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문화(2) 예장통합 전 세계선교부 총무 이정권 목사
상태바
유대인의 문화(2) 예장통합 전 세계선교부 총무 이정권 목사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1.01.04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례에 대한 논쟁은 접고라도, 남자 아이의 출생과 할례, 이름 짓기는 중요한 사건이기에 부모를 축하해 주는 일을 중요하게 해야 한다. 유대인들의 출생, 할례, 이름 짓는 것에 대해 아는 것은 유대인들을 이해하고 대화하고 전도하는 데 유익하며 또 선물이나 카드를 보내 줌으로 사랑과 우정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유대인의 토라
유대인의 토라

우리가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나누며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그들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느 민족과 같이 유대인의 역사와 종교와 문화도 서로 얽혀 있어 분리하기 어렵지만, 지난 시간 역사와 종교를 간단히 살펴보았기에 여기서는 문화의 흐름을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을 갖는다. '랍비의 '책의 도움을 받았다.

Like Us on Facebook

가정- 유대인들에게 가정은 항상 우선시된다. 토라에서도 가족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 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 할 것이며”(신6:7).

가정과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유대인들은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아 왔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유대인들의 이혼율이 높아 가고 있고, 아이들은 마약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의 전도와 기도로 유대인들이 문화의 중심인 성경적 가치로 돌아오게 해야 할 것이다.

음식- 유대의 중요한 음식 문화 중 하나로 카슈르트가 있다.

코셔라고도 하는 카슈르트는 음식 정결법이다. 코셔는 ‘율법에 맞는’, ‘적당한’, ‘합당한’의 뜻이 있다.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는’의 의미가 있다. 코셔라는 단어가 음식에 많이 쓰이므로 이 말은 보통 음식을 떠올리게 된다. 카슈르트에는 가축을 도살하는 방법, 요리 방법, 어떤 동물을 먹을 수 있는지 등 다양한 법이 존재한다. 이 음식 정결법은 유대인과 비유대인을 구분하는 유대인의 독특성을 유지시켰다.

한 코셔법의 예를 보면, 신14:21 “너는 염소 새끼를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를 지키기 위해, 종교적인 유대인들은 식사 때 육류와 유제품을 위한 두 종류의 식기를 준비하고, 또한 두 개의 냉장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유월절 기간 동안에는 누룩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않는다. 하지만 유대인들 중에는 코셔를 지키는 사람도 있고 안 지키는 사람도 있으며, 집에서는 지키지만, 식당에서는 지키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래서 우리가 코셔에 대해 잘 이해하려면, 만나는 유대인에게 그의 코셔에 대한 생각을 묻고 이해해야 하기도 한다.

할례와 이름 짓기- 출생 때 이뤄지는 의식인데, 언약의 할례라는 의식을 치르게 되고, 아이의 이름을 지어 준다. 아브라함 때부터 언약의 상징으로 남자 아이가 8일 째 되는 날 할례가 행해졌다(창17:10-14). 예수님도 할례를 받고 이름을 받았다(눅2:21).

할례에 대한 논쟁은 접고라도, 남자 아이의 출생과 할례, 이름 짓기는 중요한 사건이기에 부모를 축하해 주는 일을 중요하게 해야 한다. 유대인들의 출생, 할례, 이름 짓는 것에 대해 아는 것은 유대인들을 이해하고 대화하고 전도하는 데 유익하며 또 선물이나 카드를 보내 줌으로 사랑과 우정을 보여 줄 수도 있다.

결혼식- 독특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유대인 결혼식은 크리스천의 것과 비슷하지만, 몇 차이점이 있다. 첫째, 양가 부모가 자신들의 자식과 함께 입장한다. 크리스천의 예식에서 딸과 아버지만 입장하는 모습과 다르다.

둘째, 성서 시대에는 남자가 여자를 자신의 천막으로 데려감으로써 관계를 완성시켰듯이, 두 커플이 후파라는 지붕 아래에 함께 서게 되는데 이는 결혼의 완성을 상징한다. 셋째, 그 후, 반지를 교환하고, 결혼 계약서인 케투바를 읽는다. 그 후 7개의 축복서를 낭독한다. 유대식 결혼식의 정점은 바닥에 놓인 유리잔을 신랑이 밟아 깨뜨리는 것이다. 그 후 파티가 열린다.

필자 이정권 목사
필자 이정권 목사

결혼식은 축하하는 날이므로 마음껏 즐기는 것이 좋다. 만약 유대인의 결혼식에 참여하게 된다면, 맛있게 먹고 재미있게 노래 부르고, 춤추며 즐기라는 것이다.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처럼 되었다는 바울처럼 같이 즐기라는 것이다. 그들을 이해하고 관심과 하나 됨을 보여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장례식- 중요하며, 예수를 모르는 유대인의 장례식은 너무나 절망스럽고 슬픔의 날임을 알아야 한다. 그들은 사후에 좋은 곳이 있다는 확신도 있지만, 죽음은 모든 것의 끝이라고 여기는 자들이 많다. 3일 후 매장하고 매장 후 7일(쉐바 기간)동안 가족들은 찢어진 옷을 입고 가죽 신발을 신지 않고, 머리도 자르지 않고, 화장도 하지 않는다.

조문객들은 7일 동안 상주의 집을 찾는데, 슬픔을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기에, 먼저 말을 걸어오지 않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말 것을 부탁받는다. 말을 걸어오면, 애정 어린 이야기를 하는 것은 허용된다. 장례식에는 두 종류의 애도 기간이 있는데, 사망일부터 30일 동안 이어지는 것과 다른 하나는 사망 1주기까지 이어진다.

우리가 유대인 친우와 충분히 가깝다면 상주의 집에 방문해도 되지만, 다른 유대인과 함께 동행, 그가 이야기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대화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는 식으로 하고, 심판, 대속, 구원, 천국과 지옥의 대화보다 슬픔에 빠진 유족을 위로하고 친구가 되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유대인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유대인들을 메시아이신 예수님에게 인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기에 잘 숙지하여야 하겠다. 사랑으로 해야 함을 느낀다. 글 이정권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