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거인 김건철 장로 북한 가까운 곳에 잠들다'
상태바
'작은 거인 김건철 장로 북한 가까운 곳에 잠들다'
  • 박동현
  • 승인 2022.10.27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철 장로는 근면함으로 큰 부를 이루었으나 자신을 위해 검소하고, 남에게 겸손하여 선거를 몇번 치뤘으나 적이 없었다. 한국전쟁 직후 '무궁화 유지'에 입사 판매사원으로 시작, 회사가 커지면서 김 장로도 돈을 벌게 되고, 수년 후 보유했던 회사주식을 매각, 땅을 매입하여 단독 주택을 지어 파는 사업으로 부를 구축하고,(기자가 직접 들었음)
고 김건철 장로 동숭교회서 환송예배

김건철 장로(남선교회전국연합회 55대 회장, 동숭교회 원로)가 지난 10월 23일 별세했다. 향년 만93세. 26일 동숭교회에서 천국환송예배 후 경기도 파주시 동화경모공원(평남출신묘역)에 안장됐다. 김건철 장로는 남선교회전국연합회장을 역임하면서 평신도 사역을 위해 헌신했다. 김 장로는 국민훈장 목련장과 동백장, 한경직 목사 기념상, 몽골정부 북극성훈장 등을 수상하였고, 교단 발전과 사회에도 많은 공헌을 했다.

Like Us on Facebook

한편 오래 전에 동화경모공원에 먼저 잠든 부친 김능백 목사가 시무했던 충남 예산교회 뜰(현재는 충남노회회관뜰)에 세워진 공로비에는 교인들이 '김 목사님은 악의악식(惡衣惡食/좋지 못한 거친 옷과 맛없는 음식(飮食)」이라는 뜻으로, 변변치 못한 의식(衣食)을 이르는 말) 하시고' 표현이 있다.(기자 방문당시 묘비촬영 보존)

김능백 목사는 6.25 한국전쟁 때 북한에서 큰아들과 단 둘이 잠시 전쟁을 피해 남한으로 왔지만,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고, 북한이 눈앞에 보이는 동화경모공원 언덕에 잠들었다. 바로 옆에 아들 김건철 장로가 눕고 그옆에는 부인 엄영선 권사가 누울 자리가 준비 되어있었다.

먼저 잠든 부친 고 김능백 목사 옆에 김건철 장로 안장,작업인부를 보면 간격을 알 수 있다.

김건철 장로는 어린이 찬송가 '예수사랑 하심은' 을 즐겨 부르셨고, 대중가요는 '나의누이'를 잘 불렀다. 김장로는 북한에 살아 있으나 만날수 없는 친누이에게 미국국적을 가진 지인을 통해 생활비를 보내주곤 했다.

김건철 장로는 근면함으로 큰 부를 이루었으나 자신을 위해 검소하고, 남에게 겸손하여 선거를 몇번 치뤘으나 적이 없었다. 한국전쟁 직 후 '무궁화 유지'에 입사하여 판매사원으로 시작, 회사가 커지면서 김 장로도 돈을 벌게 되고, 수년 후 퇴사하여 보유했던 회사주식을 매각, 땅을 매입하여 단독주택을 지어파는 사업으로 부를 구축 하기 시작했다(직접들었음)

                    아래 동영상은 동숭교회 환송 예식부터 동화경모공원 안장까지.. 

김 장로는 인생후반에는 회사(강남00빌딩)에 전담직원을 두고 주식투자를 안정적으로 하기도 했다. 선교적 큰 일에는 수십억원을 헌금하기도 하고, 서울노회장로회 산행 같은 작은 일에는 형편에 알맞게 후원을 했다. 기자가 과거 한국장로신문 취재부장으로 일하게 된 것도 김건철 장로가 스카웃 해서 였다.

김 장로는 사무실이 있는 강남의 00빌딩으로 가끔 불러 식사하면서 교계정치(누가 이번에 장로회장이 유력하냐? 또는 교단 부총회장는?) 등에 궁금한 것이 많았다. 아는 대로 알려 주었었다. 기자는 김 장로(님)의 은혜를 많이 입은 이유로 동숭교회 환송예배에 이어 파주 동화경모공원 장지까지 가게되었다.

바로 앞 임진강 건너 보이는 산이 북한이다. 고향에 돌아가지 못했지만, 고향을 바라보며 이곳에 잠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