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 조미료이다
상태바
< 말>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 조미료이다
  • 박동현 기자
  • 승인 2016.06.0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얼굴 형 나무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말을 하는데 어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평생 5백 만 마디의 말을 한다 는 것이다. 원석도 갈고 다듬으면 보석이 되듯 말도 갈고 닦고 다듬으면 보석처럼 빛나는 예술이 된다.

Like Us on Facebook

1.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해라. 그 곳에서는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2. 이왕이면 다홍치마다.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화끈 한 말을 써라.

3. 내가 하고 싶은 말에 열 올리지 말고 그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 라.

4.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체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률은 생기게 마련이다.

5. 상대방을 보며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6.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 조미료이다.

7. 한 번 한 말을 두번 다시 하지를 말라. 듣는 사람을 지겹게 하려면 그렇게 하라.

8. 일관성 있게 말하라. 믿음을 잃으면 진실도 거짓이 되어 버린 다.

9. 말을 독점 말고 상대방에게도 기회를 주어라.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쌍방교류 다.

10.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줘라. 말을 자꾸 가로채면 돈 빼앗긴 것보다 더 기분 나쁘다.

11.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상대방의 의견도 옳다고 받아들여라.

12. 죽는 소리를 하지 말라. 죽는 소리를 하면 천하장사도 살아남지 못한다.

13. 상대방이 말할 때는 열심히 경청하라. 지방방송은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신호 다.

14.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말라. 불평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 .

15. 재판관이 아니라면 시시비비를 가리려 말라. 옳고 그름은 시간이 판결한다.

16.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표정으로도 말을 하라.

17. 조리 있게 말하라. 전개가 잘못되면 동쪽이 서쪽 된다.

18.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 있는 사람의 태도다.

19. 편집하며 말하라. 분위기에 맞게 넣고 빼면 차원 높은 예술이 된다.

▲ 비바람에 견딘 나무

20.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여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 다.

21.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이 자신의 가슴에 명중된 다.

22. 재미있게 말하라. 사람들이 돈 내고 극장가는 것도 재미가 있기 때문이 다.

23. 누구에게나 선한 말로 기분 좋게 해주어라. 그래야 좋은 기의 파장이 주위를 둘러싼다.

24.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듣고 싶어 하는 얘기하기에도 바쁜 세상이다.

25. 말에도 맛이 있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 맛 나는 말을 하라.

26. 또박또박 알아듣도록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하는지 욕 하는지 남들은 모른다.

27.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있다가 벼락 맞는다.

28.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면 올바른 말이 나오 게 된다.

29. 부정적인 말은 하지도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부정적인 말은 부정 타는 말이다.

▲ 폭풍을 견딘 나무

30. 모르면 이해될 때까지 열 번이라도 물어라. 묻는 것은 결례가 아니다 .

31. 밝은 음색을 만들어 말하라. 듣기 좋은 소리는 음악처럼 아름답게 느껴진다.

32. 상대방을 높여서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에 있다.

33. 칭찬 감사 사랑의 말을 많이 하라. 그러면 사람이 따른다. 개성의 대표 관광지 왕건왕릉

34. 공통 화제를 선택하라. 화제가 잘못되면 남의 다리를 긁는 셈이 된다.

35.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는 사람은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36. 대상에 맞는 말을 하라.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좋아하는 말도 다르다.

37.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간다. 말에는 지우개가 없으니 조심해서 말하라.

39. 품위 있는 말을 사용하라. 자신이 하는 말은 자신의 인격을 나타낸다.

▲ 물에 비친 나무 모습

40. 자만 교만 거만은 적을 만드는 언어다. 자신을 낮춰 겸손하게 말하라.

41. 기어들어가는 소리로 말하지 말라. 그것은 임종할 때 쓰는 말이다.

42. 표정을 지으며 온 몸으로 말하라. 드라마 이상의 효과가 나타난다.

43. 활기 있게 말하라. 생동감은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원동력이 다.

44. 솔직하게 말하고 진실하게 행하라. 그것이 승리자의 길이 다.

45. 말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른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은 하지 말라.

46. 실언이 나쁜 것이 아니라 변명이 나쁘다. 실언을 했을 때는 곧바로 사과하라.

47. 말에는 메아리의 효과가 있다. 자신이 한말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다.

48. 말이 씨가 된다. 어떤 씨앗을 뿌리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49. 말하는 방법을 전문가에게 배워라. 스스로는 잘하는지 못하는지 판단하지 못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