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TPP 보고서 발간…"트럼프 탈퇴 서명, 일본 타격 제일 크다"
상태바
코트라, TPP 보고서 발간…"트럼프 탈퇴 서명, 일본 타격 제일 크다"
  • 송은세 기자
  • 승인 2017.02.0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7일 '트럼프의 TPP 탈퇴 서명에 대한 TPP 가입국 반응조사' 보고서 발간
▲ (워싱턴/미국=게티/포커스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탈퇴한다는 내용의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이날 서명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참모진이 배석했다.2017.01.24 ⓒ게티이미지/이매진스 photo@focus.kr 박동욱 기자 fufus@focus.kr

(서울=포커스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권의 출범 이후 세계 경제 질서가 급격히 재편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트럼프의 탈퇴 행정서명으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국인 일본 등 일부 국가의 상황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중국과 유럽연합(EU)이 새로운 카드로 부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는 7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트럼프의 TPP 탈퇴 서명에 대한 TPP 가입국 반응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미국이 빠진 새로운 글로벌 통상질서의 전망과 시사점을 위주로 다뤘다.

우선 미국의 탈퇴 결정으로 TPP는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남은 11개 TPP 가입국 대부분이 '미국 없는 TPP 지속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호주와 뉴질랜드 등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으로 대체해 기존 TPP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대부분의 가입국들이 반대해 실현될 가능성은 낮다. 

Like Us on Facebook

코트라는 TPP 무산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로 일본을 꼽았다. 일본은 오는 10일 개최될 예정인 미일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TPP 이탈을 막을 계획이지만, 대선에서부터 TPP 탈퇴를 예고한 트럼프의 탈퇴 번복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자 통상체제를 앞세운 중국과 EU가 미국을 대신해 세계 통상에 영향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싱가포르 등 TPP와 중국 주도의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를 동시 추진한 국가들은 RCEP 조기 타결에 집중할 예정이다. 칠레와 페루 등 남미 가입국들도 RCEP 가입국과의 FTA를 추진, 중국과의 교역을 강화를 예고했다.

일본과 베트남은 EU와의 협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칠레와 멕시코, 페루 등 태평양동맹 가입국들도 미국의 TPP 탈퇴 직후 EU와의 통상 협상을 개시했다. 주요 무역국, 다른 TPP 가입국과 양자 FTA를 체결하려는 국가도 많은 상황이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우리기업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국제 통상질서의 불확실성이 확대,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될 경우 각국의 연쇄적 비관세 장벽의 강화 추세가 우려스럽다"며 "다만 TPP의 최대 수혜국이던 일본과 경쟁하는 우리기업들은 반사이익이 일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본사협약 : 포커스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