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과 나팔절. 이 정권 목사(예장통합 세계선교부 전총무)
상태바
오순절과 나팔절. 이 정권 목사(예장통합 세계선교부 전총무)
  • 박동현
  • 승인 2021.06.08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의 오순절은 부활 후 40일 동안 사도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신 후, 승천하시고 그 후 10일 후에 성령이 임하셨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40일간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던 것처럼, 부활의 예슈아께서 40일간 사도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다.

절기는 시간 속의 예수님을 보여주고 있다. 절기는 봄의 절기와 가을의 절기로 구분된다. 봄의 절기는 유월절, 초실절, 오순절이 있고, 가을의 절기는 나팔절, 대속죄일(욤 키푸르), 초막절이 있다. 정태권의 「시공간 속의 예슈아」, 마크 빌츠의 「하나님의 시간표」와 몇 자료를 근거로 하여 정리해 본다. 오늘은 지난 시간의 유월절, 부활절에 이어 오순절과 나팔절에 대해 알아본다.

Like Us on Facebook

오순절 (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날, 샤부옷)

구약의 오순절은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레23:15-16)의 말씀처럼 ‘첫 이삭’을 드리는 정월(닛산월) 16일(부활일)을 첫째 날로 하여 50일째 되는 날에 지키는 절기이다. 유대력으로는 셋째 달 6일이며, 태양력 5-6월에 해당한다.

오순절은 1) 밀농사의 수확을 시작하여 처음 수확한 밀로 빵 두 덩이를 바치는 날로 하나님께 감사와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다는 의미(출34:22)와 2)모세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아 전해 준 날로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계약 공동체가 됨(출19:1,19:16 -20)을 의미하고 있다.

신약의 오순절은 부활 후 40일 동안 사도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신 후, 승천하시고 그 후 10일 후에 성령이 임하셨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40일간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던 것처럼, 부활의 예슈아께서 40일간 사도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다.

즉, 예슈아는 ‘모세가 예언한 그 선지자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인 나 예슈아다’(신18:15,18)의 메시지를 주고 있는 것이다. 예슈아는 성령의 약속과 축복(눅24:50-51)의 말씀을 남기고 승천하셨다(요16:7, 행1:8-9). 제자들은 다락방에 모여 기도했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여러 방언으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선포하기 시작했다.

광야에서 첫 수확하여 추수의 열매를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가져 오듯, 오순절 성령 강림의 역사는 3천, 5천 명씩 구원받게 되고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어 하나님 나라 추수가 시작되었음(롬8:23)을 의미한다.

오순절의 다른 이름은 맥추절(보리와 밀의 추수, 출23:1), 칠칠절(7일의 7주 후, 출34:22), 초실절(비쿠림, 출34:26)이 있다. 초실절(오메르 레쉿, 우리 말로 같은 ‘초실절’이라도 히브리어는 다르다.)에 우리의 생명의 양식이 되시는 예수님의 부활이 있었고, 생명의 도인 율법(행 7:38)이 주어지고 주곡식을 거두어 먹기 시작하는 오순절에 신자의 생명의 법이신 주님의 성령께서 임하신 것이다.

필자 이정권 목사

나팔절 (욤 테루아, 7월1일, 나팔을 부는 날)

나팔절은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가을의 절기이다(레23:24-25와 민29:1). 가을의 절기는 나팔절(7월1일), 대속죄일(7월 10일), 초막절(7월15일)이 있고, 모두 유대력으로 7월에 있고, 태양력으로 9-10월에 해당한다.

구약의 나팔절에는 일반적으로 나팔을 부는데, 다음의 경우에 나팔을 분다. 1) 회개를 촉구할 때, 2) 깨어 있으라고 촉구할 때 3) 전쟁을 준비하라고 촉구할 때 4) 왕이 오시니 왕을 맞이하라고 할 때 등이다. 출애굽 때에는 시내산에서 하나님 강림하실 때에 나팔 소리와 더불어 강림하셨다(출 19:16-19). 나팔절의 나팔 소리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것이다.

유대인들에게는 네 종류의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진 나팔 소리(테키야, 쉐바림, 테루아, 테키야 그돌라)가 있다고 한다.

1) 테키야(תקיעה, Tekiah): 1회 3초간 분다. 저음의 긴 소리. 왕의 대관식을 알리는 소리. 만왕의 왕이신 주님만이 왕이심을 고백(시98:6, 시47:5-8)하는 의미라 한다.

(2) 쉐바림(שברים, Shevarim): 1초씩 3회 분다. 짧게 내는 소리. 회개하라고 알리는 소리(사58:1, 호8:1, 욜2:15) 라 한다.

(3) 테루아(תרועה, Teruah): 3초 동안 짧게 끊어서 9회 분다. 고음의 매우 짧은 소리. 3회씩 끊어서 3회 반복 즉 끊어서 9회 소리를 내며, 쉐바림(3회)과 같은 길이 동안 아홉번 짧게 스타카토로 끊어서 부는 소리. 영적인 각성을 알리는 소리. 경고 또는 기쁨의 외침(렘4:19, 수6:5, 시47:5)의 의미가 있다.

(4) 테키야 그돌라(Tekiah Gedolah): 1회 10초간 분다. '큰 테키야'라는 뜻. 테키야를 크고 길게 부는 소리.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상징(계1:10, 마24:31, 출19:16,19)한다.

신약의 나팔절 역시 구약의 하나님의 시내산 강림처럼, 예슈아의 재림, 즉 다시 오시는 주님을 맞이하는 것이다(마24:31). 언제 주님 오실지는 확실히 가르쳐 주지 않으셨다.

나팔 소리는 주님의 강림이 있음을 알려 준다. 곧 가깝다. 마지막 나팔 소리(테키야 그돌라)와 함께 유대인들이 고대하는 메시야가 오신다고 유대인들은 믿으며, 크리스천들은 재림 예수께서 오신다고 믿는다. 나팔절에 울려 퍼지는 나팔 소리는 사탄으로 하여금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혼란 속에 빠지게 하며,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은 최후 승리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고전15:51)

하나님의 나팔 소리 천지진동할 때에... 나의 이름... 부를 때에 잔치 참여 하겠네.(찬송가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1)하나님의 나팔 소리 진동할 때에 예수 영광 중에 구름타시고
천사들을 세계 만국 모든 곳에 보내어 구원 받은 성도들을 모으리

후렴: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나팔 불 때 나의 이름 부를 때에 잔치 참여하겠네

(2)무덤 속에 자마는 자 그 때 다시 일어나 영화로운 부활 승리 얻으리
주가 택한 모든 성도 구름타고 올라가 공중에서 주의 얼굴 뵈오리

(3)주님 다시 오실 날을 우리 알 수 없으니 항상 기도하고 깨어 있어서
기쁨으로 보좌 앞에 우리 나가서도록 그 때까지 참고 기다리겠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