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감옥에 갇힌 왕 이 목사의 '첫 번째 사진'
상태바
중국 감옥에 갇힌 왕 이 목사의 '첫 번째 사진'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0.04.11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46세인 왕 이 목사는 쓰촨 대학 법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4년에는 중국의 ‘써던 피플 위클리매거진(Southern People Weekly Magazine)’에서 선정한 ‘영향력 있는 유명 지식인들’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고, 2005년에는 기독교로 회심했다.
이른비언약교회 왕이(Wang Yi)목사 옥중에서 수갑을 차고 있다

중국 쓰촨성 청두시 이른비 언약교회 왕 이(Wang Yi) 목사는 ‘국가 권력전복 선동’ 혐의로 작년에 9년 징역형을 받았다. 올해 초, 중국 당국은 구체적으로 언제라는 말없이 가족들이 왕 이 목사를 면회하도록 허락했다.

Like Us on Facebook

그 후, 지난 3월 25일 수요일, 감옥에 갇힌 왕이 목사의 모습을 담은 사진 한장이 처음으로 인터넷에 유포되었다. 사진의 출처는 명시되지 않았다.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왕이 목사의 사진이 틀림없다고 개인적으로 확인하면서, 왕 이 목사가 투옥되기 전보다 많이 말랐지만 영적으로는 더 예리해 보인다고 말했다.

더불어 폴리 대표는 중국 공안요원들이 왕 이 목사의 아내 지앙 롱(Jiang Rong) 사모 뿐 아니라 왕 이 목사의 부모까지 여전히 면밀하게 감시하고 있다는 정보를 한국 VOM이 입수했다고 덧붙였다.

폴리 대표는 그 사진에 대해 “왕 이 목사님이 2018년 말에 체포된 이후 처음으로 공개된 사진입니다. 목사님은 밤색 긴팔 셔츠에 노란색 조끼를 입고 수갑을 차고 있는데 좀 수척해 보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왕 이 목사는 중국 쓰촨성 청두시 이른비 언약교회의 담임목사로, ‘기독교 신앙을 위한 선언서( A Declaration for the Sake of the Christian Faith)’ 초안 작성을 주도했다.

중국 목회자 439명이 이 선언서에 최종적으로 서명했는데, 이 선언서에서 그들은 2018년에 제정된 중국의 새로운 종교규제법을 따를수 없는 이유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익명을 요구하는 이른비 언약교회 교인 한 사람이 그 사진을 받았다고 설명한다. “그 사람은 목사님을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목사님 근황을 알려주고 싶어서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다고 전했습니다.

원래는 이른비 언약교회 교인들끼리만 공유하고 싶었는데 인터넷에 올린 겁니다.” 왕 이 목사는 1월 말에 청두시 구치소에서 교도소로 이감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이감이 계속 연기되었다.

2018년 12월 9일, 청두시 공안 요원들이 이른비 언약교회를 폐쇄하고 왕 이 목사와 교회 지도자들을 경찰서에 잡아가뒀다. 이어진 조사에서 교인 100명 가량이 소환되었고 몇 사람은 형사 구금되었다.

2019년 12월 30일, 청두시 법원은 ‘국가 권력전복 선동’과 ‘불법 사업 운영’ 혐의로 왕 이 목사에게 9년 징역형을 선고하는 동시에 3년간 정치적 권리를 박탈했다. 다음 날, 이른비 언약교회는 왕이 목사가 결백하며, 당국의 판결이 중국의 가정교회를 향한 부당한 박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올해 46세인 왕 이 목사는 쓰촨 대학 법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4년에는 중국의 ‘써던 피플 위클리매거진(Southern People Weekly Magazine)’에서 선정한 ‘영향력 있는 유명 지식인들’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고, 2005년에는 기독교로 회심했다.

그런 뒤에 왕 이 목사는 지앙 롱사모와 함께 기독교 친교모임을 주최하기시작했다. 한국 VOM 현숙 폴리 대표는 “당국자들이 몇년 동안 왕 이목사님의 활동을 제약하고, 가정교회를 해산하거나 삼자교회에 들어오라고 여러 번 경고했지만 목사님은 거절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선언문 웹사진
선언문 웹사진

2018년 2월, 기독교 탄압의 파도가 중국 전역에 몰아치기 시작한 이후, 많은 목회자가 심문과 강압을 당하고 투옥되었다. 왕 이 목사는 그러한 목회자 가운데 한명일 뿐이다. 현숙 폴리 대표는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2018년 9월, 439명의 중국 목회자가 왕 이 목사님이 작성한 신앙 선언서에 서명했어요.

그리고 그중에많은 분이 박해라는 값비싼 대가를 치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신앙 선언서를 한국어, 러시아어, 영어로 번역해서 www.chinadeclaration.com에 중국어 원문과 함께 우리 단체의 웹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우리는 이 선언서에 원래 서명한 중국 목회자 439명의 이름 옆에 같이 서명하자고 한국과 전 세계 기독교인들에게촉구해왔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 중국 목사님들을 지지할 수 있고, 그분들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그리스도의 한 몸에서 단절되지 않게끔 할 수 있고, 전 세계 교회가 중국의 형제자매를 계속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중국 정부에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여름, 한국 VOM에서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한때부터 현재까지 서명한 사람은 4,157명이다. 목표는 4,390명의 서명을 받는 것이다. 이는 선언서에 원래 서명한 목회자 439명 한사람 당 10명의 지지서명을 받자는 취지이다. 한국 VOM은 서명결과를 서울 주재 중국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현숙 폴리 대표는 서명자 개인 정보가 중국 정부에 전달되는 것은 아니니 염려하지말라고 당부한다. “서명하는 분들의 정보를 다 전달하지 않습니다. 서명자의 성, 서명 날짜, 서명만을 제출하여 가짜가 아니라는 증거로 중국 대사관에 전달할 겁니다.

이 선언서에 함께 서명하는 것은 왕 이 목사님을 비롯한 중국의 핍박받는 기독교인들과 연대할 뿐 아니라 전 세계 교회가 왕 이 목사님이나 중국의 핍박받는 형제자매를 잊지않고 있다는 사실을 공산당 정부에게 확실히 알려줄 수 있는 안전하고,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www.chinadeclaration.com에 접속하면 선언서 전문을 읽고 서명할 수 있다.

설명: 투옥된 왕이 목사의첫 번째사진. 수척하지만 확고부동한모습이다.

사진 설명: www.chinadeclaration.com에 접속하면 선언서 전문을 읽고 서명할수 있다.

Yoo Mi Rae Assistant Pastor 유미래 전도사 Communication Coordinator Voice of the Martyrs Korea

한국 순교자의 소리 Basement level, 26, Solsaem-ro, Seongbuk-Gu, Seoul, Republic of Korea

서울시 성북구 솔샘로 26 지층 (정릉동) 02-2065-0703  보도 자료 제공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