 5.18광주민주화운동과 4.19혁명을 UN 유네스코에 등재하는데, 적극적으로 후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UN 유네스코에 등재하기 위한 기념재단 창설에 가장 먼저 종잣돈을 후원하며 함께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에 저는 미국 LA에서 있었던 마틴 루터 킹 퍼레이드 전야제에서 미국 크렌쇼 합창단이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고 감격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함께 참석을 하신 미국 연방 하원의원인 제니스 한과 함께 무대로 올라가서 손을 잡고 통일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너무도 감격하여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 국가조찬가도회장에 들어서는 문제인 대통령 부처

그러나 정작 우리 국민은 통일의 노래를 잊어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 때가 있습니다. 저는 평양을 예닐곱 번을 다녀왔는데 그곳을 갈 때도 함께 손을 잡고 통일의 노래를 목 놓아 불렀습니다. 물론 그들이 생각하는 통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통일과는 아주 다르지만 말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어떤 경우에도 이 땅에서 또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6.25전쟁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수많은 세월의 강물이 흘러갔지만 6.25전쟁의 포성소리와 절규, 사선을 넘나드는 사람들의 비명소리는 아직도 우리의 귓가에 쟁쟁하게 울리고 있는 듯합니다.

그 전쟁으로 인해 죽은 자가 백만 명이 넘었고 이산가족이 천만 명이나 되었습니다. 그리고 남편을 잃은 전쟁과부가 50만, 부모를 잃은 전쟁고아가 십만 명에 이르렀으니 거리와 거리마다, 마을과 마을마다 부모를 잃은 어린아이의 울음소리와 사랑하는 남편을 잃은 아낙네의 피 토하는 애곡소리가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교회에서는 12년 째 한국전참전용사들을 초청해서 그들을 섬겨왔습니다. 특별히 작년에는 장진호전투에서 싸웠던 참전용사들을 초청하였습니다. 이런 행사를 지상파 방송에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여 방영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분들이 장진호전투 기념비 제막식에 저를 초청해 주신 것입니다.

저도 그 곳에 가서 연설을 하였는데요, 작년 6월말 대통령님께서 방미 중에 저 기념비에서 헌화를 하시고 기념사를 하셨는데 제가 먼저 앞서 가서 대통령님의 방미를 계기로 한미 양국관계가 더 증진되도록 간절히 기도를 하고 왔습니다. 올해 참전용사 행사는 흥남철수작전을 이끌었던 분들이나 그 분들의 후손을 초청해 놨습니다.

사실 흥남철수작전이 성공하지 못했다면 어찌 오늘날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계실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저희가 이런 일을 하는 이유는 지난 참혹한 역사를 기억하며 다시는 이 땅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자들.

물론 북한은 계속해서 핵무장을 하고 있음에도 우리만 아무런 대책이나 준비없이 전쟁을 원치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자유 민주주의의 정체성 위에서 철저한 한미동맹 강화와 안보의 대비를 하면서도 피 흘림이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을 강구하자는 말입니다.

그런데 평창동계올림픽 이후에 이러한 평화와 화해의 무드가 드리워지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다행스러운 소식입니까? 그러나 우리는 이것으로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한국교회가 더욱 평화의 꽃밭을 이루고 화해의 꽃길을 여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독일이 그랬지 않습니까? 누가 뭐라 해도 독일의 화해와 평화통일은 독일교회가 선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통일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 오늘 우리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전히 남북은 서로 입장이 다를 수 있고 군사와 군사는 여전히 대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교, 특히 기독교는 충돌하지 않습니다.

저도 평양을 예닐곱 번을 다녀왔습니다만, 갈 때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그들을 섬기고 원조했을 때, 그들이 감동을 받고 마음이 열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서로 가까워지니까 남북간에 긴장이 고조되어 있을 때에도 하루는 저녁에 볼링을 치며 재미삼아 통일내기까지 한 것입니다.

