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출신 인권운동가 “북한 인권 주요 안건으로” 트럼프에 공개서한
상태바
北 출신 인권운동가 “북한 인권 주요 안건으로” 트럼프에 공개서한
  • 강혜진 기자
  • 승인 2016.11.17 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픈도어 북한]

미국의 북한인권단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앞으로 북한 인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보냈다.

Like Us on Facebook

15일 북한인권단체 ‘노체인’(No Chain) 미주지부 정광일 대표는 트럼프 당선자에게 대북정책과 관련한 8가지 제언을 담은 공개서한을 작성해 공개했다.

북한 요덕 정치범 수용소 출신의 탈북민이기도 한 정 대표는 서한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는 논의되어야 할 문제 중 하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북한과 관련된 다른 여러 문제 가운데 중요한 문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인권 문제는 북한 정권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라며 “북한을 다룰 때, 인권 문제는 어떤 접근 방식에서도 가장 전면적이고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그는 “중국이 탈북자들을 강제 북송하는 정책을 멈추도록 압력을 넣어야 하고, 특히 인신매매로 팔려가는 여성 탈북자들의 상황을 강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또 트럼프 정부에 △북한인권단체의 대북 정보 유입 지원 확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제재 강화 △김정은의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 등의 이행을 위한 유엔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협업 △유럽·아시아 등에 북한 해외 노동자 인권 보호 압력 △제3국 탈북자의 미국 망명과정 촉진 등을 요청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가 북한의 인권 문제를 다루기 위해 탈북자와 인권 운동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회의를 워싱턴에서 개최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국의 대선 및 평화적인 권력 교체에 대한 소식을 담은 자료를 라디오 방송, 풍선, 드론 등으로 북한에 실어 보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크리스천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