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탄생 그리고 미래
상태바
폭스바겐의 탄생 그리고 미래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03.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3년, 앞서 언급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초기 상태에 머물러 있을 때, 그 당시 독일의 통치자 아돌프 히틀러는 국가 주도의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히틀러의 요구 조건은 성인 2명과 어린이 3명을 태우고 100km/h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였다.
폭스바겐 초기 모델
폭스바겐 덮게 개폐 모델

폭스바겐은 1937년 베를린에서 나치 무역 연합인 "독일노동전선"(Deutsche Arbeitsfront)에 의해 설립되었다. 1930년대 초반, 독일의 자동차 산업은 여전히 고급 승용차 위주였고 중산층 시민들은 모터사이클 이상의 탈 것을 소유하기 힘들었다.

Like Us on Facebook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찾던 자동차 제조사들은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그들 중에는 벤츠의 170H, 아들러의 AutoBahn, Steyr 55, Hanomag 1, 3L 등이 있었다. 그러한 유행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는데, 1920년대 중반에 벌써 그러한 기초 설계를 바탕으로 벨라 바레니(Béla Barényi)가 만들어졌었다.

요셉 마인라트(Josef Ganz)가 스탠다드 슈피리어(Standard Superior) 브랜드를 만들고 "독일형 국민차"라고 선전하였다. 또한,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한스 레트빈카(Hans Ledwinka)의 타트라 T77(Tatra T77, 독일 엘리트들 사이에서 아주 인기가 있었던 차)가 모델 체인지를 거듭할수록 점점 작고 저렴해지고 있었다.

1933년, 앞서 언급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초기 상태에 머물러 있을 때, 그 당시 독일의 통치자 아돌프 히틀러는 국가 주도의 국민 자동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히틀러의 요구 조건은 성인 2명과 어린이 3명을 태우고 100km/h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였다.

그 "국민 자동차"는 제3제국 국민들에게 990DM(그 당시 작은 모터사이클 가격에 해당함)에 제공될 예정이었다.(참고로 당시 평균 주급은 32DM)

기존 프로젝트들의 거센 로비에도 불구하고 히틀러는 국가 소유의 신생 기업을 지원하기로 결정한다. 이 임무를 위해 선택된 기술자가 바로 페르디난트 포르셰 공학박사이다. 당시 명성 높은 기술자였던 페르디난트 포르셰 박사는 벤츠 170H를 설계했고 1920년대 후반 Steyr의 기술자로 상당기간 일한 경력이 있었다.

그의 개인 설계사무소를 열었을 때 그는 NSU와 Zündapp, 두 자동차 메이커와 두개의 "Auto für Jedermann" (car for everybody, 모든 사람을 위한 자동차)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두 프로젝트 모두 양산에 이르지 못하고 프로토 타입 단계에서 중단되었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페르디난트에게 남아 있어서, 1934년 6월 22일, 페르디난트 박사는 히틀러의 의뢰를 받아 "국민 자동차"를 만들기로 합의한다.

더 나은 연료 효율, 내구성, 조작성, 정비성, 저렴한 부품 등이 이루어야 할 것들이었다.

개발 의도는 유럽의 중산층이 저축 프로그램("Fünf Mark die Woche musst Du sparen, willst Du im eigenen Wagen fahren" "일 주일에 5DM이면 당신도 자동차를 몰 수 있다")을 통해 차를 구입하도록 하는 것이었고, 결과적으로 336,000 명 가량이 가입하게 된다.

그 프로토 타입은 "KdF-Wagen" (독일어: Kraft durch Freude — "strength through joy"[3])로 불렸고, 1936년부터 등장하게 된다.(첫 차는 포르쉐의 본거지인 슈투트가르트에서 생산되었다) 이 때 이미 폭스바겐의 독특한 곡선형 차체와 공냉식 플랫 포(수평대향식 직렬 4기통) 엔진, 엔진을 뒤쪽에 배치하는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었다. 폭스바겐 자동차는 여러 KdF 프로그램(여행이나 레저 활동 같은 것을 포함)이었다. "폭스-" ("국민의")는 차 이름뿐만 아니라 전 유럽에 걸쳐 KdF 프로그램의 제품에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라디오의 경우에는 "국민의 라디오"(Volksempfänger)라고 불렸다. 1937년 5월 28일, Gesellschaft zur Vorbereitung des Deutschen Volkswagens mbH (종종 약어로서 Gezuvor[4])가 독일노동전선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훗날 "Volkswagenwerk GmbH"로 1938년 9월 16일에 이름을 바꾼다.

여러 해에 걸쳐 아우토 우니온(Auto Union)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엘빈 코멘다(Erwin Komenda)가 차체의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는데, 오늘날 알려진 비틀의 모태가 된다. 그것은 독일에서는 1920년대 초반부터 사용되던 풍동 실험을 최초로 이용한 자동차들 중 하나였다.

새로운 공장의 설립이 1938년 5월 26일에 KdF-Stadt라는 공장 직원들을 위해 만들어진 계획 신도시에서 시작되었는데 그 곳이 현재의 니더작센주 볼프스부르크이다. 하지만 이 공장은 많은 수량을 생산하지 못한 채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을 맞는다. 

1938년 4월 20일 히틀러의 49세 생일에 한 대의 타입-1 카브리올레가 아돌프 히틀러에게 기증된 것 외에 그 누구에게도 차는 지급되지 못했다.

전쟁은 군용 차량을 생산하도록 요구하였고, 타입82 큐 벨 바겐(Kübelwagen, "Bucket car") 트럭과 독일 군용 수륙양용차 슈빔바겐(Schwimmwagen)이 생산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