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調絃/schizophrenia)’ 가족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상태바
‘조현병(調絃/schizophrenia)’ 가족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 박동현 기자
  • 승인 2024.01.11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10월 11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체 조현병 환자는 21만 4017명이며, 이중 3575명은 1년 간 조현병 치료제에 대한 건강보험 청구내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화 뷰티풀 마인드 포스터

‘영화 뷰티풀 마인드’ 에서 주인공 존 내쉬는 조현병을 앓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현병은 사람의 뇌 기능에 문이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일종의 정신질환이다.

Like Us on Facebook

일반인에게는 정신분열증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단어 자체가 가진 부정적인 인식 탓에 2011년 개명했다. 조현(調絃/schizophrenia)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라는 뜻으로, 악기의 음을 조절하듯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병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주인공 존 내쉬의 상상 속의 정부첩보요인, 존 내쉬에게는 실재처럼 보인다 

      우리나라 2023년 10월 현재  '조현명 환자 3575명 치료 사각지대' 방치 

 

전체 21만 4017명 중 치료제 이용 인원도 14% 불과, 의학신문·일간보사 (2023.10.11자) 조현병 환자가 21만명 이상으로 확인된 가운데, 이중 3575명은 건보 청구내역이 없는 등 사각지대에 있다고 지적됐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10월 11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체 조현병 환자는 21만 4017명이며, 이중 3575명은 1년 간 조현병 치료제에 대한 건강보험 청구내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종성 의원은 “현재 기준, 국내 허가된 조현병 치료제는 총 397개인데, 이중 7개를 제외한 나머지 약제는 모두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2022년도에만 3575명의 조현병 환자가 사실상 약물치료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조현병 약제에 대한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청구내역이 있는 환자 중 대부분은 복용 여부 확인이 어려운 경구치료제만 이용하고 있고, 1~6개월 주기로 한 번씩만 투약해도 되는 주사 치료제 이용 인원은 29744명(14%)에 불과했다.

조현병 환자의 약제 접근성이 이처럼 제한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된다. 먼저, 조현병 환자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이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병철 한강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암환자의 경우 좋은 약제가 급여되면 직접 맞으러 가는데 조현병 환자의 경우 좋은 약이 급여돼도 자발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2020년부터 정신질환자 지속치료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의료기관 참여율은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2023년 3월 기준 급성기 치료활성화·병원 기반 사례관리 시범사업 참여율은 10%(대상기관 372개소 중 39개소), 낮병동 관리료 시범사업의 경우 참여율이 3%(2109개소 중 64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조현병 환자 중 절반에 가까운 9만 1664명(43%)은 의료급여 수급권자로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점도 치료제 사용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조현병 환자 중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본인부담률이 낮음에도 취약계층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 비용조차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복지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하여 이종성 의원은 “조현병 환자의 경우, 여러 요인들로 인해 다른 환자들에 비해 치료접근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조현병 환자가 필요한 치료를 제때,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원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 포스터

요즘 뉴스에서 또는 길거리나 지하철 등에서도 피하고 싶은 ‘좀 이상한 사람’을 과거 보다는 자주 보게 된다.

조현병의 치료는 가능하다. 단지 다른 병에 비해 치료기간이 평균적으로 길 뿐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주인공인 수학자 존 내쉬는 조현병으로 30여 년 동안 고생했다. 영화 속에서 내쉬는 첩보부 요원들이 자신을 쫓아오고 가상의 친구들과 수십 년 간 대화를 하는 등 타인은 이해 할 수 없는, 자신만 이해할 수 있는 행동을 한다.

이처럼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망상(현실과 다른 사실에 대한 믿음), 환각(환시·환청·환취·환촉 등), 알아들을 수 없는 말(횡설수설하는 것),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대인관계 기피, 의욕 상실 등이다. 존 내쉬의 아들 가운데 한 명도 조현병이 발병해 수학자로서의 경력이 중단됐다. 조현병이 유전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존내쉬는 과학적인 치료를 통해 노벨경제학상까지 수상했다.

치료법 가운데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향정신병 약물은 스트레스에 민감한 환자가 스트레스 영향을 덜 받게 해주며, 증상 악화를 막는 역할도 한다.

조현병은 정신건강 장애 중 하나로, 현실 감각과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장애를 포함합니다. 환자는 현실과 상상을 혼동할 수 있고, 환각과 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다양한 증상을 가질 수 있으며, 정신과 전문가의 평가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치료에는 약물 치료와 정신건강 지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자가 Chat GPT에 조현병 관련 질문을 하고 Chat GPT 답변한 내용이다.

조현병은 다양한 증상을 포함하며, 각 환자의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환각(Hallucinations):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감각체험으로, 대개 청각적인 것이 많이 나타납니다. 망상(Delusions):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고정된 믿음이나 생각으로, 자주 사람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상(Psychotic Symptoms): 현실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 어색한 사고 패턴, 언어 사용의 이상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및 인지적 장애(Social and Cognitive Impairment): 대화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일상적인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 증상(Negative Symptoms): 감정의 억제, 의사소통 부재, 동기부여의 감소와 같은 부정적인 특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조현병의 진단 및 치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조현병 환자 돕기 Chat GPT

조현병 환자를 도우려면 다음과 같은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상담: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과 의사, 심리치료사, 간호사 등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조현병은 대개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지원: 안정된 환경과 구조화된 루틴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지원도 중요합니다.

