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와 결혼을 앞둔 목사 아들 고우림의 “우림” 뜻은
상태바
김연아와 결혼을 앞둔 목사 아들 고우림의 “우림” 뜻은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2.07.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림(빛)과 둠밈(온전함)은 대제사장이 가슴의 흉패에 넣어두고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서, 재료의 모양은 분명치 않으나(성경에 이에 대한 묘사가 없음) ‘매끈한 돌’이나 혹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구약성경에서 '우림'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성경에 우림이 등장 하지만, 구체적인 형태에 대한 언급은 없다)

Like Us on Facebook

레위기 8장8절 그리고 그는 가슴 패를 달아 주고 그 주머니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고..

에스라 2장63절/느헤미야 7장65장 유다지도자는 제사장이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판결을 물어 그들이 실제로 제사장인지 아닌지 밝혀낼 때까지는 제사장이 먹는 거룩한 음식을 먹지 말라 고 명령하였다.

민수기 27장21절 여호수아는 무슨 일이 있으면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가서 묻고 엘르아살은 우림과 둠밈으로 내 뜻을 물을 것이며,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일에 엘르아살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번역비교] [유사말씀]

사무엘기상 28장5절 사울은 어마어마한 블레셋군을 보고 두려워서 떨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 여호와께 물어 보았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꿈으로나 우림으로나 예언자를 통해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않으셨다.

신명기 33장8절 그는 레위 지파에 대하여 이렇게 축복하였다. '여호와여, 경건한 레위 지파에게 우림과 둠밈을 주소서. 주께서는 맛사에서 그들을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들의 진실함을 입증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8장30절 그리고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가슴패 주머니 안에 넣어 아론이 내 성소에 들어 올 때마다 그것을 휴대하도록 하라. 이와 같이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의 판결할 문제에 대하여 내 뜻을 물어 볼 수 있도록 나 여호와 앞에서 항상 이 판결 가슴패를 달고 있어야 한다.

우림(빛)과 둠밈(온전함)은 대제사장이 가슴의 흉패에 넣어두고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서, 재료의 모양은 분명치 않으나(성경에 이에 대한 묘사가 없음) ‘매끈한 돌’이나 혹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제사장의 예복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제사장의 예복

영화 다윗대왕에서 사무엘이 다윗을 찾을 때 우림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온다.

사무엘상16장 4정13절, 여호와의 말씀대로 행하여 베들레헴에 이르매 성읍 장로들이 떨며 그를 영접하여 이르되 평강을 위하여 오시나이까? 이르되 평강을 위함이니라. 내가 여호와께 제사하러 왔으니 스스로 성결하게 하고 와서 나와 함께 제사하자 하고 이새와 그의 아들들을 성결하게 하고 제사에 청하니라.

그들이 오매 사무엘이 엘리압을 보고 마음에 이르기를 여호와의 기름 부으실 자가 과연 주님 앞에 있도다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이새가 아비나답을 불러 사무엘 앞을 지나가게 하매 사무엘이 이르되 이도 여호와께서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니, 이새가 삼마로 지나게 하매 사무엘이 이르되 이도 여호와께서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니라. 이새가 그의 아들 일곱을 다 사무엘 앞으로 지나가게 하나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들을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하고,

구약성경에 '우림'형태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학자들이 유추한 이미지

또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네 아들들이 다 여기 있느냐 이새가 이르되 아직 막내가 남았는데 그는 양을 지키나이다 사무엘이 이새에게 이르되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라 그가 여기 오기까지는 우리가 식사 자리에 앉지 아니하겠노라.

이에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제비뽑기를 하는 것처럼, 이것을 던져서(주사위처럼) 어떤 ‘모양’이나 ‘표시’가 나오면 그것으로 하나님의 뜻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