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룡 전 장관 "블랙리스트, 김기춘 주도…헌법가치 훼손"
상태바
유진룡 전 장관 "블랙리스트, 김기춘 주도…헌법가치 훼손"
  • 임학현 기자
  • 승인 2017.01.23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전 장관, 23일 특검 참고인 조사 출석…작심한 듯 말 쏟아내
▲ [특검 출석하는 류진룡 전 장관]블랙리스트를 폭로한 것으로 알려진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특검사무실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01.23 김흥구 기자 nine_kim@focus.kr

(서울=포커스뉴스)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오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며 기자들에게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김기춘이 주도했다"고 말했다.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용서할 수 없는 헌법가치의 훼손"이라 규정했다.

Like Us on Facebook

유 전 장관은 이날 오후 2시10분쯤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작심한 듯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쏟아냈다.

유 전 장관은 "지금은 블랙리스트가 없다고 하는 사람은 대한민국에 거의 없는 것 같다"며 "유일하게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혼자 없다고 하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했기 때문에 블랙리스트는 존재한다"고 잘라말했다.

또 "(김 전 비서실장이) 블랙리스트에 해당되는 행위를 지시하고 적용을 강요했기 때문에 김 전 비서실장이 굉장히 큰 책임을 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주도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일각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정당성에 대한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유 전 장관은 "일부에서 사람들이 반체제 사람들에 대해서 그런 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게 정당한 일 아니냐고 주장하는데 블랙리스트는 체제에 반대하는 사람, 구체적으로는 자기네들 정권에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조직적으로 차별하고 배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것은 굉장히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생각하는 민주사회는 정부가 오히려 지원하며 비판해달라 부탁하고, 그 비판을 받아들여서 더 나은 사회로 가는 게 민주사회의 요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반대로 (정권의) 반대자들을 (블랙리스트를 통해) 조직적으로 핍박했다는 건 용서할 수 없는 헌법가치의 훼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지난달 CBS와의 인터뷰에서 "퇴임 직전인 2014년 6월 블랙리스트를 직접 봤다"고 폭로하면서 그 작성·압력의 배후로 김 전 비서실장과 조 전 장관을 지목했다.

유 전 장관은 김 전 비서실장의 주도로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모철민 당시 교육문화수석과 김소영 문화체육비서관을 통해 문체부로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정무수석은 조 전 장관, 국민소통비서관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이었다. 

그는 또 김 전 비서실장의 지시로 당시 블랙리스트 거부 의사를 밝힌 문체부 1급 인사들이 청와대로부터 속칭 '솎아내기'를 당했다고 하기도 했다. 특검팀은 유 전 장관을 상대로 블랙리스트 작성에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관여한 정도와 박근혜 대통령의 개입 및 지시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본사협약 포커스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