교육과 이해: 가족과 친구들은 조현병에 대한 교육을 받아 환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연결: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하므로, 지역 커뮤니티 활동이나 지원 그룹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개인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각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지원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 함께 협력하여 치료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재와 조현병 관계 ChatGPT

조현병과 천재성 간에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천재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두 조현병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천재성은 높은 창의성, 예술적 능력, 학문적 업적 등 특별한 재능이나 높은 지능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러나 몇몇 천재성을 지닌 인물들이 조현병과 연관된 어떤 정신건강 이슈를 경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정확한 관계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예술, 과학, 문학 등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이는 사람들 중 일부가 조현병과 유사한 특징을 지닌 경우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예외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천재성과 정신건강은 각각 독립적인 개념이며, 각 인dividual은 고유한 방식으로 이 두 가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상 정확한 진단과 지원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 예방? ChatGPT

조현병의 확실한 예방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요인들이 조현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적 건강 관리: 정신적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지속적 복용: 조현병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규칙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상담 및 지원: 정기적인 상담 세션 및 사회적 지원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은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안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위험 요인 이해: 가족 내 유전적인 조현병 위험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 및 약물 사용 제한: 알코올이나 약물의 남용은 조현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은 복잡한 신경과정 및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예방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및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조현병 발병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 ChatGPT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완전한 예방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건강적인 습관과 조치들은 치매 발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치매 예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신체적 활동은 뇌 기능을 증진시키고 치매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신체와 뇌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신선하고 다양한 식품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 활동: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정신적 활동이 중요합니다. 독서, 퍼즐 풀기, 학습 활동 등이 해당됩니다. 사회적 참여: 친구, 가족, 사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연결성을 유지하고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질병 관리: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치매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금연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을 채택하면 뇌 건강을 지키고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형병은 심리적인 장애 중 하나로, 현실과 상상이 혼동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현실 감각과 인식이 왜곡되어 현실적이지 않은 경험을 갖는 것을 말하며, 허구의 믿음이나 환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형병은 정신 분열병의 한 형태로 알려져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조현병 가족 처신? ChatGPT

조형병을 가진 가족 구성원을 돌보는 것은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해, 지원, 그리고 적절한 전문가와의 협력입니다. 가족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해와 지원: 조형병은 정신 건강 문제이며, 가족 구성원은 환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와 인내를 갖고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 수집: 조형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환자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공통된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협력: 정신 건강 전문가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가족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 참여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수용하여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서로간의 소통 강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돌봄: 가족 구성원들은 스스로의 건강도 챙겨야 합니다. 조형병을 가진 가족 구성원을 돌보는 것은 감정적으로 힘들 수 있으므로, 자신의 우울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를 지지하고 협력하여 조형병을 가진 분의 일상 생활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조현병 예방 ChatGPT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아 예방이 명확히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일반적인 건강 유지 방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정신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긍정적인 삶의 방식을 채택하여 정신적 안녕을 유지하세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휴식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적 관계 강화: 가족, 친구, 사회적 지지체를 통해 사회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립을 피하고 유대감을 느끼는 것이 정신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 남용 피하기: 약물 남용은 정신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합법적이든 불법적이든 약물 남용을 피하도록 노력하세요.

스트레스 및 정서적 문제에 대한 상담: 어려운 감정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조현병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이 상호작용하는 결과로 생기는 정신 질환입니다. 정기적인 정신 건강 관리와 위에 언급된 방법들은 조현병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형병 치료? ChatGPT

조형병의 치료는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협력에 기반하며, 일반적으로 다양한 접근법을 포함합니다. 주요한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 치료: 항정신병약을 포함한 약물이 조형병 증상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정신건강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처방되며, 환자의 반응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상담: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은 환자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 등 다양한 상담 기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병합 치료: 약물 치료와 상담을 병합하여 ganzheitliche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이는 환자의 증상을 ganzheitlich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회적 지원: 가족이나 친구와의 사회적 지원은 중요합니다. 환자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것은 회복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활 서비스: 환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일상생활 스킬 향상 및 직업 재활 서비스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조형병의 치료는 개인별로 다르며, 각 환자의 상황과 증상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들은 일반적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조현병 증상? ChatGPT

조현병은 다양한 증상을 포함하는 정신 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각: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는 감각 경험으로, 가령 청각적 환각(소리를 듣는 것), 시각적 환각(눈으로 보이는 것), 촉각적 환각(체함)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허구적 믿음: 현실과 무관한 신념이나 확신으로, 가령 자기에 대한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거나, 유사한 특별한 상황에 대한 강박적인 믿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상: 사람들 간의 정신적 연결이나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며, 즉, 사고의 결핍, 언어의 혼동, 무의미한 말이나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양극성: 환자가 정서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감정의 표현이 부적절하거나 급격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 및 사회적 기능 저하: 학업, 직업, 사회적 기능 등에서의 감소된 수행능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및 직업적 문제: 정신 질환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나 직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은 각 환자마다 다르며, 증상의 정도와 형태는 다양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는 패턴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 및 평가를 통해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 예방? ChatGPT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으며, 예방이 명확히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예방적인 전략을 통해 정신건강을 지키고 조현병의 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일반적인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것이며, 특히 가족력이나 개인적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긍정적인 삶의 방식을 채택하여 정신적 안녕을 유지하세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휴식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 남용 피하기: 약물 남용은 정신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합법적이든 불법적이든 약물 남용을 피하도록 노력하세요.

사회적 관계 강화: 가족, 친구, 사회적 지지체를 통해 사회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립을 피하고 유대감을 느끼는 것이 정신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정신건강 검진: 정기적으로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정신건강 검진을 받아 현재의 정신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위험 인식: 가족력이 조현병과 관련이 있다면, 유전적 위험을 인식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예방적인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이 상호작용하는 결과로 생기는 정신 질환으로, 예방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정기적인 정신 건강 관리와 위에 언급된 예방 전략들은 정신 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