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강호숙박사, 장신 신대원 여학우회 초청 세미나 (원고전문)
상태바
<외부칼럼> 강호숙박사, 장신 신대원 여학우회 초청 세미나 (원고전문)
  • 박동현기자
  • 승인 2016.04.0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호숙박사

간단한 자기소개, 1. 안녕하세요. 장신 신대원에 와서 여러분을 뵙게 되니 반갑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총신에서 “현대사회와 여성”, “한국사회와 여성문제”, “칼빈주의와 신앙과 문화”를 강의했던 강호숙입니다.

Like Us on Facebook

2. 저는 중1 때부터 합동교단에서 신앙생활 하였고, 신학은 총신신대원을 졸업한 후 신학석사, 그리고 총신대에서 여성 최초로 “교회여성리더십의 이론적 근거와 실천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은 총신출신의 여성신학자입니다.

3. 제가 이 주제로 박사학위논문을 쓰게 된 가장 중요한 원인은 가부장이 무척 강하셨던 아버지로부터 시작됩니다. 예수 믿으면서 엄청난 핍박도 받았습니다. 집도 쫓겨나고, 등록금을 안 주셔서 중학교도 졸업하지 못할 뻔 하였으며, 매도 많이 맞으면서 슬프고 힘든 어린 시절과 청소년 시절을 보낸 거 같습니다.

4. 하지만 중. 고등시절은 거의 장학생으로 마쳤고, 대학은 제가 돈을 벌어 다녔습니다. 결혼 후 딸 둘을 낳으면서 아들을 원했던 시부모님께 인정받지 못하면서 우울증을 심하게 앓았고, 이러다가 죽겠구나 생각하고 6개월 동안 성경을 매일 8시간 정도 읽은 거 같습니다.

5. 그 후 총신신대원에 입학하면서, 그 당시 총장이 “여성안수반대”를 정치적으로 내세우면서 학교는 일명 “여성안수주의자”라는 말로 몇몇 교수들의 논문을 쥐 잡듯 하여 학교가 살얼음판이었습니다. 남학생들도 “집에 가서 얘나 봐라, 여자 너 때문에 남자 한 명이 떨어졌다, 어디서 여자가 신학해서 남자들 밥줄을 끊을려고 하냐” 등등의 말을 거침없이 해도 아무 대응할 자존감이나 교육환경이 이미 가부장적, 성차별적 구조였습니다.

6. 그러니 우울증으로 자살까지 생각했던 제가 비로소 선택한 신대원에서 느꼈을 절망이 얼마나 컸겠는지 여러분도 가히 짐작하실 겁니다. 

7. 저의 근황은 이렇습니다.

2016년도 1학기에 ‘현대사회와 여성’을 강의해줄 것을 요청받아 1월 11일에 강사이력서를 제출하고 1월 30일에 수업계획서를 탑재한 상태에서, 수강신청 기간을 며칠 앞둔 2월 19일 오후 6시경 교양학과 조교로부터 강의가 유보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평생교육원은 2월 5일 교과목 담당자로부터 “한국사회와 여성문제” 강의시간을 확정하여 담당교수명이 표시된 시간표가 홈페이지에 게시된 상태에서, 2월 15일에 강의가 폐지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8. 부당해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2015년 12월 14일 총신신대원 여동문 송년회에서 신대원에서 강의하는 여강사가 “여성안수가 이뤄지게 해달라...”는 기도를 하고나서, 설교자로 온 총신대 총장이 “여성안수반대는 개혁주의 신앙의 보루이다”라는 설교를 하여 여동문의 분위기가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그 후, 총장이 기도한 여교수와 여성학을 강의하고 있는 본인을 강의하지 못하게 지시한 것입니다.

