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떼 자듀 합창단' ‘크리스마스 기념 바흐 칸타타 연주회’ 개최
상태바
'샹떼 자듀 합창단' ‘크리스마스 기념 바흐 칸타타 연주회’ 개최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11.2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옥 샹떼 자듀 음악감독은 “코로나 방역 시국에서 벗어나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전환)를 하게 되는 시점을 기해 위로와 회복의 메시지가 있는 바흐의 칸타타 작품을 준비했다”며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는 2030 아트 리더들과 함께 하는 연주회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크리스마스 기념 바흐 칸타타 연주회 포스터

코바기획은 합창음악 전문 연주단체인 샹떼 자듀 합창단(Choeur Chantez á Dieu, 음악감독: 김혜옥)이 12월 17일(금) 오후 7시 30분 영산아트홀(여의도 국민일보빌딩12층)에서 크리스마스 기념 바흐 칸타타 ‘Christen, ätzet diesen Tag’ (그리스도인이여, 이 복된 날을 마음에 새기라)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Like Us on Facebook
크리스마스 음악예배 포스터 

“주님을 찬양하라”는 뜻인 샹떼 자듀(Chantez á Dieu)에서 이름한 샹떼 자듀 합창단은 교회 음악가이자 지휘자인 김혜옥 연세대학교 은퇴 교수를 중심으로 합창 음악에 열정을 가진 음악인들이 모인 전문 합창단이다.

성악, 기악, 작곡, 합창 지휘 등 다양한 음악적 배경을 지닌 젊은이들이 모여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시대의 작품들을 연구하고 토론해 콘서트로 선보이는 문화예술 단체로서 교회음악은 물론 현대음악과 창작곡들, 무반주 민요 합창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여러 시대의 다양한 레퍼토리를 연주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년 주요 시즌에는 수난절 음악회, 크리스마스 음악회 등으로 교회음악 거장들의 마스터피스를 대중에 소개하고 있으며, 정기 연주회를 통해서는 이전에 소개되지 않은 새롭고 다양한 합창 음악의 정수들로 관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12월에 열리는 연주회 ‘Christen, ätzet diesen Tag’ (그리스도인이여, 이 복된 날을 마음에 새기라)는 요한 세바스챤 바흐(J. S. Bach 1685-1750)가 남긴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의 영광’ ‘Gloria in excelsis Deo BWV 191’, ‘오소서 이방인의 구세주여’ ‘Nun komm, der Heiden Heiland’ BWV 62, ‘믿는 자여 이 날을 새겨라’‘Christen, ätzet diesen Tag BWV 63’ 외에 성탄절 하면 떠오르고 귀에도 익숙한 O Holy Night과 Christmas Carols로 그 무대를 풍성하게 구성한다.

첫 작품인 ‘Gloria in excelsis Deo’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 BWV 191은 바흐의 칸타타 작품 중 유일하게 라틴어 가사로 된 작품이다. 작품이 연주될 당시 독일 일대는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가 슐레지엔 지역을 두고 다툼을 벌이는 전쟁 상황에 놓여 있어 죽음의 그림자로부터 고통을 느끼던 시기에 바흐는 크리스마스 설교를 위한 칸타타를 작곡했다.

전반부의 ‘합창(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은 크리스마스 설교 전에 부르도록 하고, 듀엣(아드님과 성령님께 영광)과 종결 합창(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을 설교 후에 부르도록 작곡했다. 이 작품은 이후 ‘B 단조 미사’에도 원용됐다.

두 번째 작품으로 연주될 ‘Nun komm, der Heiden Heiland’ (오소서 이방인의 구세주여) BWV 62다. 이 작품은 루터가 작곡한 대림절 첫 주일을 위한 독일어 찬송에 기원을 둔다. 바흐는 그의 라이프치히 시대 초기인 1724년 12월 3일에 처음 칸타타를 예배 때 연주했고,

1736년에는 비올론 파트를 다시 삽입해 연주했다. 루터의 사려 깊은 창작 과정을 감안해 신중한 접근법을 바탕으로 ‘Nun komm, der Heiden Heiland’ (오소서 이방인의 구세주여)를 무려 두 번(BWV62, BWV 699)에 걸쳐 작곡했다.

세 번째 칸타타 작품으로 연주될 ‘Christen, ätzet diesen Tag’ (성도들아, 이 날을 기억하라) BWV 63는 바흐가 1713년 바이마르에서 활동할 당시 할레 지역의 성모교회(Liebfrauenkirche)로부터 칸타타 작곡 의뢰를 받고 이 작품을 썼다.

당시 유명한 설교자였던 하이네치우스가 작사를 하고, 바흐는 이제까지 칸타타에서 자주 쓰지 않던 세팅으로 네 대의 트럼펫, 팀파니, 그리고 세 대의 오보에, 현악기가 어우러지는 구성으로 작품을 만들어 냈다.

