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이 시작되자마자,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 바이러스19로 인하여 동티모르도 락다운(Lockdown) 움직임·행동에 대한 제재를 뜻, 사람들의 이동을 제재하는‘이동 제한령’, ‘봉쇄령’)이 됨으로써 모든 것이 정지되었습니다.
특이 사항은, 동티모르는 자체적으로 국경을 막은 것이 아니라, 주변의 국가에 의해서 국경과 항공노선이 폐쇄됨으로, 꼼짝 없이 갇힌 상황입니다. 현재 동티모르는 치안과 의료부분을 제외 한 모든 정부부서, NGO 및 학교 그리고 모든 사업체가 문들 닫았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실업상태에 놓여있어서, 극히 혼란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정치인들의 당파적인 싸움으로 예산안 통과가 의회에서 부결되어 공무원 역시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의회는 작년에 3번 째 재선거를 했지만 이것을 거부하고, 다시금 네 번째 재선거를 하자고 하는 상황으로 매우 혼란한 상황입니다. 특히 모든 것을 수입해야만 살 수 있는 이곳 동티모르에서는, 쌀 수출국에서 수출제한은 동티모르로서는 치명적인 상황입니다.
모든 학교가 휴교 중인 상황이라서, 저희가 후원하는 학생들은 모두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후원은 계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학생들 중 8명이 작년에 졸업을 했고, 금년에는 7명이 졸업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로스쿨을 입학하여 판사나 검사가 되기 위한 학생들은 지금 정치상황 때문에, 로스쿨이 오픈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동티모르 한인교회는 코로나 바이러스19에 대한 정부시책으로 인하여 공 예배가 중지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방 산골의 몇 몇 교회는 계속적으로 공 예배를 드리고 있기 때문에, 지난 어린이 주일과 어버이 주일은, 한국식 뻥튀기(과자)를 가지고 가서 마타타 골고다 교회에서 함께 드렸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현지 가톨릭교회와 현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서 조희 교회 건축이 중단되었던 오에쿠시 화뚜노니 은혜교회 건축이 만성교회(임규일 목사)의 후원으로 자재 등이 도입되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19로 국가 국가전체가 락다운 됨으로써 지금 중단되어 있습니다.
미래재단의 농장은 동티모르 현지인들의 먹거리 개선을 위한 현대 농업 개선 사업을 계속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고구마를 전국적으로 보급하는 사업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대단위 파파야 농장을 만들고, 현지 토종닭을 저렴한 육계로 개발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알타리무우를 재배를 전국적으로 보급하는 사업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닐라 농장과 한국의 고랭지 작물을 위한 농장을 조성해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사역을 실험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번에 저희 농장에 임신한 암소 2 마리가 들어와서 모두 6 마리가 되었습니다.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농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패널(발전용)을 한국의 통일대 교회(이경훈 목사)에서 구입해 주었습니다. 우리농장에서 자체적으로 병아리를 길러서, 궁극적으로 병아리 감별사도 양성하여 외국에 병아리 감별사로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고 합니다.
병아리 부화기를 국일 교회(정판식 목사)에서 구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현지인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미래농장의 신 농업기법을 전수할 수 있도록, 농장에 입소하는 현지인들을 위한 숙소를 건축했습니다.
또한 장학생 출신들이 모여서 만든 식품회사는 계속적으로 배추김치, 총각김치(알타리김치) 갓 김치 및 열무김치, 열무 물김치, 깍두기, 무생채 및 파파야로 만든 깍두기, 잡채, 불고기, 제육복음 등을 제조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찐빵(팥, 녹두, 코코아 및 고구마 속)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또한 딜리 주재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韓國國際協力團]한국국제협력단법 정부출연기관.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코이카(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 KOICA))의 부탁으로, 한국에서 봉사활동으로 오시는 분들을 위한 케이터링(Catering“식사”호텔업과 레스토랑업을 함께하며, 고객에게 조리되어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도 하고 있습니다.
동티모르 한국대사관의 요청으로 지방 출장을 통하여, 한국음식 소개를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뻥튀기 기계를 한남제일교회(오창우 목사)가 구입해 주어서, 동티모르의 새로운 간식거리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동티모르 선교를 위한 기도 부탁
1.이 코로나19 사태가 끝나고, 학교로 돌아갈 수 있게 되도록, 2.당파적 싸움이 화해로 빨리 끝내고, 모든 학교 및 정부가 다시금 정상화되기를 위하, 3.교회 목회자들의 계속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위하여, 4.현지인 교회 설립 및 건축 그리고 재건축 및 수리를 위하여, 5.화뚜노니 은혜교회 건축을 위하여, 6.계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후원을 위하여,
7.학생들이 올바른 신앙생활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8.학생들의 취업을 위하여, 학생들의 독립을 위한 새로운 사업 개발을 위하여, 9.통한 새로운 농업기술의 개발 및 새로운 품종의 개발 및 교육이 계속되도록, 10.계속적인 학업과 싱글 맘들의 자립을 위한 기술교육 및 생활터전을 위한 센터 설립을 위하여,11. 현지인 교회 찬송가 3 집 출간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