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러시아 정치의 해부…'푸틴 신디케이트'
상태바
[신간] 러시아 정치의 해부…'푸틴 신디케이트'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9.05.1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은 옐친 러시아 초대 대통령 집권기부터 푸틴의 세 번째 대통령 집권기까지의 과정에서 주목할 사건들과 맥락을 조명한다.
푸틴 신디케이트© 뉴스1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마르가레타 몸젠 독일 뮌헨대학 정치학 교수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중심으로 러시아 정치를 해부했다.

Like Us on Facebook

책은 옐친 러시아 초대 대통령 집권기부터 푸틴의 세 번째 대통령 집권기까지의 과정에서 주목할 사건들과 맥락을 조명한다.

푸틴 대통령은 2000년 5월7일부터 현재까지 약 20년간 권력을 쥐고 있다. 그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의 가격 상승을 기회로 경제와 사회복지제도를 재건해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독재자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마르가레타 몸젠 교수는 러시아의 정·재계를 지배하고 있는 이들을 '푸틴 신디케이트'(Putin-Syndicate)라고 명명했다. 푸틴 신디케이트는 푸틴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비밀경찰 출신인 '실로비키'로 구성된 비밀 엘리트 그룹이다.

몸젠 교수는 "푸틴 대통령이 비밀경찰과 재계 거물로 구성된 푸틴 신디케이트를 대표하고 있다"며 "그러나 푸틴은 전권을 가진 회장이 아니라 동료 중 일인자에 불과할 뿐"이라고 분석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는 주변국인 러시아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남북한을 연결하는 철도는 러시아를 거쳐야 유럽과 이어진다. 이런 현실 속에서 책은 러시아 정치 체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이기도 하다.

◇ 푸틴 신디케이트/ 마르가레타 몸젠 지음/ 이윤주 옮김/ 한울/ 2만9500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