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탈북민 간 장기기증'... 승인해 줄 가족 없었지만 포기 안 해
상태바
국내 첫 '탈북민 간 장기기증'... 승인해 줄 가족 없었지만 포기 안 해
  • 이대웅 기자
  • 승인 2016.01.08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탈북민 손하나 씨와 주명희 씨. ⓒ운동본부 제공

지난해 12월 28일 오전, 서울아산병원에서 국내 처음으로 탈북민이 같은 탈북민을 위해 신장을 기증했다. 기증한 주인공은 손하나 씨(48), 기증받은 이는 주명희 씨(40)이다.

Like Us on Facebook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 이하 운동본부)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 2011년 북한에서 한국으로 건너왔다. 손 씨는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두고, 주 씨는 미혼으로 아버지와 형제들을 북한에 남겨둔 채 홀로 탈북했다. 탈북 후 하나원에 입소해 같은 방을 쓰게 된 두 사람은, 북한에 두고 온 가족들이 떠오를 때마다 서로를 의지하며 빠르게 가까워졌다. 

손 씨는 동군포 톨게이트, 주 씨는 식당일을 하며 각각 한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지만, 평온한 일상은 오래가지 못했다. 2012년 주명희 씨가 당뇨병 진단을 받은 것. 

주 씨는 당뇨병 발병 후 어지러움이 심해지고 몸이 붓기 시작하면서 계단도 오르기 힘들어져 다니던 식당마저 그만뒀다. 2014년에는 후유증으로 신장이 모두 망가져 11월부터 혈액투석을 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1주일 세 번, 하루 반나절씩 이어지는 혈액투석 치료를 평생 받아야 한다는 사실에 주 씨는 절망했고, 건강은 점점 나빠졌다.

투병생활로 고통스러워하는 주 씨를 옆에서 지켜보던 손 씨는 안타까운 마음에 자신의 신장 하나를 기증하기로 결심했다. 친자매처럼 다정하게 지냈기 때문에, 주 씨가 친동생이나 다름없다는 생각으로 기증을 결심한 것이다.

그러나 신장이식 수술은 순탄치 않았다. 둘 사이가 친족이 아니었고, 수술을 동의해 줄 가족이 한국에는 전혀 없었기 때문. 이에 지난 8월 두 사람은 운동본부를 찾아 도움을 요청했고, 운동본부의 도움으로 수술에 필요한 검사를 진행하고 서류를 작성하면서 수술 날짜를 고대했다. 

하지만 지난 10월 26일 질병관리본부에게서 동의해 줄 가족이 없다는 이유로 수술 승인 반려 통보를 받으면서, 11월 2일로 예정됐던 수술이 취소되는 아픔을 겪었다.

이에 손하나 씨는 "홀로 탈북했다는 이유로 사랑하는 동생을 위해 신장기증도 못 한다는 것에 크게 상심했지만, 그래도 친동생 같은 명희를 살리기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후 손 씨는 운동본부를 통해 변호사 자문을 받고, 장기이식법에 의거해 성인인 경우 가족의 동의 없이도 신장을 기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녀는 이를 토대로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등 수술 승인을 위해 적극 노력했고, 그 결과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극적으로 수술 승인을 받았다.

이후 4일 만인 지난달 28일, 둘은 서울아산병원에서 한덕종 교수팀이 집도하는 신장이식수술을 진행했다. 이식받게 된 주 씨는 "아직도 신장이식을 받는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면서도 "이식수술을 받고 건강을 되찾게 되면 하나 언니의 인생에 힘이 되는 동생으로 평생 언니 곁을 지킬 것"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손 씨 역시 "어려움이 많았지만, 아끼는 동생 명희를 위해 신장 하나를 기증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아무것도 바라는 것 없이 명희가 수술 이후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현재 기초생활수급자로 경제적 형편이 좋지 않은 주명희 씨를 위해 운동본부는 수술비를 후원하며 도왔다. 박진탁 이사장은 "손하나 씨의 신장기증 의사를 듣고 크게 감동을 받았다"며 "손 씨와 주 씨 두 사람 모두 수술 후 건강을 회복해 한국에서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의: 02-363-3992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