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집트 추락 러 여객기 테러 확인…러 "기내 반입 폭탄 터져"(종합2보)
상태바
<국제> 이집트 추락 러 여객기 테러 확인…러 "기내 반입 폭탄 터져"(종합2보)
  • 연합뉴스
  • 승인 2015.11.17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NT 1kg의 폭발력에 해당하는 폭탄이 터지면서 기체가 공중에서 여러 조각으로 부서졌고 이것이 동체 잔해들이 넓은 면적에 흩어진 이유를 설명해 준다"고 보고했다. 보르트니코프는 이같은 결론이 승객들의 수화물과 화물, 기체 잔해 등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Like Us on Facebook

러시아 당국이 여객기 추락 원인이 폭탄 폭발에 따른 것이라고 공식 발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31일 러시아 중소항공사 '코갈림아비아' 소속 에어버스 A-321 여객기는 이집트 휴양지 샤름엘셰이크를 이륙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중 시나이반도 중북부 상공에서 추락해 탑승자 224명 전원이 사망했다.

이같은 보고를 받은 푸틴 대통령은 지구상 어디에 있든 테러리스트를 찾아내 징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와이집트 전문가들이 지난 2일(현지시각) 이집트 시나이 반도 하사나의 여객기 추락사고 현장에서 작업하고 있다. 그는 "기한 없이 범인 색출 작업을 해 그들 모두를 찾아내야 할 것"이라며 "그들이 어디에 숨어 있던 지구상 어느 곳에서라도 그들을 찾아내 징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나이 반도에서의 러시아인 살해는 희생자 규모에서 가장 큰 유혈 범죄였으며 우리는 가슴에 맺힌 눈물을 영원히 닦아내지 않을 것"이라면서 "테러리스트들을 도우려는 모든 자는 그같은 시도의 책임이 전적으로 그들의 어깨에 남게 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푸틴은 정보당국에 테러 혐의자 색출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하는 한편 외무부에는 파트너 국가들에 범인 색출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라고 명령했다. 

FSB는 이날 러시아 여객기 테러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 사람에게 5천만 달러(약 586억원)의 포상금을 지불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집트 당국이 현재 러시아 여객기 사고와 관련해 용의자 2명을 구금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안 관리의 말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이집트의 한 관리는 "조사를 받고 있는 17명 중 공항 직원 2명이 누군가 여객기 안에 폭탄을 설치하는 것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집트 항공 당국은 러시아의 발표에도 여전히 "어떠한 테러 행위를 입증하는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dpa 통신이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