그냥 재미로 해 본 것이니까 절대로 오해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마는. 그런데 그분들은 볼링공을 던져도 절도 있게 던집니다. 그 모습을 보고 처음엔 긴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던진 공이 이리 빠지고 저리 빠지는 거예요. 그러나 저희들이 던지는 공은 왜 그렇게 중앙 부분만 강타하는지 스트라이크가 심심찮게 나오는 것입니다.

세 번 게임을 계속했는데 저희가 3:0으로 완승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들끼리는 이미 통일을 해 놓고 왔습니다. 정말 유치한 이야기 같지만 서로 마음의 문이 열리니까 이렇게 친밀하게 되고 진솔하게 소통이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이 그렇지 않습니까? 하얀 빙상에서 출발케 하였던 평화의 설국열차가 마침내 남북정상회담까지 갖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만남과 대화들을 통하여 작은 것이 큰 것이 되고 큰 것이 더 큰 것이 되면 마침내 피흘림이 없는 복음적 평화통일도 이룰 수 있지 않겠습니까? 여러분,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지 않습니까? 이 일에 우리 하나님께서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하셔서 평화의 꽃길을 여시고 통일의 초석을 이루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통일을 이루려면 먼저 우리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하여 우리 모두는 평화통일의 열차를 달리게 하였는데 그 열차 안에 탄 승객들이 서로 증오하고 충돌하고 싸워서야 되겠습니까? 평화통일 열차 안이 마치 에덴의 동쪽과 같아서야 되겠습니까? 세계 역사를 보면 어떤 나라나 민족도 다 내부의 갈등과 분열로 망했지 않습니까?

우리는 분명히 잘못된 적폐를 고쳐야 합니다. 긴 세월, 사회 곳곳에 누적된 병폐와 부정부패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적폐청산이 또 다른 적폐를 낳으면 안 된다는 사실도 경계해야 합니다. 소설 레미제라블에서 자베르 경감이 보여준 것처럼 정의도 지나치면 잔인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도 진정한 정의는 사랑과 정의가 입 맞추고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라고 했지 않습니까?

시85:10 인애와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으며 
사32:17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요 공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

그러므로 우리는 적폐마저도 미움과 증오로 청산하지 말고 사랑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건강한 대한민국을 이루고 마침내 통일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한국교회를 미워하는 사회적 프레임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세력이 있는 것을 봅니다.

물론 우리 한국교회가 사회발전에 저해가 되고 국민의 걱정을 끼쳐 드리는 일이 있으면 당연히 교회도 반성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악의적으로 교회를 미워하고 일부러 무너뜨리려고 공격하는 일이 있으면 안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국교회는 근현대사에 혁혁한 희생과 공헌을 하였습니다. 조선 땅에 온 선교사들, 특히 미국의 선교사들은 병원을 짓고 학교를 세우는 일에 앞장섰습니다. 당시 일제 식민치하에 있던 공립학교 교육은 오직 일본 천황의 충성스러운 황국신민을 길러내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선교사들이 세운 교회와 미션스쿨은 성경에서 교훈한 자유와 인권, 평등과 박애 사상을 가르치며 서구 민주주의의 문화를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선교사들에게 교육을 받은 초대 기독교인들은 애국애민의 사람들이 되어 3.1운동을 주도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3.1절에 KBS에서 이러한 사실들을 담은 다큐가 방영되었습니다. 또한 선교사들은 일제에 저항하며 끝까지 신사참배를 거부하였습니다. 특별히 미국 선교사들이 더 그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방이 된 후에도 한국교회는 자유대한민국을 세우는데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전국 각 도별로 건국위원회가 생겼는데 대부분 우리 기독교인들이었습니다. 당시 대한민국이 세워졌지만 아직 정부의 힘이 없을 때는 교회가 문화, 체육, 교육 등을 맡으며 유사정부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경제와 문화예술, 교육 등 사회 발전을 일으키는 정신적 동력이 되었던 곳도 한국교회였습니다. 저는 이런 내용이 우리 역사교과서에 충분히 소개되지 않은 점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최근에 헝가리 수상인 빅토르 오만께서 부다페스트의 왕궁에서 "기독교는 유럽의 마지막 희망"이라고 주장한 바가 있습니다. 여러분! 일국의 수상이 국정연설에서 공개적으로 "기독교가 유럽의 희망"이라고 말했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하고 의미있는 일입니까? 그러므로 지금까지도 그랬거니와 앞으로도 한국교회가 이 민족과 대한민국에 희망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작년에 채의숭 회장님과 함께 이스라엘 국가조찬기도회에 갔습니다. 처음에는 '예수를 믿지 않는 이스라엘에서 무슨 기독교 중심의 국가조찬기도회를 한다는 말인가' 하고 반신반의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가보니 세계 기독교 지도자들이 모여 예루살렘의 평화를 위한 '제1회 국가조찬기도회'를 연 것입니다. 유대교를 믿는 이스라엘이지만, 기독교 중심의 예루살렘 조찬기도회를 주최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2016년 유네스코가 예루살렘 성전산을 문화적으로 볼 때 이스라엘과는 관계없고 아랍과 관계있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즉, 팔레스타인의 소유라고 발표한 것입니다.

