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인보사' 파문 직격탄…충주공장 직원들 발 동동
상태바
코오롱 '인보사' 파문 직격탄…충주공장 직원들 발 동동
  • 장동열 기자, 장천식 기자
  • 승인 2019.05.2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인 조업 중단 속 “유급휴가” “공장 문 닫는다” 설 분분
코오롱 인보사
코오롱 인보사 주사액

(충주=뉴스1) 장동열 기자, 장천식 기자

Like Us on Facebook

정호상 식품의약품안전처 세포유전자치료제 과장이 지난 28일 충북 청주시 식품의약품안전처 브리핑실에서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식약처는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했던 자료가 허위로 밝혀짐에 따라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 의약품 품목허가 취소 불똥이 충북으로 튀었다.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생산라인이 자리 잡은 충북 충주공장이 사실상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하면서, 지역 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의약품 성분이 뒤바뀐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의 품목허가를 취소했다.

식약처는 인보사의 주성분 중 하나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293유래세포)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러면서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한 자료가 허위로 밝혀진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코오롱생명과학은 수출과 판매 계약이 대부분 취소되면서 판로가 막히게 될 위기에 처했다. 직격탄을 맞게 된 건 인보사 생산라인을 갖춘 충주공장이다. 이 공장의 생산제품은 인보사 50%, 일반 의약품 50% 비율이다.

현재 35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인보사 생산라인은 가동을 중단했다. 공장 안팎에선 조만간 공장 문을 닫고 유급휴직이 실시될 것이란 설이 퍼지고 있다. 앞서 코오롱생명과학은 2017년 충주시 대소원면의 충주기업도시에 780억 원을 투자해 1만4000㎡ 규모의 공장을 증설했다.

당시 연간 생산량을 1만 도즈(1회 접종량)에서 10만 도즈로 늘리면서 직원들도 두 배가량 채용했다. 이상록 충주시 경제기업과장은 "현재 (충주)기업도시에 소재한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관련 라인 조업이 중단된 상태"라며 "빠른 시일 내 정상조업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