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나폴리(Napoli)는 이탈리아 남부에 있는 도시로, 캄파니아 주의 주도이다
상태바
<동영상> 나폴리(Napoli)는 이탈리아 남부에 있는 도시로, 캄파니아 주의 주도이다
  • 박동현기자
  • 승인 2017.01.10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나폴리 지하에 “지하나폴리” 존재가 발굴되었다. 기자는 2016년 3월 이태리 스위스 프랑스를 관광 방문 중에 이태리에서 여러 날을 보냈다. 나폴리 근처인 폼페이를 돌라보면서 당시의 문화 문명을 보면서 많&
▲ 미항 나폴리 이탈리아

나폴리(Napoli)는 이탈리아 남부에 있는 도시로, 캄파니아 주의 주도이다. 이 도시는 이탈리아 통일 전까지는 양시칠리아 왕국의 수도였다. 나폴리 시는 고대 때 네아폴리스(Neapolis)로 불렸으며 "신도시"라는 뜻을 지닌다.

Like Us on Facebook

현재 나폴리 인근을 아우르는 도시 밀집 지구는 이탈리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 밀집 지대이며 유럽에서도 가장 큰 규모 중 하나다. 볼세비우스 화산과 인근의 소화산 지구 금방에 자리하고 있다.

나폴리 시(市) 자체의 중심 인구는 백만 명 정도로 추상되며 스스로를 Neapolitan이라고 칭한다. 나폴리 대도시현의 인구가 300만 명에 면적은 한국의 울산시와 비슷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나폴리 인구는 300만 정도로 봐야한다.

역사와 예술, 문화의 중심지로서 나폴리 역사 광장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나폴리 지역의 방언은 이탈리아와 조금 다른 편이다. 때문에 나폴리어라고 따로 부르는 사람도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 나폴리시는 시 근방에 있는 국제공항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위에 공항관련 건물로 둘려싸여 있다.

역사, 나폴리시 지구는 기원전 7~6세기경에 건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스인이 건설했다고는 하지만 엄밀히는 그리스의 식민지 백성이었던 쿰마인에 의해 전체 도시 유적이 세워진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그리스가 건설한 신도시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로마제국의 지배기간 동안 그리스어와 관습을 간직한 곳으로 남아있기도 했다. 이후 동고트 왕국, 비잔티움 제국, 노르만족의 시칠리아, 호엔슈타우펜 왕가, 아라곤 왕국, 스페인, 오스트리아, 나폴리-부르봉 왕조의 지배를 받았다. 때문에 오늘날 궁전에서는 수많은 왕가와 왕이 머물었던 기념비적인 유적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나폴리 지하세계 중세유적지(화면 캡처)

1266년 프랑스 왕족이자 첫 프랑스계 시칠리아 왕이었던 앙주의 샤를이 나폴리로 천도를 하였고 시칠리아 왕국(1282년까지), 나폴리 왕국(1282년 이후)의 일원으로 나폴리가 급부상하게 되었다. 빈 회의 이후 나폴리는 양시칠리아 왕국의 수도가 되었다. 오랜 동안의 쇠퇴기 이후 100년이 흘러 이탈리아 통합 왕국이 출범하자 나폴리가 다시 번영을 누리게 되었다.

기후, 나폴리의 기후는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서 온난한 겨울과 무덥고 건조한 여름이다. 나폴리 만에서 흘러오는 풍부한 바람과 자연의 축복으로 로마 시대에는 황제들이 가장 사랑했던 휴양지 중 하나였다.

경제, 나폴리 주의 주도인 나폴리는 상대적으로 이탈리아 전체에 비해 경제 구조가 취약하다. 전체 103개 도 중 94위에 머물고 있을 정도다. 사실 이러한 통계는 공식적인 통계이기는 하지만 암시장 거래나 관광업에서 누리는 부가가치가 누락된 경우도 있어 아주 정확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 이탈리아 지도(나폴리)

실직 율은 20~30%에 달하며 물론 공식적인 통계 치에 잡히지 않는 산업/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교통, 항구와 공항, 나폴리는 관광의 천국인 만큼 관련 기업이 즐비하다. 5,200명 이상이 관련업에 종사하며 기업만도 370여 개를 상회한다. 각각의 창출 이익은 5억 1600만 유로에 달한다. 선박 수리와 컨테이너 수송과 적재, 선박 중개업, 관광업, 관련보험업이 이에 포함된다.

2001년 천오백만 톤 이상의 상품이 수-출입되었으며 23만 여개 이상의 컨테이너가 운반되었다. 대개는 광물이나 곡류, 셀룰로스, 목재, 시멘트 등이 차지한다. 관광객만도 연간 8백만 명에 달한다는 관광국의 통계가 있다.(2001) 지중해의 주력 무역항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국제 유람선은 2000년도에만 14.3% 방문이 늘었을 정도다.

스포츠, 나폴리를 연고로 하는 축구팀인 SSC 나폴리의 연고지이다. SSC 나폴리는 디에고 마라도나의 활약에 힘입어 1987년, 1990년 이탈리아 프로축구 1부 리그 세리에 A에서 우승하였다.

요리, 나폴리의 요리는 지역적 재료와 특성이 다분히 살아 있는 음식이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피자와 스파게티, 스폴랴뗄레, 토르타노, 모자렐라 치즈, 파스티에라, 바바 등이 있다.

나폴리는 피자의 본고장이다. 나폴리 피자를 대표하는 두 종류가 있다. 토마토와 마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와 바질 등을 토핑으로 얹는 마리나라 피자와 마르게리타 피자(토마토, 바질, 모자렐라 치즈 등)가 있다. 마르게리타 피자는 1889년 나폴리를 방문했던 마르게리타 왕비(Queen Margherita)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러한 지상나폴리 지하에 “지하나폴리” 존재가 발굴되었다. 기자는 2016년 3월 이태리 스위스 프랑스를 관광 방문 중에 이태리에서 여러 날을 보냈다. 나폴리 근처인 폼페이를 돌라보면서 당시의 문화 문명을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지만, 미항 나폴리는 유명광관지 소문처럼 잘 관리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