그러자 이스라엘이 세계 기독교 지도자들을 초청해서 예루살렘의 평화를 위한 기도회를 열게 된 것입니다. 세계 기독교의 힘을 모아 지지를 얻어 낸 후 동서로 나뉜 예루살렘을 하나로 통합하고 예루살렘 중심의 평화를 이루려는 마스터플랜을 가동한 듯 했습니다. 고무적인 것은 그들이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와 미국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하여 이런 동기부여와 영감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스라엘도 예루살렘의 평화를 위해서 기독교를 선용하는 것처럼 우리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우리 대한민국 역시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서 한국교회의 가교 역할이 앞으로 많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정부 역시 민족의 평화와 화해의 꽃밭을 이루기 위해서 한국교회를 적극 선용하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종교개혁자 칼빈에 의하면 교회는 국가와 통치자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할 뿐만 아니라 통치 행위에 협력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국가와 통치자는 교회를 보호하고 신앙생활을 잘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 이후 아브라함 카이퍼는 영역주권사상을 주장했습니다. 그에 의하면 국가와 교회 간에는 서로 영역들이 침범할 수 없는 고유의 신분과 주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부는 교회의 고유영역을 침범하거나 억압하지 말고 오히려 교회의 역할을 원활하게 펼칠 수 있도록 교회 생태계를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한국교회는 동성애자들을 차별을 하지도 않고 처벌하라고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누가 동성애자를 차별하고 있습니까? 우리나라처럼 차별 없는 나라가 어디 있습니까?

그러나 성적지향이 포함된 차별금지법이나 개헌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역차별을 당하는 모순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됩니다. 우리 대한민국 안에서 이런 갈등이 있어야 되겠습니까? 통일을 향해 달리는 평화열차 안에서 승객 모두가 서로 화합하고 하나 되어서 마침내 통일의 종착역에 다다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러한 대역사적인 미션을 이루어야 할 때에, 여러 가지로 힘드시고 어려우시겠지만, 그래도 대통령님께서 충분히 이런 역사적인 미션을 잘 이루어주시리라고 믿습니다. 제가 알고 경험했던 대통령님은 반대편 사람의 의견도 잘 들어주시는 넓으신 마음을 갖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그 넓으신 마음으로 화해와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국가 운영을 잘 펼쳐 주시리라고 믿습니다. 우리 대통령님! 힘내시고 이 자리에 모인 저희들의 뜨거운 기도의 힘과 응원을 받으시며 이런 위대하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이루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별히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라의 분위기가 화해와 평화의 무드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대통령님께서 4월 말에 예정된 남북정상회담도 잘 이끄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아울러 대통령님께서 가까운 날에 아랍을 순방하신다면 그곳에 가셔서 나라의 경제를 위하여 신원전 수주까지 많이 받아 오시길 간절히 기도할 것입니다.

이 모든 일을 위하여 먼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 아침에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킵시다. 하나님께 돌아가 하나님을 우리 민족의 주인으로 모시고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선택된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기업인 우리 모두가 이 아침에 나라와 민족, 그리고 대통령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십시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까?

시33:12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할렐루야! 할렐루야! 감사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