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동산, '나는 신이다' 방송금지 가처분 넷플릭스는 취하
상태바
아가동산, '나는 신이다' 방송금지 가처분 넷플릭스는 취하
  • 박동현 기자/이대웅 기자 
  • 승인 2023.03.2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석의 JMS도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넷플릭스 방송 프로그램 상대 최초 가처분 신청자였던 JMS도 당시 MBC를 상대로만 신청서를 냈으며, 법원은 지난 2일 이를 기각했다. JMS 가처분 신청 당시 넷플릭스 본사는 보조참가를 신청해 재판에 참여했다.
조성현 PD는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아가동산 가처분 신청 움직임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조성현 PD는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아가동산 가처분 신청 움직임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MBC·담당 PD 상대 가처분 신청 유지… 실효성은 없어..

Like Us on Facebook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을 배신한 사람들> 방송에서 다뤄진 종교단체 ‘아가동산(김기순)’에서 서울중앙지법 측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가운데, 넷플릭스 코리아 측을 상대로 한 가처분을 취하했다.

아가동산과 김기순 씨는 다만 문화방송(MBC)과 담당 프로듀서(조성현 PD)를 상대로 한 가처분은 유지했다. 이들은 가처분 신청 일부 취하서를 제출했다고 한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구독 계약을 담당할 뿐, <나는 신이다> 방영권이 미국 본사에 있어 가처분 신청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론들은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법원이 MBC와 조성현 PD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도, 넷플릭스 측에 이를 이행하게 강제할 수단이 없어 방송이 금지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가동산에서 자녀를 잃은 ‘낙귀 엄마’ 선영례 씨가 인터뷰 도중 자신의 뺨을 때리는 장면. ⓒ넷플릭스 화면
아가동산에서 자녀를 잃은 ‘낙귀 엄마’ 선영례 씨가 인터뷰 도중 자신의 뺨을 때리는 장면. ⓒ넷플릭스 화면

아가동산과 김기순 씨는 자신들을 다룬 5·6회 방송을 금지해 달라며 지난 8일 가처분을 신청한 바 있다. 아가동산을 ‘사이비 종교집단’으로 묘사한 내용을 방영 금지해 달라고 신청하면서, MBC와 조 PD가 이를 어기면 하루 1천만 원을 이행강제금으로 지급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다큐 공개 전 정명석의 JMS도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넷플릭스 방송 프로그램 상대 최초 가처분 신청자였던 JMS도 당시 MBC를 상대로만 신청서를 냈으며, 법원은 지난 2일 이를 기각했다. JMS 가처분 신청 당시 넷플릭스 본사는 보조참가를 신청해 재판에 참여했다.

<나는 신이다>는 MBC가 제작에 참여하고, ‘PD수첩’ 등을 만든 조성현 PD가 연출을 맡았으며, 5-6회 아가동산 외에도 JMS 정명석(1-3회), 오대양 박순자(4회), 만민중앙교회 이재록(7-8회) 등을 다루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계 글러벌 영상공유 회사로 190여 국가에서 유료회원 가입 한 후에만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