9. 이에 저는 관계 직원, 교수, 교무지원처, 총장비서실의 단계를 거쳐 제가 부당해고된 이유를 물었고, 통화녹취도 하였습니다. 총장비서로부터 “전임교원 충원 때문”이라는 응답을 듣고, 총장에게 2월 26일에 1차 내용증명을 보내면서 부당해고 사유와 총신대학교가 여학생들의 처우와 정체성, 진로와 리더십에 모교로서 책임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10. 그래도 응답이 없자, 3월 2일에 2차 내용증명을 보내었고, 요구 사항은 

첫째, 총장이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총장은 강사배정에 관여하지 않는다”라는 거짓말을 한 데에 대해 관련 통화녹취가 있으니 학교의 수장으로서 거짓말한 데에 대해 공개 사과할 것과

둘째, 총신대에서 박사까지 공부해도 교수가 될 수 없게 만드는 “여성안수반대”가 양산하는 남녀불평등과 성차별에 대해 근본대책을 강구하여줄 것을 3월 10일까지 답변해달라고 하였고, 답변이 납득되지 않을 시에는 언론화와 여성신학회, 여성단체와 연대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1. 이에 아무 반응과 응답이 없어서, 한국일보, 국민일보, 베리타스, 뉴스앤조이를 통해 언론과 인터뷰하였고, 현재는 국익 신문고에 “총신대의 성차별을 해소해달라”고 요청하였는데 총신대로부터 “합법적 절차에 의한 것이다, 총신대는 성차별 없다, 여성 신학교 교수도 있다”는 식으로 답이 와서, 다시 추가 문의해놓은 상태입니다.

12. 저는 근간의 이 일을 당하면서, 암살의 명대사가 떠오르더군요.

하정우가 “두 사람 죽인다고 독립하느냐”라고 하자, 전지현이 “글쎄 모르지, 하지만 알려줘야지 우리는 계속 싸우고 있다고...”라는 말이요.

몸 담아온 합동총신으로부터 이런 성차별과 냉대를 몸서리치게 경험해 온 제가 합동총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제가 “총신대에 성차별이 심하다”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부터 해야되겠다고 결심하게 된 것입니다. 향후 아니 어쩌면 제 남은 평생을 저는 합동총신의 성차별을 해소하는 데 주님이 주시는 힘과 담대함, 그리고 지혜로 대응하려고 합니다. 개혁단체들, 여성단체, 여성신학자들과 연대하여 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여성사역자의 정체성과 소명>

1. 여성사역자의 정체성과 소명과 관련해서 가장 기본적인 전제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첫째, 여성사역자의 정체성과 소명에 대한 고민은 여성 스스로/당당해질 필요가 있다 남성으로부터 듣는 게 아니라, 여성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말하도록 해야 한다는 거구요(교회사에 나타난 여성들의 공헌과 헌신, 순교 등을 살펴볼 필요도 있어요. 기독교 초기엔 신경쓰지 않다가, 교회가 조직화되면서 여성배제).

둘째, 남성용 성경이 아니라, 여성용 성경이 되도록 해야 한다. 여기엔 여성들의 성경해석과 복음에 대한 관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바울의 여성관련 본문(고전11, 14, 딤전 2장, 갈3:28)에 대한 성경해석의 신학적 논쟁이 대두되는 데, 1)신학자의 성경본문 취사선택과 해석의 문제 2) 성경과 오늘 이 시대의 문화적 간격과 적용에 대한 문제 3) 신학자의 여성관에 대한 문제에 따라 다름을 파악하였습니다.

셋째, 신학적으로는 성과 관련한 하나님의 본성의 문제(신앙과 성의 관련성, 성의 영원성)/ 여성이 하나님 형상입음에 대한 의미/ 남녀관계 의미(인간됨, 하나됨의 문제)/ 남성 헤드십(남녀질서) 또는 역할론과 직분론(직분과 은사의 관계) 등의 신학적으로 재고될 문제들이 나타납니다. 남성 헤드십(엡5장: 교회의 머리됨이 어떤 머리됨인지 기독론적 해석)이 여성에게 복음인가?/ 정의와 평화, 사랑, 인간됨, 연합이라는 하나님 가치훼손/ 성윤리, 불평등 야기/여성에게 상처/ 여성의 은사와 사명, 고유성 무시/ 결론적으론 복음전파를 위축시킴.

