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사설>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상태바
<본사사설>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 박동현기자
  • 승인 2017.05.1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속에서 정파간의 타협과 협력이 없이는 화합이나 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언론과도 소통이 원활해야 정국이 안정되고 국민간의 화합도 이루어진다.
▲ 이규곤 목사

치열했던 선거전이 끝나고 드디어 문재인 후보가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Like Us on Facebook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외신들이 전하는 것처럼 ‘가장 거칠고 힘든 자리’에 올라 곧바로 대통령의 집무에 들어가게 되었다.

냉혹한 정치 현실 속에서 선거기간 동안 내내 자신만이 ‘준비된 대통령’이라고 외치며,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던 그가 이제 국민 앞에 자신이 말했던 것들을 하나씩 펼쳐 보이며 성공적인 대통령 직을 수행할 것을 바라마지 않는다. 그러나 지난 정권의 불행했던 대통령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이 바라는 바를 잘 헤아려 실행해야만 할 것이다.

경천애민의 대통령

국가 지도자의 가장 근본적 자세는 우선적으로 경천애민(敬天愛民)의 정신을 갖는 것이다.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지도자는 그 품성이 겸손하고 어질 수밖에 없다.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할 때 의롭고 정직한 인격적 품성이 드러나며,

백성들을 사랑으로 섬기며 정치를 펼 때, 어느 특정 정파나 집단의 대통령이 아닌 국민 전체의 대통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시대는 제왕적 대통령을 원하는 시대가 아니다. 국민이 원하는 국가지도자는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않으며 순리대로 정치하되, 백성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어루만져 주는 사랑과 섬김의 지도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화합과 소통의 대통령

이번 선거는 과거의 양자구도로 치루어졌던 선거와는 달리 다자구도 상태에서 정당들이 후보를 내고 끝까지 완주했다. 그 결과 누구도 국민들의 표심을 월등하게 얻지 못했다. 향 후 국회에서 치열한 논쟁과 다툼이 예상되고 우려된다. 그간 선거 과정에서 보았듯이 진영간의 대립은 물론 지역과 세대 간의 갈등이 계속 표출되어 국정의 혼란도 야기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현안 중 하나는 통합의 리더십을 보이는 것이다. 말로만의 협치가 아닌 실제적 협치를 이끌어 내려면 상식적으로 모두가 인정하는 인사들을 등용하고, 그간 경쟁했던 다른 후보들과도 손을 잡고 일해야 한다.

국회의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속에서 정파간의 타협과 협력이 없이는 화합이나 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언론과도 소통이 원활해야 정국이 안정되고 국민간의 화합도 이루어진다. 언론을 통해 국민의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안보 불안을 씻어내는 대통령

4월 위기설이 지나갔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불안하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고도의 상술정치에 놀아나서는 안 된다. 한미동맹의 강화는 더욱 견고히 하되, 주한미군의 주둔 비용문제, 사드배치에 따른 비용문제, 한.미자유무역협정 등의 문제에 있어서는 면밀한 분석과 검증된 자료를 통해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북핵문제는 대한민국이 주도권이 있음을 분명히 하고, 우리와 상의 없이 트럼프가 독자적으로 결정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중국의 사드문제로 인한 치졸한 압박에 대해서도 양국 간에 결코 이익이 되지 않음을 설득하고, 경제적 문제보다도 북핵으로부터의 한반도 안보문제 뿐만 아니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는 일이기에 중국이 적극나서서 해결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협력을 구해야 한다.

공약을 선별하여 실천하는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때 내세운 공약 가운데는 실천이 어려운 공약도 있다. 아무리 준비된 대통령이요, 모든 적폐를 청산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지만 수십년 누적되어온 문제들을 한 순간에 해결할 수는 없다.

공약의 실천은 시간과 재원이 필요하다. 공공부문 중심으로 일자리 81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공약은 증세를 통해서만 가능한데 갑작스러운 증세는 오히려 국민들의 반발을 살 수 있다. 따라서 나라의 재정 형편을 바르게 살피고, 공약의 시급성에 따라 선별하되 시간을 두고 진행하는 지혜가 요청된다.

미래세대를 세우는 대통령

정부 통계에 의하면, 5세에서 14세에 이르는 청소년들이 지난 해 말 시점으로 458만 2천명으로 이는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8.9%에 불과한 낮은 수치이다. 1980년에 891만 명이나 되던 청소년 인구가 점점 줄어들어 현재 추세대로라면 2020년도에는 450만 명 가량이 될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국방이나 산업경제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감할 수 있다. ‘청년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한 문재인 대통령은 젊은이들에게 단순한 일자리만을 제공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미래세대를 세워나가도록 정책을 세워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공교육 전반에 걸친 세심한 점검과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창의적으로 이끌어 갈 미래세대를 위한 국가적 정책이 시급히 세워지지 않으면 이 나라의 미래는 암울할 수 밖에 없다.

성경은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롬13:1)고 기록되어 있다. 대통령직은 하나님이 주시는 권세이다.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하고 백성들을 사랑하라고 주신 것이다.

선용하면 자신과 국가에 행복이 되지만, 악용하면 모두의 불행이 된다는 사실을 역사는 증거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번 선거를 치르는 동안 혹 나의 생각과 다른 후보자가 대통령에 선출되었다 해도,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계심을 믿고 국가와 민족, 그리고 새로 선출된 대통령을 위한 기도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 글 : 본사 이사장 이규곤목사.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