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외 노동자의 고통 그리고..
상태바
북한 해외 노동자의 고통 그리고..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3.01.2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노동자는 “사실 우리는 매우 고통스럽고 고달프기 때문에 더 하나님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더라면 모든 것이 포기되고 희망 없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었을 것입니다”라고 기록했다. 
북한 출신 해외 노동자들

북한의 해외 노동자, “우리는 매우 고통스럽고 고달파서 하나님을 더 찾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외부 세계에 대해 알게 되면서 절망의 문이 열렸고, 하나님에 대해 알게 되면서 소망의 문이 열렸다.”

Like Us on Facebook

이는 전 세계 핍박받는 기독교인을 섬기는 비영리단체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의 현숙 폴리 Hyun Sook Foley 대표가 자신의 단체에서 이번 주에 공개한 편지  5통에 근거하여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 내린 결론이다. 

지난해 12월 말로 날짜가 기재된 이 편지들은 순교자의 소리가 현지 사역자들을 통해 제공한 ‘선물상자Care package’를 수령한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이 보내 온 것이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 선물상자에 의약품과 위생용품 및 오디오 성경이 들어있다고 말한다.

"그 다섯 통의 편지는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택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한 노동자는 자신들이 ‘동물보다 더 자유가 없는 사람이다’라고 썼고, 다른 노동자는 자신들을 ‘그저 맥없이 죽어가는 노예’라고 묘사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 편지들로 미루어,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 사이에서 코로나 감염이 확산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은 현재 생활하는 곳에 계속 머물면 코로나에 감염되고 치료를 받지 못해 죽게 될 것이 두렵다고 썼습니다. 하지만 숙소에서 탈출한다 해도, 북한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을 다시 볼 수 없게 될까봐 두려워합니다.  한 노동자는 어떻게 해서든지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썼습니다.”

사진출처 외신 중동에 나가 있는 북한 노동자들

그러나 현숙 폴리 대표는 노동자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례적으로 하나님께 마음을 여는 결과가 빚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매일 하나님을 바라보고 있으며, 한국의 기독교인들보다 훨씬 더 깊이 그분을 의지하고 있습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덧붙인다.

한 노동자는 “사실 우리는 매우 고통스럽고 고달프기 때문에 더 하나님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더라면 모든 것이 포기되고 희망 없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었을 것입니다”라고 기록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칼 마르크스Karl Mark와 그를 추종하는 모든 공산주의자들은 오늘날까지도 종교를 '인민의 아편'이라고 치부해왔고, 종교 때문에 소위 자신들의 혁명적 투쟁에 집중할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북한 사람들이 해외 노동자로 파견되어 외부 세계를 직접 눈으로 보면, 북한의 사상이야말로 아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북한의 사상은 북한 시민들의 정신을 흐려놓아 진실을 보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나 해외에 파견되어 외부 세계를 직접 목격한 북한 노동자들은 북한 정부가 그들에게 숨겨왔던 경제, 정치, 문화에 대한 진실뿐 아니라 하나님에 관한 진리, 즉 하나님이 유일한 소망이라는 진리를 바로 깨닫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한 북한 노동자의 말을 인용한다. "세상을 몰랐으면 참고 살았겠지만 이제는 참기가 힘들어졌어요. 우리에게 차려지는 모든 고난 때문에 분노와 증오만 남았을 거예요. 동무와 함께 매일 성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 목숨을 걸고 의지하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조선(북한, 편집자 주)에 가서도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을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알려줄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계속 설명한다. “북한 노동자들은 하나님 말씀을 들었을 때 남한으로 도망치든 북한으로 다시 돌아가든, 도피하는 방법으로는 자신들이 찾던 해답을 발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해답은 현재 그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하나님을 찾을 때에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렇게 말한 뒤, 한 노동자가 편지에 기록한 말을 인용한다. "나와 동무 세 명은 매일 같이 성령에 푹 빠졌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의 양식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숨쉬고 먹는 것과 같이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해외(중동)에 나가 있는 북한 노동자들, 돈을 벌아도 개인소유가 될수 없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가 북한 내부 주민과 해외 노동자뿐 아니라 중국에 인신매매로 팔려 온 북한 여성들에게도 조선어로 된 오디오 성경과 인쇄된 성경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힌다. 성경은 보통 마스크나 의약품, 위생용품 같은 물품과 함께 작은 선물 상자에 담겨 수령자에게 개별적으로 배포된다. 이러한 성경 배포는 북한에 있는 지하교인에 의해서 진행되기도 하고, 해외에 나와 있는 북한 주민 가운데 순교자의 소리와 연결된 사람들에 의해 진행되기도 한다.    

