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주년 맞은 삼일절(3.1절), 전국 곳곳서 "대한독립 만세"
상태바
98주년 맞은 삼일절(3.1절), 전국 곳곳서 "대한독립 만세"
  • 강영은 기자
  • 승인 2017.03.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천안 독립기념관 등 행진·만세 운동 재현 예정
▲ [여순 러·일 감옥 역사 특별전]서울 서대문형무소에서 애국지사들을 발굴 소개하는 '고난과 항쟁 여순 러·일 감옥 역사 특별전'이 열렸다.2016.07.15 김인철 기자 yatoya@focus.kr

(서울=포커스뉴스) 오늘(1일)은 우리나라 항일독립운동을 기념하는 삼일절(3.1절)이다. 올해 98주년을 맞은 삼일절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Like Us on Facebook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이날 무료개방과 함께 '3.1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퍼포먼스인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을 오전 11시부터 개최한다.

유관순 열사 등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고초를 겪은 서대문형무소에서 애국지사 후손들과 어린이들은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시민들과 만세삼창 거리행진을 진행하며 삼일절의 의미를 기릴 예정이다. 또 일제 헌병과 대치하는 퍼포먼스도 개최된다. 

서울 성북구에서는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인 만해스님이 입적한 심우장에서 6개 지자체가 모여 '만해 한용운 선양사업 지방정부 협의회'를 열고 2년 뒤 100주년을 맞는 삼일절을 준비한다. 

서울 종로구에서는 '만세의 날' 거리 축제가 열리며, 삼일운동의 발상지인 인사동과 종로, 보신각을 걸으며 만세 운동을 재현한다.

천안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은 '독립기념관 30년 야외 사진전'을 개최한다. 또 독립기념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1919명의 시민과 함께 '대한독립 만세 행진'을 오전 11시20분부터 시작한다. 이어 비빔밥 행사와 독립투사 고문체험,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본군의 가장 잔인한 학살현장으로 알려진 화성시 제암리에 위치한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에서는 '독립'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다음달 15일까지 열린다.

이날 3월1일 기념식을 열고 관내 12개 시립도서관에서 이달 말까지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나라사랑 페이스페인팅, 독립운동가 북아트 등 체험프로그램과 '동주', '귀향' 등 일제강점기를 주제로 한 영화를 상영한다. 본사협약 포커스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