지휘자이자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김혜옥 교수는 The Juilliard School 학사, 석사, Westminster Choir College 석사, Manhattan School of Music 박사를 했으며 국립합창단, 솔리스트 앙상블 등 국내 최고의 주요 합창단 객원 지휘했다.

유럽의 다수 연주회장에서 초청돼 연주했으며 수많은 합창지휘 연주와 심사위원을 위촉받아 스페인 Certamen Intermacional de Habaneras y Polifonia 지휘자 대상 2회 수상, 제54회 Concorso Intermazionale di Canto Corale ‘Seghizzi’ 그랑프리, Best Program상 수상, 제65회 스페인 Certamen Intermacional de Habaneras y Polifonia 최고지휘자상을 수상했다.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합창지휘 전공 교수, 연세대학교 대학 교회 성가대 지휘자를 역임한 지휘자 김혜옥은 현재 Choeur Chantez à Dieu 음악 감독으로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 연주회에는 김혜옥 교수의 지휘로 그 음악의 깊이를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합창단과 함께 연주할 ‘Alte Musik Seoul’ (음악감독 강효정)은 ‘옛 음악’이라는 뜻의 독일어 ‘Alte Musik’에 ‘Seoul’을 더해 이름을 지었으며 옛 음악을 사랑하는 연주자들의 모임으로, 그 시대의 음악을 당시의 음악 언어로 되살림과 동시에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해 이 시대에 어우러질 수 있는 연주법과 작품을 연구하고 발굴하기 위한 연주단체다.

2018, 2019 독일 바이로이트 음악축제 솔리스트, 독일 전역 극장 수십 편 오페라 주조역 등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소프라노 윤지와 경희대학교 성악과를 졸업하고 예가 전국 성악 콩쿠르, 대구카톨릭대학교 콩쿠르, 계명대학교 콩쿠르 등 다수 콩쿠르 입상 등 활발히 활동 중인 이지원이 소프라노 솔리스트로 함께하고 카운터테너 장정권과 테너 유종훈, 그리고 바리톤 김우진이 또한 함께 솔리스트로 출연한다.

카운터 테너 장정권은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를 졸업하고, 독일 함부르크 국립음대 최고연주자 과정을 최고점수로 졸업하고 런던 국립오페라 스튜디오 영 아티스트 프로그램을 졸업했다. 스페인 비냐스, 런던 헨델, 독일 DEBUT, 스웨덴 스텐함마르 국제콩쿠르 등 다수 국제콩쿠르에 입상해 영국에서 매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테너 유종훈은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를 졸업하고 독일 칼스루에 음대 석사, 뤼벡 음대 석사를 졸업하고 뤼벡 오페라극장 오펀스투디오 역임했다. 독일 본 오페라극장 정단원으로 활동 중인 바리톤 김우진도 함께 하는데, 그는 연세대학교 성악과, 네덜란드 헤이그 왕립음악원 석사과정을 졸업했고 네덜란드 국립오페라 아카데미 객원 주역을 역임했다.

이외에도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파리시립음악원 Concertiste 과정을 만장일치 수석으로 졸업하고 리옹국립고등음악원 석사를 수석으로 졸업했으며, 파리문화예술경영학교 문화예술경영 MBA를 졸업한 민혜원이 오르간으로 함께한다.

김혜옥 샹떼 자듀 음악감독은 “코로나 방역 시국에서 벗어나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전환)를 하게 되는 시점을 기해 위로와 회복의 메시지가 있는 바흐의 칸타타 작품을 준비했다”며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는 2030 아트 리더들과 함께 하는 연주회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2022년부터 공연예술 시장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청중을 찾아갈 것”이라며 “어려운 시기에도 2030의 화려한 연주자들이 함께하는 샹떼 자듀 합창단(Choeur Chantez á Dieu)의 ‘Christen, ätzet diesen Tag’ (그리스도인이여, 이 복된 날을 마음에 새기라)는 코로나로 지쳐만 가던 모든 사람에게 힘이 되고 힐링이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출연자로는 △지휘자 김혜옥 △소프라노 윤지 소프라노 이지원 △카운터 테너 장정권 △테너 유종훈 △바리톤 김우진 △오르간 민혜원 △알테 무직 서울(음악감독 강효정)이다.

샹떼자듀합창단 개요

2018년도에 법인을 설립한 샹떼 자듀 합창단은 교회 음악가이자 지휘자인 김혜옥 연세대학교 은퇴 교수를 중심으로 합창 음악에 열정을 가진 음악인들이 모인 전문 합창단이다.

웹사이트: http://13.124.229.125/
관련링크 썅떼 자듀 합찬단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antezadie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