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의 자살에 옐로 저널리즘이 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자살을 언론에서 상세하게 다루는 것이 자살률을 높여..
상태바
유명인의 자살에 옐로 저널리즘이 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자살을 언론에서 상세하게 다루는 것이 자살률을 높여..
  • 박동현기자
  • 승인 2015.10.24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의 고통이나 문제에는 질병, 가난, 실업 상태, 부조리, 범죄, 사회구조의 불합리함 등 개인적인 것부터 사회적인 것까지 다양하다.

자살(自殺)은 여러 가지 죽음의 형태 중 하나로, 스스로 삶을 중단시키는 행위이다. 이 행위는 현실의 고통을 중단시키기 위한 의미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미가 있다.

Like Us on Facebook

현실의 고통이나 문제에는 질병, 가난, 실업 상태, 부조리, 범죄, 사회구조의 불합리함 등 개인적인 것부터 사회적인 것까지 다양하다. 안락사도 자살의 일환일 수 있다. 유명인의 자살에 옐로 저널리즘이 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자살을 언론에서 상세하게 다루는 것이 자살률을 높여 이를 특별히 베르테르 효과라고 칭하기도 한다.

대개 자살은 피해야 할 행위로 보고 있고, 사회적으로 자살률이 높을 경우 사회·경제적 활동을 줄게 해 사회적 손실로 귀결된다고 평가한다. 높은 자살률이 저 출산율과 결합될 경우 국가 파산 시나리오가 등장하며 자살에 대한 국가적 관리가 필요해지기도 한다. 대한민국은 2015년 현재 OECD 가입국 중 자살률이 가장 높다. 이로 인해 심리적 부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 클레오파트라의 자살

죽음을 택하는 동기와 죽음이 미치는 영향에 따라서 자살의 의미는 전혀 다르게 이해되기도 한다. 스스로 삶을 중단하는 행위라는 넓은 의미에서는 자살과 자결(自決)이 같지만, 죽음의 동기나 영향을 고려한 좁은 의미에서는 자살과 자결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자살이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행위로 여겨진다면 자결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위로 인식된다. 자결은 정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소통으로 여겨져 자결한 사람을 '열사'로 명명하기도 하는데, 이는 죽음의 동기와 영향이 보통의 자살과 크게 다르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자살자는 유서를 남기기도 하는데, 사망한 자가 어떤 삶을 산 인물이냐에 따라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의미에서 성찰의 자료가 되기도 한다. 성폭력 피해자도 자살하는 경우가 있고, 살인자도 도피 중에 혹은 감옥에서 자살을 하기도 한다. 즉 자살했다는 사실만으로 모두 같은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