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미얀마 양곤대학의 교수들 군부쿠데타에 반대 시위 동참
상태바
5일 미얀마 양곤대학의 교수들 군부쿠데타에 반대 시위 동참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02.06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북쪽 카친(Kachin)주에서 대학교 교사들이 군부에 항의 시위를 하면서, 미얀마 전국의 다른 대학 교사들도 카친주(크리스천 비율이 높은지역) 대학처럼 시위에 참여 하기를 촉구했다. Rakhine 주와 Sittwe 등 미얀마의 여러 ​​지역에서 많은 시위가 있었다. 군부쿠데타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거리 시위가 5일에 벌어졌다.
"이젠 한밤 아닌 대낮 거리로"…미얀마서 反쿠데타 시위 확산
"이젠 한밤 아닌 대낮 거리로"…미얀마서 反쿠데타 시위 확산

5일 미얀마의 시민 불복종 운동은 지난 월요일의 군사 쿠데타에 항의하는 교사와 학생들과 함께 추진력을 얻고 있다. 미얀마에서 가장 큰 상업도시인 양곤(전수도)의 한 대학 시위자들은 수감 된 국가지도자 아웅산 수치를 지지하며 석방을 요구하고, 그녀의 상징 색깔인 빨간 리본을 가슴에 달았다.

Like Us on Facebook

1일 쿠데타로 의회의 개회를 막은 군부 쿠데타 세력은 수지와 다른 지도자들이 구금됐다. 앞서 군부는 수치가 이끄는 NLD (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정당의 또 다른 고위 지도자를 구금했다.

NLD 관계자는 수치가 월요일 이후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그녀는 가택연금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과거 버마로도 알려진 미얀마 인들은 동남아시아 국가를 불확실성에 빠뜨린 군부쿠데타 대응에 대부분 침착했으며 폭력과 과격한시위는 군부에 무기사용의 빌미를 준다며 평화시위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수치의 민정 전에 53년의 군부독재가 멈추는 과정에서 당한 '과거 쿠데타의 악몽'을 기억하는 미얀마 사람들이 쿠데타에 의한 군사 정권 시절 비참함을 버마인들은 두려워하며 기억하고 있을것이다. 

미얀마 의료인들 침묵시위 

5일 금요일 오후, 수백 명의 교사와 학생이 양곤 대학교(미얀마 최고의 국립대학) 외부에 모여 세 손가락 경례를 표시했다. 이지역의 시위자들이 군부 쿠데타를 일으킨 권위주의 통치에 반대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표현이다.

시위에 참가한 학생인 민 시투는 외국언론에 "우리 세대는 이런 종류의 군사독재 아래서 고통을 받지으며 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곤 대학생들은 "수 치 어머니 만세"를 외치며 NLD 상징의 색깔 인 붉은 깃발을 들고 있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미얀마 북쪽 카친(Kachin)주에서 대학교 교사들이 군부에 항의 시위를 하면서, 미얀마 전국의 다른 대학 교사들도 카친주(크리스천 비율이 높은지역) 대학처럼 시위에 참여 하기를 촉구했다. Rakhine 주와 Sittwe 등 미얀마의 여러 ​​지역에서 많은 시위가 있었다. 군부쿠데타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거리 시위가 5일에 벌어졌다.

양곤을 포함한 일부 도시의 주민들은 집에서 밤마다 금속 양동이를 두들기며 시위를 벌였으며, 철냄비와 프라이팬을 세게 두들겨 혁명적 노래를 불렸으며, 낮에는 평화적인 ‘플래시 몹’ 시위도 진행했다.

양곤의 병원 일부 의료 종사자와 교사 및 공무원들은 작은규모의 시위대를 조직하거나 파업을 시작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빨간 리본과 같은 반항의 상징을 착용하고 일을 했다.

11월10일 미얀마 총선에서 군부가 주장하는 선거부정에 대해 선거관위원회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기각했다. 미얀마 정치를 연구하는 싱가폴거주 어느 학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군부가 선거로는 권력 장악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미얀마 군부는 많은 사람들이 쿠데타에 항의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하자 군부는 이후 미얀마 전국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Facebook을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금지령이 목요일에 시작된 이래 많은 버마 시민들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몰려들었다.

미얀마를 위해 기도 해 주세요 

아래는 미얀마 신학교 교수인 기자의 지인이 페이스북에 업로드한 내용이다.

What we, Myanmar people desire is the elected government.
What we, Myanmar people oppose is unlawful military coup.
What we, Myanmar people are struggling is civil disobedience movement.

What are happening or will happen on streets and roads are not people but those who are asked to do so by military group trying to make fake presumption that the country is in chaotic conditions so as to justify their unfair and unlawful act of coup detat.
Please know our adversity

Please save Myanmar
Please stop military coup
Please help removing our darkness
Let the world hear our painful voices

미얀마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선출된 정부입니다.
미얀마 사람들이 반대하는 것은 불법적인 군사 쿠데타입니다.
미얀마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시민 불복종 운동입니다.
길거리에서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일은 사람이 아니라 군부집단에서 국가가 혼돈의 조건에 처해있는 가짜 추정을 하라고 하는 사람들은 쿠데타의 부당하고 정당화하는 것이다.

우리의 역경을 알아주세요. 미얀마를 구해주세요 제발 군사 쿠데타를 멈춰 주세요.
우리의 어둠을 제거하도록 도와주세요. 세상이 우리의 고통스러운 목소리를 듣게 해
미얀마 시민이 필요해? 이것이 사회의 정부입니다.우리는 합법 권한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CDM 운동으로 평화에 반대 한다 나는 항의했어. 거리에서 폭력을 행사하고 시위하는 사람들은 진짜 국민이 아니다.

아래는 이글에 달린 일부 댓글들이다.

save_Myanmar, 군사쿠데타 중단. help_removing_OurDarkness, 세상이 우리의 고통스러운 목소리를 듣게해 공유, 복사 및  공유 표현 해 주세요.

재한 미얀마연대 미얀마 난민 후원 https://www.ihappynanum.com/Nanum/B/TH0QJJDU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