순교자의 소리는 작년 연말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이 보내 온 편지를 이번 주에 공개했다. 5통의 편지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편지 작성자들의 안전을 위해 세부 사항은 다소 변경되었다.  

1.     안녕하십니까?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지금 보니 우리는 나가지도 못하고 다닐 수도 없는 동물보다 더 자유가 없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을 몰랐으면 참고 살았겠지만 이제는 참기가 힘들어졌어요. 우리에게 차려지는 모든 고난 때문에 분노와 증오만 남았을 거에요. 

동무와 함께 매일 성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 목숨을 걸고 의지하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조선(북한, 편집자 주)에 가서도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을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알려줄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선에서는 단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성탄절을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예수님이 탄생한 날이라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조선 사람들만 모르는 전세계의 명절이라는 사실에 매우 충격을 받았습니다. 어디에 가도 하나님과 함께 하니 우리는 절대로 두렵지 않습니다. 새해에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동행할 것이라 믿습니다.

2. 안녕하십니까? 이제 코로나 19로 조선 고향에 가보지 못한 지도 몇 해가 지났습니다. 많이 지치고 나무나 힘들었습니다. 아마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다면 우리는 그저 맥없이 죽어가는 노예에 불과했을 것입니다. 고난의 행군에도 적지 않는 인민들이 무리 죽음을 당했지만 이렇게 고통스럽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나님께 의지하고 기도하니 무너지지 않고 희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보내주신 의약품과 식료품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접하고 있습니다. 내년이면 조선도 문을 연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죽을 사람들은 다 죽었으니 이판사판으로 갈려고 하는 모양입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해서 천국에 가지 못한 것이 제일 안타깝습니다. 새해에도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보호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집니다. 고맙습니다.

3.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나와 동무 세명은 매일 같이 성령에 푹 빠졌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의 양식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숨쉬고 먹는 것과 같이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사실 우리는 매우 고통스럽고 고달프기 때문에 더 하나님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더라면 모든 것이 포기되고 희망 없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었을 것입니다. 

벌써 2022년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우리에게도 하나님이 새로운 희망을 주실 것이라 믿고 기도하려고 해요. 아픈 동무가 가져다준 약을 먹고 살아났습니다. 모두 하나님의 손길이라고 우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4. 안녕하세요. 예수님을 믿으면서 남조선 사람들이나 중국사람들이 다니는 교회에 꼭 가보고 싶은 소원이 생겼어요. 아마 현재로는 제가 도망가야 그 소원을 이룰 것 같습니다. 조선에 있는 부모와 동생을 두고 제가 어디에 간다는 것은 상상조차 힘듭니다.  

요즘 그래서 마음이 매우 복잡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 나의 길을 알려주실 까요? 지금 모든 고통을 잊게 해준 하나님께 감사할 뿐입니다.  하나님 모르는 나의 동무들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우리를 잊지 않고 매번 도움을 주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요.

5. 지금 우리 공장이 절반 이상이 코로나에 걸렸습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죽을 지 알지 못합니다. 기도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의약품과 생활 용품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새해 인사드립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북한의 해외 노동자와 성경 수령자들의 안전을 위해 매년 배포되는 성경의 구체적인 수량을 공개할 수 없다며, "보통 우리는 북한어(방언)로 인쇄된 성경이나 오디오 성경  4-5만 권을 매년 남한 외부의 북한 주민에게 배포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기간 동안, 북한 주민들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발견되는 소망과 안정감을 갈망하면서 배포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현숙 폴리 대표는 하루 다섯 차례 송출되는 순교자의 소리의 단파 및 AM 라디오 방송을 통해 많은 북한 주민이 매일 하나님 말씀을 청취하고 있다고 말한다.   

순교자의 소리의 북한 사역에 동역하고자 하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순교자의 소리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북한 사역’ 선택)  
2. 계좌이체: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사)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 옆에 ‘북한’이라고 기재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