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법원, 클린턴에 "시민단체 '이메일 조사'에 답변하라" 명령
상태바
美법원, 클린턴에 "시민단체 '이메일 조사'에 답변하라" 명령
  •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승인 2016.08.2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메일 스캔들, 대선 때까지 이어질 듯
▲ 19일 내린 판결에서 설리번 판사는 '사법 감시'가 클린턴 전 장관을 직접 질문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았지만 서면 질의를 허용했다

미국 대통령선거 민주당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국무장관 시절 사용한 개인 이메일 서버 때문에 선거때까지도 골머리를 썩일 전망이다.

Like Us on Facebook

워싱턴DC 연방지법의 에밋 설리번 판사는 보수시민단체인 '사법 감시'(Judicial Watch)가 '개인 이메일 서버 사용과 관련해 질문에 응해 달라'며 클린턴 전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고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9일 내린 판결에서 설리번 판사는 '사법 감시'가 클린턴 전 장관을 직접 질문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았지만 서면 질의를 허용했다. 사법 감시'는 10월 14일까지 관련 질문을 클린턴 전 장관에 전달하고, 클린턴 전 장관은 서면답변을 '10월 14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따라 클린턴 전 장관은 선거일인 11월 8일을 넘긴 뒤에 서면답변서를 낼 가능성이 커 보인다. 설리번 판사는 이번 판결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보좌했던 국무부 전 고위 관료에게는 '사법 감시'를 대상으로 직접 증언하라고 지시했다.

이 관료는 부하 직원들에게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이메일과 관련해 문제 제기하지 말라고 경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료의 증언은 대통령선거 전인 10월 31일 진행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이에 따라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이메일 서버 사용을 둘러싼 논란은 대통령선거 때까지도 이어질 전망이다. '사법 감시'의 회장인 톰 피튼은 직접 질문 기회가 허용되지 않은 것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그래도 판결에 만족했다.

반면 클린턴 전 장관 캠프의 대변인인 브라이언 팰런은 "사법 감시라는 조직은 1990년대부터 클린턴 가족을 공격해 왔다. 이것도 클린턴 전 장관의 선거 캠페인을 공격하려고 의도된 또 하나의 소송"이라고 깎아내렸다. 출처 : sungje@yna.co.kr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