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무슬림 풀라니족 지역 공격해 기독교인 어린이 3명 살해
상태바
나이지리아 무슬림 풀라니족 지역 공격해 기독교인 어린이 3명 살해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0.05.0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사역자들은 그날 풀라니족 극단주의자들이 마을 주민 9명을 살해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었다. 그 9명 가운데는 50세 할아버지 선데이 비리(Sunday Biri)와 다섯 살 손자 루카(Luka), 임산부인 탈라투 다니엘(Talatu Daniel)과 그녀의 3 살 난 아기도 포함되어 있었다. 주민들은 이들의 시신을 4월 15일에 묻어주었다.
희생자 시신 다수를 매장하는 장면
희생자 시신 다수를 매장하는 장면

지난 4월14일, 코로나바이러스로 봉쇄된 나이지리아 플래토(Plateau State)주에서 풀라니(Fulani)족 무장 대원들이 기독교인들을 공격했다. 이를 보여주는 처참한 사진들과 증언이 세상에 알려졌다. 최근 일어난 이 공격에서 풀라니족 극단주의자들은 5세 어린이 두 명과 3세 어린이 한 명을 살해했다.

Like Us on Facebook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 Korea)은 나이지리아 현지 사역자들에게 계속 보고를 받아왔다.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에 따르면, 한국 VOM의 현지 사역자들은 지난 4월 14일 오후 7시, 풀라니족 무장 대원들이 ‘알라후 아크바(Allahu akbar, 알라는 위대하다’를 외치며 플래토주의 주도(州都) 조스(Jos) 인근의 작은 기독교인 마을 후라(Hura)를 포위했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었다.

한국 VOM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이렇게 말한다. “풀라니족 무슬림 극단주의자들은 주민들을 쫓아냈고, 그들이 도망가면 총을 난사했어요.” 빅토리아 존이라는 임산부는 5살 된 아이를 데리고 도망치려던 또 다른 임산부와 함께 달아났습니다. 아이는 비명을 지르면서 울었습니다. 그 엄마는 발이 미끄러져 넘어졌고, 이때를 틈타 무장 대원들이 총을 쏴 죽였습니다.”

현지 사역자들은 그날 풀라니족 극단주의자들이 마을 주민 9명을 살해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었다. 그 9명 가운데는 50세 할아버지 선데이 비리(Sunday Biri)와 다섯 살 손자 루카(Luka), 임산부인 탈라투 다니얼(Talatu Daniel)과 그녀의 3 살 난 아기도 포함되어 있었다. 주민들은 이들의 시신을 4월 15일에 묻어주었다.

그 마을의 부족장 론쿠 아카(Ronku Aka) 목사는 “이런 살해 행위가 코로나바이러스보다 더 위험합니다.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정을 베풀고 우리를 도와달라고 정부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공격을 당한 뒤에 한 어린이의 시신을 안아 옮기고 있는 주민.
 

그 공격자들은 플래토주의 주도(州都) 조스에서 40km도 떨어지지 않은 마을도 덮쳤다. 마을 주민들은 17Km 떨어진 다른 공동체로 피신을 해야만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중무장한 풀라니족에 삶의 터전을 잃은 기독교인이 수천 명에 이르며, 나이지리아 중부와 북부 지방의 많은 기독교인이 그들의 공격을 피해 이주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2015년, ‘세계 테러리즘 지표(Global Terrorism Index)’는 풀라니족 극단주의자들을 지구에서 네 번째로 극악한 테러 집단으로 지목했는데, 2018년에 들어서는 “풀라니족 극단주의자들에게 살해된 희생자 숫자가 보코하람(Boko Haram)에 살해된 희생자 숫자보다 여섯 배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보고했다.

조스시(市) 벤자민 콰시(Benjamin Kwashi) 대주교도 세계 여러 나라에 분포된 순교자의 소리의 사역자로서, “우리는 어린양처럼 보내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복음이 있습니다. 이 복음을 위해 살고 죽는 것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이 복음은 불에 타서 잿더미가 되거나 파괴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파괴된후라마을의가옥. 풀라니족무장대원들이이마을에서많은집을태웠다.

한국 VOM은 풀라니족과 보코하람의 공격에 남편을 잃은 기독교인 여성 83명을 지원하는 사역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 VOM은 이들과 그 자녀들에게 긴급 지원품을 전달할 뿐 아니라 이들이 기술을 배우고 가게를 차려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귀한 사역에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방법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한국 VOM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e 후원계좌: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사)순교자의소리 (계좌이체를 이용할 때는 ‘받는 분 통장 표시란’에 본인 성명과 ‘나이지리아’라고 기입해주세요. 기입하지 않으시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Yoo Mi Rae Assistant Pastor 유미래 전도사. Communication Coordinator,Voice of the Martyrs Korea한국 순교자의 소리. Basement level, 26,Solsaem-ro, Seongbuk-Gu, Seoul, Republic of Korea,서울시 성북구 솔샘로 26 지층 (정릉동) 02-2065-07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