넷째, 여성사역자의 정체성과 소명은 바울의 여성관보다 예수님의 여성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제가 예수님의 여성관을 보는 세 가지 틀은, 1) 예수님이 선포하신 말씀 2) 예수님의 비유에서 나타난 여성이미지(천국, 마지막 날, 열처녀, 잃은 자, 기도에 대한 비유) 3) 여성들을 만난 사건들에서 보여주는 여성에게 행하신 복음입니다(율법적/인격적 접근-사마리아인 비유).

ex) 주님은 왜 신적권위를 갖고 있었던 열 두 사도 대신에 그 당시 증인도 될 수 없었던 막달라 마리아를 우주적이고 종말적인 예수부활의 첫 증인으로 사용하셨는가?/ 만일 여성들의 십자가와 부활의 증언이 없었다면 기독교 복음은 어떠했을까?/열 두 제자들은 주님의 복음사역에서 가장 절정인 십자가와 부활의 증인이 되지 못한 걸까?/

<교회문화 진단과 목회전망>

1. 교회란 어떤 곳인가? 초대교회의 교회론: 통일성, 거룩성, 보편성, 사도성-남성리더십 체제 강화 또한 교회는 신자들의 어머니: 포용성, 평등성, 돌봄, 성령충만 남녀 친교공동체, 신부공동체, 은사공동체, 주님의 만찬공동체, 유기체(cf 메카니즘)

2. 하지만 현재 교회는 제도적이기에 상하체계 문화이다(남성문화). 여기엔 직분 직위로 사례격차, 역할분담발생하면서 부당함, 불평등, 성차별, 심지어 성폭력까지 발생한다.

ex)2013년 총신신대원 여동문대상으로 남녀파트너십에 관한 앙케이트조사 결과-성경적 남녀관계는 94%가 동등/사역분야를 묻는 질문에서는 단독목회가 24%(타교단에서 안수받음), 심방14%, 교회교육 25%)/불평등하다고 생각되는 사역은 46%가 직위/사례비 및 대우 28%/ 사역보조8%/합동교단에서 여성리더십이 가장 시급한 영역을 묻는 질문에서 목회(설교포함)가 55%, 교회교육 20%, 교회행정 8%

예배문화(설교자, 설교내용, 예배인도자), 교육(총신신대원 커리큘럼:여성과목 무), 행정. 정치, 상담, 교회헌법을 보면 알 수 있다.

3. 목회전망. 첫째: 사람중심(시간. 장소 상관없음)이어야 한다.

남녀파트너십(남녀는 하나님의 오이쿠메네 즉 하나님의 가족 혹은 동료-요하네스 닛센(Johannes Nissen)은 오이쿠메네, 생태학(ecology)과 경제(economy)라는 단어의 어원이 ‘오이코스’에서 나온 것으로서 이 세 단어들은 하나님의 창조, 화해, 구속이라는 에큐메니컬 특징을 지닌다.

둘째: 깨끗한 목회가 요구된다. 기존의 특권화 계급의식보다는 섬김과 겸손, 정직과 성결이 목회능력이다(목회자 성문제, 돈 문제, 거짓말, 권력파벌 심각)

셋째: 전문성 목회(틈새 목회/찾아가는 목회)-노령화, 상담, 싱글, 중독(지원 받고 사회공헌), 가나안성도, 이혼녀, 가출 청소년, 창녀촌, 탈북여성(통일대비), 여군목, 정신적 질병, 호스피스, 약자, 사회정의실현 목회 등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움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전 2:15)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딤전 2:21) Amen!  출처 : 기자의 원고전문 요청을 강 박사가 수용하여, 카톡으로 보내주었으며, 원문 그대로 게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